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KT, ‘기가지니 우리아파트’ 서비스 출시…SKT, NH농협은행의 모바일 뱅킹 앱 ‘NH올원뱅크’에 ‘누구’ 탑재

2019-11-27     손정은 기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손정은 기자]

KT는

KT, '기가지니 우리아파트' 서비스 출시

KT는 인공지능 TV 기가지니를 통해 아파트 입주민에게 다양한 생활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기가지니 우리아파트'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오는 28일 출시되는 기가지니 우리아파트는 독서실, 헬스장 등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 예약과 방문예정 차량 등록 및 아파트 관리비 등의 정보검색을 음성으로 편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가지니에게 "우리아파트 독서실 예약해줘", "우리아파트 방문차량 예약해줘" 등과 같이 말하면 다양한 아파트 생활편의 서비스를 TV 화면과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아파트 일정표 확인, 단지배치도 확인, 관리소·노인정 등 단지 주요 연락처정보 확인도 가능하며, 기가지니에게 "우리아파트 실행해줘"라고 말하면 서비스 기능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KT는 아파트 커뮤니티 모바일 서비스 선두 사업자인 '아파트너'와 제휴해 아파트너 모바일 서비스에 가입한 전국 750여 개 단지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가지니 우리아파트 서비스 제공 단지에는 송파 헬리오시티, 고덕그라시움, 힐스테이트 삼송역, 김포한강 센트럴자이, 래미안에스티움 등 대규모 단지가 대거 포함돼 있다. KT와 아파트너는 공동 마케팅 활동을 통해 기가지니 우리아파트 적용 단지를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SKT, NH농협은행의 모바일 뱅킹 앱 'NH올원뱅크'에 '누구' 탑재

SK텔레콤은 NH농협은행의 모바일 뱅킹 앱 'NH올원뱅크'에 자사의 인공지능 '누구'(NUGU)를 탑재, 음성만으로 이용 가능한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터치 없이 오직 음성만으로 앱 메인 화면에서 바로 송금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금융권 최초다. 기존 모바일 뱅킹 앱은 음성으로 인공지능을 부르는 '웨이크업 워드'(Wake up word) 기능이 포함되지 않아 음성 명령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 메뉴로 진입해야 했다.

SK텔레콤의 누구는 NH올원뱅크 앱 내 메인화면에 버튼으로 구현되며, 음성 또는 터치로 이용할 수 있다.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은 송금과 메뉴 이동 등이다. 이용자가 "아리아, ○○에게 송금해줘"라고 하면 송금 서비스가 진행되고, "아리아, ○○메뉴 검색해줘"라고 하면 해당 메뉴로 이동하는 식이다.

이번 누구 탑재로 NH올원뱅크 사용 시 기존 음성 인식 대비 3단계, 수동(터치) 대비 5단계 단축된 프로세스로 송금이 가능해 이용 고객들의 편의가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SK텔레콤과 NH농협은행은 향후 NH농협은행의 별도 모바일 뱅킹 앱인 NH스마트뱅킹에도 누구를 탑재할 예정이며, 누구를 활용한 금융상담∙금융상품추천 등 추가 기능 도입도 준비 중이다.

LGU+, 'U+천원의 사랑 캠페인'으로 4년 간 1억 원 기부

LG유플러스는 매달 임직원들 급여에서 1000원을 공제해 작은 나눔을 실천하는 'U+천원의 사랑' 캠페인으로 4년 간 누적 약 1억 원을 기부했다고 27일 밝혔다.

U+천원의 사랑은 LG유플러스 임직원 개개인의 1000원을 모아 기금을 적립, 도움이 필요한 가정에 전달하는 소액모금 캠페인이다. 적립된 기금으로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으로 어려움에 처한 동료 28명과 장애 아동, 청소년 가정 등 소외된 이웃을 위한 33개의 모금함이 마련됐고 이를 통해 누적 약 1억 원의 후원이 이뤄졌다.

11월 기준 U+천원의 사랑 참여 임직원은 3400명으로 전체 임직원 중 32%에 달하는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 전월 모금액은 534만 8000원이며, 누적 기금은 약 1억 5100만원이다.

팟빵, 신규 팟튜버 채널 300개 돌파

국내 최대 오디오 콘텐츠 포털 팟빵은 최근 한달 동안에만 팟빵에 등록된 팟튜버 채널이 300개를 돌파했다고 27일 밝혔다. 소규모 채널에서부터 침착맨, 미들뻔, 까레라이스TV 등 수십만 구독자를 이미 확보한 채널도 다수다.

팟튜버란 동영상과 오디오 방송을 병행하는 전문 크리에이터들을 일컫다. 오디오 콘텐츠 제작이 상대적으로 쉽고 저변확대를 위한 니즈가 팟튜버란 신용어로 표현됐다.

팟캐스트 진출은 크리에이터의 자연스러운 선택일 수 있다. 팟빵에서 활동 중인 유튜버들은 팟캐스트 유저들의 충성도가 높고, 개별 이용자의 일일 이용시간이 더 높다는 점에 주목했다. 운전 중이나 근무 중에도 콘텐츠를 소비하는 멀티태스킹 이용자들이 월등히 많은 덕이다.

신규 채널을 개설하지 않고 기존 팟캐스트에 고정 출연하며 구독자를 확보하는 경우도 많다. 60만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유튜버 1분과학의 경우 팟캐스트 1위 방송 매불쇼, 과학 전문 팟캐스트 과장창 등 출연을 통해 인지도를 넓혀 가고 있다. 기존 유튜브 구독자들이 팟캐스트 청취자가 되고, 팟캐스트 청취자는 유튜브 구독자가 되는 선순환 효과다. 이런 사례를 바탕으로 최근에는 채널 개설 못지 않게 팟캐스트 출연 건으로 문을 두드리는 유튜버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집닥, 일산 구축아파트 대상 인테리어 쇼룸 오픈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 전문기업 집닥은 경기도 일산 구축아파트 대상 인테리어 오프라인 쇼룸을 오픈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쇼룸은 일산 소재 구축아파트 입주민 및 일반 방문객 가운데 인테리어와 가전 교체가 필요한 고객에게 합리적인 솔루션을 제안하기 위해 마련됐다.

쇼룸 기간 내에 계약을 완료한 고객에게는 인테리어 시공이 프로모션 가격으로 제공된다. 또한 가전과 거실·베란다, 주방, 인테리어, 욕실 등 공간별로 LG전자, LG시스템 에어컨, 삼성전자, 경동나비엔, 현대리바트, 올나노 등 31개의 브랜드 최신 가전, 가구, 시공 서비스 등의 공동구매 기회를 마련, 최대 30%까지 할인 지원된다.

집닥 오프라인 쇼룸은 일산 소재 중산마을 동부건영 5단지 아파트 일대에서 2020년 1월 31일까지 진행하며, 자세한 사항은 집닥 홈페이지 및 앱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요기요,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와 배달서비스 활성화 위한 MOU 체결

국내 대표 배달앱 요기요를 서비스하고 있는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기업형슈퍼마켓(SSM)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와 딜리버리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요기요 고객들은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에서 판매 중인 신선식품과 간편식, 생활용품 등 400여 종의 다양한 상품들을 요기요앱을 통해 즉시 주문 배달 받을 수 있게 됐다. 특히 반드시 매장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요기요를 통해 주문하면 행사품목들까지 방문했을 때와 동일하게 할인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다.

요기요와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현재 서울 지역 일부 매장에서 즉시 주문 배달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 중이며, 이번 업무협약을 기점으로 주문 배달 서비스 지역을 전국단위로 순차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