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2021 글로벌장애청소년 IT챌린지’ 온라인 개최

14개국 500여 명 참가…이틀간 예선전 치른 후 10월 본선 e라이프맵·e툴 챌린지·e콘텐츠·e크리이에티브 등 종목서 경쟁

2021-06-18     한설희 기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한설희 기자]

LG전자는

LG전자가 장애를 가진 청소년들의 IT 역량을 높이는 글로벌 행사를 마련했다.

LG전자는 지난 17일 한국장애인재활협회와 함께 ‘2021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를 온라인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올해 10회째를 맞은 이번 대회는 △정보격차 해소 △장애청소년 IT 역량 향상 △장애청소년 취업·진학 등 사회진출 기반 마련 취지로 기획됐다. 

이번 대회에는 14개국 500여 명의 장애청소년이 참가해, 지난 17일부터 이틀 동안 치열한 예선을 거쳤다. 선발된 인원은 오는 10월 20일부터 이틀 동안 최종 본선을 진행한다. 

참가자들은 △특정 상황에서 텍스트 검색, 이미지 검색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e라이프맵(eLifeMap)’ △파워포인트, 엑셀 등 MS오피스프로그램 활용 실력을 평가하는 ‘e툴(eTool) 챌린지’ △다양한 영상 프로그램을 활용해 시간 내 영상을 제작·편집하는 ‘e콘텐츠(eContents)’ △실제 도로와 비슷한 자동차 모형 경기장 미션을 통해 자율주행 코딩기술을 평가하는 ‘e크리이에티브(eCreative)’ 등의 종목에서 경쟁한다. 

LG전자는 오는 11월 4차산업 시대의 디지털 정보격차와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 발전방향 등을 주제로 한 ‘혁신과 통합(Innovation and Inclusion)’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해당 포럼엔 보건복지부를 비롯해 NGO ‘세이브더칠드런’ 등 다양한 글로벌 조직이 참여, 공동 의제에 대해 토론을 진행하고 다양한 사례를 소개할 계획이다.

앞서 LG전자는 장애인·노약자·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가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최근엔 전문가와 시각·청각·지체 장애인으로 구성된 ‘장애인 접근성 자문단’을 발족해 운영하고 있다. 

윤대식 LG전자 대외협력담당 전무는 “장애를 가진 청소년들이 꿈과 열정을 키우고 더 큰 세상과 소통할 수 있도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지속 실천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