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일기] 조국 국감, 지겹다고요?… “총선 위한 전략”

조국 설전·지역구 다지기에만 ‘올인’한 의원들 국감 준비, 대형 이슈에 묻혀 허무하게 날아가… ‘조국 전선’이 총선 좌우해

2019-10-08     한설희 기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이번

2019년 국정감사의 별칭(別稱)은 ‘조국 국감’이다. 지난 2일부터 시작된 국정감사는 모든 이슈가 조국 법무부장관 이슈로 귀결됐다. 

이번 10월 국감은 20대 국회가 문재인 정부의 국정 수행 능력을 국민 앞에서 낱낱이 평가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그러나 국감 6일차인 이날까지도, 사회 곳곳에 숨어있던 비리와 부당한 사례들은 조 장관과 그의 가족의 논란 앞에선 힘을 쓰지 못했다. 언론도, 국민도, 나아가 국감의 주체인 야당과 여당 모두 조 장관과 검찰의 논란을 공격하고 방어하는 데 급급한 모습이었다. 

의원실 분위기도 작년 ‘국감 시즌’과는 사뭇 달랐다. 온갖 서류가 책상 앞에 쌓여있는 겉모습은 비슷한 듯 했지만, 의원들을 비롯해 보좌진도 마음은 죄다 ‘콩밭’에 가있는 상황이었다. 핵심 관계자들은 자주 자리를 비웠고, 보좌진이 준비해 온 서류도 대부분 조 장관의 의혹에 집중돼있었다. 

PK를 지역구로 하고 있는 한 더불어민주당 의원. 그의 보좌관은 지난달 30일 기자가 “국감 준비는 잘 되어가느냐”고 질문하자 이렇게 답했다.

“우리 의원님은 지금 지역구 다니시느라 바쁘죠. 총선이 이제 정말로 얼마 안 남았잖아요. (조국 정국) 때문에 수습하느라 지역구 스케줄이 많아요.”

총선을 앞두고 ‘지역구 스킨십’에 집중하느라 정신없다는 것이다. 동문서답(東問西答)처럼 보이지만, 이번 국감이 총선 준비에 몰두한 의원들에게는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말이었다.

이는 '국감 대상자'가 돼 긴장에 떨던 정부 관련 기관에게는 호재로 다가왔다는 소식이다. 지난달 말 만난 교육부 관계자는 "(조 장관 논란이) 총선 준비의 '가이드라인'이 돼 준 격"이라면서 입시 관련 질의 내용이 충분히 예상되는 상황에 비교적 안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호남을 지역구로 둔 한 의원실 관계자는 8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목소리를 높여 이같은 상황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아쉬운 게 많죠. 우리는 언론에서 주목을 잘 못 받는 편이라 이번 국정감사에 최선을 다했거든요. 그런데 한국당과 민주당이 크게 조국으로 싸우니, 우리가 준비한 카드는 완전 뒷전이니까요. 기껏해야 보도자료 몇 건 나가고 말잖아요. 이걸 과연 국정감사라고 부를 수 있나 싶은데요.”

그는 이번 국감이 ‘조국 국감’이 되는 이유 역시 "결국 총선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총선은 ‘조국 대전’이라고들 하잖아요. 국감을 그렇게 하는 것도 다 총선 승리하기 위한 전략이겠죠. 작년(국감)에는 방송 한 번 더 타기 위해 튀려고 애쓴 사람들 많았는데, 지금은 조국과 관련해서 목소리 큰 사람이 승자인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