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박영선 vs 오세훈 ‘강남으로’…안철수 “정권 교체하려면 吳”

당정청, 부동산 공직자 투기 근절 카드 전력 

2021-03-28     윤진석 기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28일 정치오늘 키워드는 ‘박영선 vs 오세훈·안철수 강남으로’ ‘여야 주말 표심 잡기 전력’ 등이다. 
 

더불어민주당

 

여야 서울시장 후보들은 일요일 강남 유세에 집중했다. = 재보선 선거 운동이 시작된 첫 주말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 모두 강남을 찾았다. 이날 박 후보는 재개발·재건축을 직접 찾아가 챙기겠다며 부동산 민심 달래기에 열심이었다. 오 후보는 부동산 공시지가 논란과 세금 인상 부담을 언급하며 정부 심판론에 목소리를 높였다. 

여야 간 ‘내곡동 설전’과 ‘반격’이 주말에도 오갔다. = 민주당은 오 후보의 내곡동 셀프 보상 의혹을 거듭 제기하며 사퇴를 요구했다. 측량 현장에 오 후보가 있었다는 주장이다. 오 후보 측은 사실이 아니라며 맞섰다. 관련 보도한 KBS 등도 고발 조치했다. 
 

왼쪽부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오세훈 후보를 도와 강남 유세에 집중했다. = 안 대표는 이날 코엑스 유세장에서 “위선, 무능, 독선의 문 정부를 심판하고 정권 교체하려면 오 후보를 찍어야 한 다”며 목놓아 외쳤다.  “서울을 다시 살리자”고 호소했다. 안 대표는 4번째 합동 유세를 이어가고 있다. 
 

문재인


문재인 대통령이 고강도 투기 근절에 주력할 방침이다. = 문 대통령은 내일 제7차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사태에 따른 민심 악화로 국정 운영에 위기가 오자 특단의 대책을 강구 할 거라는 관측이다. 

한편 문 대통령 지지율은 박스권(40%대)을 깨고 30%대 초반대로 내려간 상태다. 지난 23~25일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 조사에서도 문 대통령 직무수행 긍정 평가는 34%에 그쳤다.
 

당정청이


정부와 여당, 청와대는 모든 공직자의 재산등록을 의무화하는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민주당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정청 협의회에서 투기 근절을 위한 법제도 강화를 시사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 선거대책위원장도 부동산 범죄 부당이득을 몰수하는 내용의 법 개정안 또는 특별법을 추진할 거라고 밝혔다. = 이 선대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이같이 적었다. 최근 처리가 무산된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은 4월 중 재개정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왼쪽부터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이재명 경기지사 지지율이 접전 양상이다. = 여론조사기관 <입소스>가 <한국경제> 의뢰로 26, 27일 양일간 실시한 차기 대선 적합도 조사에서 윤 총장은 26.8%, 이 지사는 25.6%인 거로 나왔다. 두 주자 간 격차는 0.8%포인트다. 뒤이어 ‘이낙연 14.6%’ ‘안철수 6.9%’ 등인 거로 조사됐다. 

※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