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한국갤럽 4자 가상대결서 이재명, 윤석열·홍준표에 소폭 앞서

이재명 34%-윤석열 31%…이재명 33%-홍준표 30% 

2021-10-22     윤진석 기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22일 정치오늘은 ‘한국갤럽 대선 4자 가상 대결’ 관련 등이다. 
 

더불어민주당

‘한국갤럽 대선 4자 가상대결’서 이재명이 ‘윤석열‧홍준표’에 소폭 앞섰다. = 여론조사업체 <한국갤럽>은 이날 대선 4자 가상 시나리오 결과를 발표했다. 첫 번째는 국민의힘 대선후보로 윤석열 경선후보가 선출됐을 경우다. ‘이재명 vs 윤석열 vs 안철수 vs 심상정’을 놓고 물은 결과 이 지사가 34%로 가장 높았다. 윤 후보(31%)는 3%포인트 차다. 뒤이어 안철수 9%, 심상정 7% 순이다. 두 번째는 홍준표 후보가 국민의힘 대선후보로 뽑혔을 때다. 이재명 33%가 1위를 차지했고, 다음으로 홍준표 30%, 안철수 10%, 심상정 8% 순으로 나왔다. 이번 조사는 이 지사 국정감사 기간이 포함된 19~21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문재인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도 반등했다. = 이날 발표된 갤럽 조사에서 문 대통령에 대한 긍정 평가는 지난주보다 2%포인트 오른 38%를 기록했다. 부정평가(54%)도 전주 대비 3% 포인트 감소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오는 28일 G20과 COP26 정상회의 참석 차 유럽 순방에 나선다. 7박9일 일정이다. 
 

안철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정부를 겨냥해 “북한의 도발에 왜 말을 못하느냐”며 분통을 터트렸다. = 안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북한이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한 것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안 1718호 위반이며, 국제사회를 향한 도발이자 불법 활동”이라고 일갈했다. "더 한심한 것은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며 “국가의 존립과 국민의 생명이 걸린 북한의 도발을 도발이라 말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동연

무소속 대선후보인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측이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 ‘김동연 캠프’ 송문희 대변인은 전 위원장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에 대한 변호사 대납 의혹을 거론했다. 특히 전 위원장이 친하면 무료 변론할 수 있다는 취지로 해명한 것 관련 “‘이재명 구하기’를 위한 노골적 정치적 답변을 한 것”이라며 “후보 구하려고 김영란법도 짓밟나”고 일갈했다. 한편, 공공부문의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서도 논평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비정규직 콜센터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것 관련 송 대변인은 ‘눈 가리고 아웅’ 식의 애매한 타협안이 아닐 수 없다”며 “근본적인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플랫폼 ‘통합과 전환’ 준비위원회에서 ‘차이나 리스크, 2022 대선을 말하다’ 세미나를 연다. = 25일 오전 9시 30분 여의도 하우스카페에서다. 한민호 공자학원실체알리기운동본부 대표가 발제를, 이순임 국민노조 여성위원장과 유재일 미래대안행동 사무총장이 토론자로 나선다. 주대환 제3의길 웹진 발행인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 이 기사에 나온 여론조사에 대한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