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땠을까] 국정원장 잔혹사

서훈 논란 속 과거 정보원장, 정치공작으로 곤혹

2019-05-29     김병묵 기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시사오늘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정치관여 논란에 휩싸였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의 비공개 만찬자리가 문제였다. 참석한 기자 등이 '정치와 무관한 자리'라고 해명했지만, 만남 자체가 문제였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정원은 청와대의 눈과 귀이고, 한국 최고의 정보조직이다. 그 수장은 당연히 요직 중 요직으로 평가된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국정원의 전신인 중앙정보부장 출신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만큼 큰 책임과 위험성도 따른다. 심지어 때론 생사가 걸려있기도 한데, 암살당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김형욱 전 중앙정보부장의 실종이 대표적이다.

게다가 국정원이 대통령의 눈과 귀가 아닌 손발노릇까지 하다가 문제가 되는 경우도 많았다. <시사오늘>은 문민정부 이후를 중심으로, 국정원장 잔혹사를 살펴봤다.

문민정부시절 국정원의 전신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의 권영해 부장은 정치관여사건에 연루됐다. 권 전 부장은 제 15대 대선에서 김대중(DJ) 후보를 낙선시키려 기획했다는 이른바 '북풍'사건을 중심으로 총풍, 세풍 등의 정치공작의 핵심으로 지목됐었다.

안기부는 국민의정부 때 국정원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국민의정부의 국정원장은 4명 전원이 곤경에 처했었다. 초대 국정원장인 이종찬 전 원장은 언론 장악 시나리오가 담긴 ‘언론대책 문건’ 유출 파문으로, 후임인 천용택 전 원장은 불법 도청 테이프 및 녹취록 보관·활용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은 바 있다.

국민의정부 나머지 국정원장인 임동원, 신건 전 원장은 참여정부 시기에 가서 불법 감청을 지시·묵인한 혐의를 받고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참여정부의 김만복 전 국정원장은 김양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노동당 통일전선부장과 만난 뒤 작성한 대화록을 유출한 것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고, 이어 저서에서 10·4 남북정상회담 내용을 써서 2010년 국정원으로부터 비밀누설 혐의로 고발당하기도 했다.

이명박(MB) 정부에서 국정원장을 지낸 원세훈 전 원장은 현재 복역중이다. 뇌물수수와 여론조작 지시·지휘 등의 범죄 혐의로 1년 2개월과 4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박근혜 정부의 국정원장이었던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원장은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으로 전원 기소된 상태다. 현재 항소심까지 진행됐으며, 항소심서도 유죄로 실형이 선고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