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안철수-심상정-김동연, 3지대 연대 가능성은? 

여지는 열어뒀으나, 차별화 행보도 ‘눈길’

2021-11-14     윤진석 기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14일 정치오늘은 ‘안철수-심상정-김동연, 3지대 연대’ 가능성 관련해서다.
 

안철수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김동연·심상정’과의 공조 가능성에 여지를 뒀다. = 안 대표는 이날  MBN <시사스페셜>에 출연해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와 (가)새로운물결 창당을 준비하는 김동연 대선후보 등 3지대 주자들과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 “힘을 합칠 여지는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대표는 “다른 분들도 기득권 양당이 서로 권력을 교대하는데 문제의식을 둔 게 아니겠냐”며 “기회가 돼 대화를 나눠보고 공통점이 있으면 정책 공조는 할 수 있다”고 했다. 안 대표는 대선 완주 여부에 대해서도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저는 완주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도 공조 가능성은 열어뒀다. = 심 후보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안철수·김동연’등 3지대 주자들과 거대 양당 체제 종식의 공조 정도는 할 수 있다는 취지로 말했다. 다만 3지대 후보들과의 단일화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회의적 반응을 보였다. 이날 심 후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의 후보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서도 가당치 않다고 일축했다. 
 

김동연

(가)새로운물결 창당을 준비하는 김동연 대선후보는 ‘안철수·심상정’ 역시 거대양당과 다를 바 없다며 차별화에 중점을 뒀다. = 김 후보는 이날 KBS<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두 주자를 겨냥하며 “3지대라고 하는 게 거대 정당 빼고 남은 집합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새로운 정치라고 얘기했지만, 거대 정당의 뒤를 따라서 같은 행태를 보였다”고 꼬집었다. 다만 단일화 가능성 여부는 “대화를 나누는 거야 얼마든지 있을 수 있는 일”이라며 가능성은 남겨놨다. 

병무청의 홍보영상이 도마에 올랐다.= ‘김동연 캠프’송문희 대변인은 논평에서 “병무청이 공식 채널 홍보영상에 ‘군대를 가지 않으면 당당한 남자가 아니다’라는 발언이 포함돼 있다”며 “군대 간 남성과 가지 ‘못’한 남성 사이에 상대적 박탈감과 차별을 고조시키는 매우 부적절한 시대착오적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병무청 공식 채널에 게시된 해당 홍보가 논란이 되자 현재는 삭제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