[인터뷰] 이성진 “한방 다이어트 치료, 개인에 맞는 정확한 처방이 중요”
[인터뷰] 이성진 “한방 다이어트 치료, 개인에 맞는 정확한 처방이 중요”
  • 설동훈 기자
  • 승인 2019.08.19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생활, 생활습관 교정 병행하면 건강한 다이어트 가능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설동훈 기자)

이성진 원장. ⓒ위례하늘애한의원
이성진 원장. ⓒ위례하늘애한의원

휴가철이 막바지에 이른 이 맘 때면 으레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곤 한다. 휴가지에서 몸매가 드러나는 복장으로 지내면서 자신의 체형에 불만족스러움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다이어트를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보고 눈물겨운 노력을 쏟아 붓는다. 하지만 막상 다이어트에 돌입해도 성공에 이르기는 쉽지 않고 중도에 포기하는 예가 적지 않다. 업무와 학업, 또는 육아 등으로 바쁜 현대인들이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균형 있는 체형을 만든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통계자료에 따르면 다이어트에 성공할 확률은 0.5%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이어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식이조절이 중요하다. 하지만 본인의 체질이나 몸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식단을 대폭 줄이는 등 극단적인 식단 제한을 하게 될 경우 체력저하와 무기력증 등을 유발, 중도에 포기할 확률이 높은 것은 물론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또 무리한 다이어트 후 찾아오는 요요현상으로 다이어트를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

한방 다이어트 치료 한의원 위례하늘애한의원 이성진 원장은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실패하게 되는 이유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이 원장은 따라서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자신에게 적합한 다이어트 방법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며 체계적이고 건강한 체중 조절은 원할 경우 생활습관 교정과 함께 한방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방법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다이어트에는 지름길이 없고 적게 먹고 많은 에너지를 소모해야 성공할 수 있는 것이 분명하지만 한방치료의 경우 이 과정을 보다 수월하게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한방 다이어트 치료는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적게 섭취하고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과정을 보다 쉽게 삶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이어트를 위한 한약처방의 경우 동일한 활동을 해도 좀 더 에너지를 잘 소모할 수 있게 해서 체중 감량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또 식욕을 줄여 적게 먹어도 배가 덜 고프게 해주기도 한다.”

실제로 한방 다이어트 치료는 먼저 개개인의 체질과 생활 패턴, 습관 등을 파악해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맞춤형 관리를 실시하며 요요가 발생하지 않도록 돕고 건강한 체형을 만들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시행하고 있다. 또한 비만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체내에 쌓여 있는 각종 독소의 배출에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등 성공적인 다이어트가 가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이어트 치료를 위해 처방하는 한약은 식욕 억제뿐만 아니라 기초대사량을 높여 몸이 에너지를 보다 많이 사용할 수 있게 해 체중을 감량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이어트 중 포기하지 않도록 체력도 보강해주며, 몸을 맑고 건강하게 개선시켜주는 것은 물론 무기력, 식욕항진, 변비 등 다이어트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부작용의 예방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특히 맞춤형 한약과 함께 약침치료 또는 뜸치료 등을 병행할 경우 복부 또는 상체 등 쉽게 감량이 되지 않는 고민스런 부위별 감소효과도 일정 부분 기대할 수 있다”

한방 다이어트 치료의 장점에 대해 설명하는 이 원장은 그러나 보다 효과적이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치료 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 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처방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방 다이어트 치료를 통해 체중이 감량된 경우에도 평소 생활 속에서 감량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다이어트 치료를 위해 위례신도시 주변에서 내원하는 환자들을 진료하다 보면 의외로 약에 의존하는 경향이 많고 또 치료를 통해 체중감량이 이루어지면 다시 예전의 생활습관에 젖어 감량 이전 상태로 되돌아가는 경우가 많다. 물론 한약처방과 치료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체중 감량 이후 이를 유지하기 위해 올바른 생활습관을 시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치료를 통해 감량이 된 이후라도 다이어트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평소에도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원장은 이를 위해서는 체중감량 이후에도 예전 잘못된 생활습관과 식이를 생각해보고 좋은 습관으로 서서히 바꿔가며 식이조절과 함께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비만은 그 자체로 이미 질병이지만 이외에 체형을 해칠 뿐만 아니라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을 초래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다시금 강조하는 이 원장은 “건강과 각종 성인병 예방을 위해서라도 비만한 경우라면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건강한 다이어트 치료를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