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이재명 조기등판론’의 허상

김두관·이수진 등 '이재명 조기등판론' 제기…대장동 의혹 해소부터

2022-03-21     김자영 기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김자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민주당이 대선 패배 직후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한지 일주일이 지났다. 현재 비대위원장을 맡은 윤호중을 향한 비토론이 끊임없이 제기된다. 이재명 전 대선 후보 복귀를 바라는 목소리가 작지 않다. 6·1 지방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데다 민주당 내 확실한 지도자가 부재하기 때문이다. 당 내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와 초선 의원 모임 '더민초'는 공개적으로 윤호중 비대위에 잇따라 반대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이재명 조기등판론'은 현실이다. 민주당 김두관 의원은 16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 전 후보가 비대위원장을 맡아서 이번 지방선거를 돌파해야 수도권에서 선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13일에는 이재명 비대위원장 추대와 더불어민주당 쇄신을 위한 서명운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이수진 의원 역시 SNS를 통해 "이재명 비대위가 당의 화합책"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 전 후보 복귀가 후보 자신과 당을 위해 바람직한지는 의문이다. 그는 대선에서 패배했지만 민주당에 남은 유일한 자산이다. 풀어야 할 의혹도 남아있다.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민주당은 유력 대선 주자를 모두 잃었지만 이 전 후보는 대선을 통해 정치적 존재감을 크게 보이며 민주당을 상징하는 인물로 떠올랐다. 대선 패배에 이어 지방선거에서 패배할 경우 2연패 낙인이 찍힐 위험이 크다. 이 전 후보는 민주당에 남은 최대 자산인 만큼 그의 역할은 조심스럽게 논해야 한다.

그래서일까. 기동민 의원은 15일 MBC <뉴스외전>에 출연해 "이 전 후보는 대선 후보로 당선되고 나서 국정 최고책임자로서 얼마든지 활동할 수 있다는 역량을 보여줬다"며 "당에서는 가장 크게 보호해야 할 자산 1호 목록이다. 소진되면 안 된다"며 이재명 조기 등판론에 회의적인 입장을 밝혔다.

무엇보다 이 전 후보 앞에 풀리지 않은 의혹들이 남아있다. 대선 토론 와중 끊임없이 제기된 대장동 사건도 수사에 착수한지 반년이 지났지만 의혹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에 '역대급 비호감'이라는 수식어가 붙었던 데는 이 전 후보 책임도 컸다. 현재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양측 모두 특검 시행을 주장하고 있지만 구체적 절차와 수사 범위 합의점은 찾지 못한 상태다. 여기에 이 전 후보 부인 김혜경 씨의 수행비서 채용 및 법인카드 유용 의혹도 이제야 수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 전 후보는 관련 의혹을 말끔히 해소해 결백함을 입증한 뒤 국민들 앞에 나서야 마땅하다. 

이 전 후보는 현재 자신의 조기 등판론에 침묵을 지키고 있다. 지방선거까지는 70일도 남지 않았다. 지방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당 내 리더십이 부재하다는 이유로 이 전 후보를 호출한다는 건 단편적 접근이다. 그를 둘러싼 의혹이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이 전 후보를 내세운다면, 나아가 지방선거에서 패배한다면 당은 더 큰 치명타를 입을 수 있다.

민주당은 비대위 내부 구성 문제로 갈등을 심화시키기보다 눈 앞에 닥친 선거 승리를 위한 단합이 먼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