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부산 영화의전당 외벽에 투명 LED 필름 설치…상업용 디스플레이 시장 공략

외벽에 206㎡ 규모 미디어아트 조성…낮엔 유리벽, 밤엔 스크린으로

2021-03-03     한설희 기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LG전자는

LG전자는 올해 개관 10주년을 맞은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건물에 투명 LED 필름으로 대형 미디어아트를 구현했다고 3일 밝혔다. 

LG전자는 영화의전당 건물 유리벽에 총 206제곱미터 면적(가로 45미터x세로 약 4.5미터)의 투명 LED 필름을 설치했다. 

투명 LED 필름으로 구현된 미디어아트 외벽은 낮엔 일반 유리창처럼 보이지만, 주변이 어두워지는 저녁엔 영화 속 명장면을 상영하는 스크린이 된다. 관객들의 반응에 따라 영상이 바뀌는 인터렉티브 미디어아트 ‘영화 속 스크린 체험’도 추가 제공될 계획이다.

LG전자 관계자는 “미디어아트 설치 지역이 유동인구가 많은 센텀시티 인근인데다 부산국제영화제(BIFF)의 주 무대라는 점에서, LG 투명 LED 필름이 많은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투명 LED 필름은 LED 사이니지의 한 종류로, 투명한 필름에 그물망 형태 전극과 LED 패키지가 결합된 제품이다. 점착형 소재 필름을 사용해 창문이나 벽면에 손쉽게 부착된다. 제품 투명도는 최대 73%로 자동차 선팅 유리와 비슷한 수준이다. 유리창에 부착하면 밤에는 LED 사이니지로 다양한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제품은 또한 두께가 2밀리미터에 불과해 평행사변형 등 설치 장소에 맞춰 원하는 형태로 구현 가능하다. 곡률반경은 최대 1100R(반지름 1100㎜인 원이 휜 정도)로, 곡면 형태로도 설치할 수 있어 둥글게 설치되는 유리 난간 등에도 활용 가능하다.

한편, LG전자는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 LG 매그니트(MAGNIT) △올레드 △투명 올레드 사이니지 △실내용, 실외용 LED 사이니지 등 상업용 디스플레이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배석형 LG전자 BS마케팅실장은 “상업용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폭넓은 솔루션을 앞세워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