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서해공무원 피격 TF 발족” vs 하태경 “여야 진상특위 제안” [정치오늘]

하태경 “靑 공문 대통령기록물 아냐”…우상호 “대응할 것”

2022-06-26     윤진석 기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26일 ‘서해공무원 피격 사건 TF 구성-진상특위 제안’ 등이다. 
 

서해공무원

더불어민주당이 서해공무원 피격 사건 TF를 구성한다고 하자,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여야 합의의 정식 국회 진상조사 특위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국가의 국민보호 의무가 무엇인지 명확히 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 특위가 꼭 필요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민주당이 관련 TF를 만든다고 하자 “이왕이면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 특위를 여야 합의로 구성할 것을 제안”한 것이다. 

하 의원은 “국가기관이 직접 접수한 대통령실 공문은 대통령기록물 아니라는 행안부의 유권해석이 나왔다”는 점도 전했다. 그러면서 “해경, 국방부 등 국가 기관이 접수 받은 청와대 지침 전부는 국회가 자료를 받을 수 있게 됐다”고 기대했다.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규명에 다가갈 수 있다”고 본 것으로 “사건의 실체가 점점 밝혀지고 있다”고 자신했다. 

 

더불어민주당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서해공무원 피격 사건 TF를 발족하기로 했다. 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하태경 의원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서해 공무원 사건에 대한 국민의힘 쪽 대응이 지나치게 정략적이고 사실 왜곡을 너무 많이 하는 것 같다”며 “꽤 오래 인내해 왔는데 대응해야겠다고 결심했다”고 알렸다. 그러면서 “이 문제에 정통한 당내 인사들로 TF를 만들겠다”며 “대응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