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이재명, 대장동 화천대유 의혹에 사퇴 배수진 … 박용진 “사과할 의향 없냐”

홍준표, 李지사 겨냥 “스스로 국회에 특검 요구를 하라”

2021-09-19     윤진석 기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19일 정치오늘은 ‘이재명, 후보·공직 사퇴 배수진’ 등이다. 

이재명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장동 화천대유 의혹 관련 ‘후보·공직’ 모두 사퇴 배수진을 쳤다.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 지사는 대장동 개발 사업을 둘러싼 화천대유(화천대유자산관리) 특혜 의혹과 관련해 “1원이라도 부당이익을 취했다면 후보에서 사퇴하고 공직에서도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광주MBC에서 주관한 광주·전남·전북 토론회에서 특혜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 지사는 페이스북에서 해당 의혹에 대해 반박하며 역으로 대장동 수사를 공개 의뢰했다.
 

더불어민주당

앞서 같은 당 대선 경선 후보인 박용진 의원은 이날 방송토론회에서 화천대유가 막대한 개발이익을 얻은 것에 대해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박 의원은 이 지사를 겨냥해 “(대장동 개발 사업으로) 화천대유는 대박이 나고 국민은 독박을 쓴 구조에 대해 당시 책임자였던 성남시장으로서 사과할 의향이 없냐”고 물었다. 
 

국민의힘

국민의힘 홍준표 대선 경선 후보는 “누가 봐도 이재명 게이트”라고 맹폭했다. = 홍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비리개발의 주체가 (이 지사 시장일 당시) 성남시”였는데 “어떻게 몰랐을 리 있느냐. 자신이 있다면 스스로 국회에 특검 요구를 하라”고 말했다. 이어 “추석 민심만 넘기고 호남 경선만 넘기면 된다는 그 특유의 뻔뻔함으로 지금은 버틸 수 있을지 모르나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며 “민심은 천심”이라고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