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원희룡 “조국아 그만하자”
[정치오늘] 원희룡 “조국아 그만하자”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9.08.28 17:2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패스트랙 관련 경찰출석
한국당, 국회 보이콧 일단 유보
바른미래당 "조국 사퇴" 목소리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패스트 트랙' 민주당 의원들 경찰출석…한국당은 불응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28일 잇따라 경찰에 출석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이날 민주당 기동민, 박범계, 김영호 의원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경찰이 지금까지 출석 요구서를 보낸 현역 국회의원은 97명이다. 세 의원의 출석으로 지금까지 조사받은 의원은 범여권에서만 24명이다.

기 의원은 조사에 앞서 소환에 불응 중인 한국당 의원들을 겨냥,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하는데 한국당은 치외법권 지대에 있느냐"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검경 수사권 조정 국면에서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으려면 절차를 제대로 지켜야 한다"며 한국당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고, 김 의원은 "강제구인 절차를 검토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뉴시스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차원의 인사청문회 개최를 놓고 보이콧을 검토하던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28일 이를 유보키로 했다. 사진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뉴시스

자유한국당 지도부, 국회 보이콧 유보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차원의 인사청문회 개최를 놓고 보이콧을 검토하던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28일 이를 유보키로 했다.

한국당 지도부는 이날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하고,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 개최 여부를 집중 논의한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 의총에서는 인사청문회를 예정대로 치르자는 의견과, 피의자 신분인 법무부 장관을 청문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된다며 반대하는 의견이 충돌했었다.

한편, 앞서 한국당은 민주당은 조 후보자 청문회를 내달 2~3일에 걸쳐 이틀간 열기로 합의 한 바 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은 28일 ‘조국 사퇴 촉구 대회’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를 주장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 '조국 사퇴 촉구 대회' 열어

바른미래당은 28일 ‘조국 사퇴 촉구 대회’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를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들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조국 후보 사퇴하라!’, ‘조로남불’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께 말씀드린다”며 "이제는 조국 후보를 버리시라. 꼬리를 자르시라. 나라가 위태롭다. 이게 나라냐"고 비판했다.

이어 손 대표는 "아마 문재인 대통령은 인사청문회 보고서에 상관없이 또 임명을 강행할 것" 이라고 꼬집었다.

ⓒ뉴시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게 27일 "이쯤에서 그만둬야 한다"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조 후보자와 서울대 법대에 1982년 함께 입학한 대학 동기간이다. ⓒ뉴시스

원희룡 “조국, 이쯤에서 그만하자”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게 27일 "더 이상 순수했던 동시대 386세대를 욕보이지 말고 이쯤에서 그만둬야 한다"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조 후보자와 서울대 법대에 1982년 함께 입학한 대학 동기간이다.

원 지사는 이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올린 ‘친구 조국아, 이제 그만하자’라는 제목의 동영상에서 "제가 친구로서 조국 후보에게 정말 (사퇴를)권한다. 대통령이 강행해서 문재인의 조국이 될지 모르나 국민의 조국으로선 이미 심판을 했다”라면서, "조국이 현재까지 보여준 모습으로 법무부 장관으로서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원 지사는 "조국을 민심의 이반에도 밀어붙이면 형식적인 장관이야 되겠지만 그것이야말로 정권의 종말을 앞당기는 역풍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行人臨發又開封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 2019-08-28 17:34:43
쥐//롤을 하세요.
가만 있음 쳐 맞지나 않지. 쯧쯧

감광용 2019-08-28 17:34:24
그대가 할소리는 아닌듯...

박기헌 2019-08-28 17:27:39
누가 당신 친구랍디까? ㅋㅋ
너님이나 잘하세요...
그리고제발 그만좀 웃기쇼
개콘 , 코빅은 뭐 먹고삽니까? 당신들이 이리 웃겨버리면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