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기시다 한일정상회담, 셔틀외교 복원…“새시대 시작점 될 것” [정치오늘]

與 “尹대통령 대승적 결단이 기시다 조기 방한으로” 野 “당당한 대일외교로”

2023-05-07     윤진석 기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1박2일

7일 정치오늘은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한일정상회담 등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정상회담을 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대통령실에서 기시다 총리와 회담한다. 이번 만남은 윤 대통령이 지난 3월 16일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데 따른 답방 차원이다. 기시다 총리도 1박2일 방한 일정이다. 두 정상은 안보를 비롯해 과학기술, 첨단산업, 경제와 청년문화협력 등을 주요 의제로 논의할 예정이다.
 

기시다

기시다 총리는 방한 첫 일정으로 국립현충원을 참배한다. 지난 2011년 노다 총리가 참배한 이후 12년 만이다. 이처럼 양국 정상이 상대국을 오가며 현안을 논의하는 셔틀외교가 복원된 것으로 평가되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일정상회담 관련 여야의 기대는 달랐다.= 국민의힘 김민수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대승적 결단이 기시다 총리의 조기 방한을 끌어냈다”며 “12년 만에 이뤄지는 셔틀외교는 양국이 상호 국익과 국제 과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며 새로운 시대를 여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반면 전날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국민의 명령은 당당한 대일외교 관계를 수립하라는 것”이라고 고언했다. 

국민의힘 동대문을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경진 전 의원이 동대문사무실 개소식을 한다.= 오는 2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동대문구 백일빌딩 3층에서 열린다. 김 전 의원은 “누추하고 협소하지만 시간 여유 되는 분들은 축하해 주면 감사하겠다”며 “신록이 아름다운 5월과 같은 세상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