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유광수 “추나요법, 근골격계 질환·교통사고후유증 증상 개선 도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인터뷰] 유광수 “추나요법, 근골격계 질환·교통사고후유증 증상 개선 도움”
  • 설동훈 기자
  • 승인 2019.09.20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상 발생 초기부터 집중치료 하면 예후 양호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설동훈 기자]

유광수 원장. ⓒ미올한의원 산본점
유광수 원장. ⓒ미올한의원 산본점

 

지난 4월부터 한방의료기관에서 시행하는 추나요법에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다. 각종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추나요법의 치료효과를 입증한 각종 임상논문들이 속속 발표되고 이에 따라 추나요법을 선호하는 환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보다 많은 환자들이 치료 혜택을 받게 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실제로 추나요법의 건강보험 적용 이후 한의원 등 한방의료기관을 찾아 추나요법으로 치료를 받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손이나 신체 일부분, 혹은 추나 테이블 등의 보조기구를 활용해 밀고 당기는 등 신체 구조에 자극을 가해 뒤틀어진 척추, 또는 관절, 근육, 인대 등을 바르게 교정해주는 치료법이다. 이러한 치료 과정을 통해 주변의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척추 틀어짐 등의 문제를 해소, 통증을 감소시키고 신체 기능의 정상적인 회복을 도와준다.”

추나요법 클리닉을 개설 중인 미올한의원 경기 산본점 유광수 원장은 추나요법의 특성과 치료과정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최근 들어 추나요법이 각광받는 이유는 현대인들의 생활습관, 그리고 그에 따른 질병발생의 양상과 무관하지 않다.

과거와 달리 생활환경이 크게 변화한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허리와 목, 어깨 등의 근골격계 질환에 시달리고 있다.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과 컴퓨터를 이용한 과도한 작업, 장시간 책상에 앉아 학업을 하는 등 잘못된 자세와 신체 각 부위에 지속적인 부담이 가중되면서 필연적으로 근골격계 질환을 발생시키는 셈이다.

문제는 이러한 잘못된 생활습관이 지속될 경우 목과 어깨, 허리 등의 통증이 만성화되고 증상이 심화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발생할 경우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검사와 함께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검사를 통해 이상을 발견해도 막상 치료를 결정하기까지는 적잖은 고민이 따르게 된다.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근골격계 질환의 치료라고 하면 으레 수술을 먼저 떠올리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각종 근골격계 질환의 치료를 위해 산본 또는 군포지역에서 내원하는 환자들을 보면 대부분 증상이 초기상태인 예가 드물다. 수술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치료를 차일피일 미루다 증상이 크게 악화된 상태에서 찾아오는 경우가 흔한 탓이다. 하지만 디스크를 비롯한 근골격계 질환의 치료에 무조건적으로 수술을 적용하는 것은 아니며 수술이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추나요법 등 비수술적 요법으로도 치료가 가능한 만큼 증상이 발생하면 먼저 정확한 검사를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근골격계 이상 증상이 발생한 경우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유 원장은 추나요법은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치료하는 만큼 치료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고 치료과정을 통해 신경의 압박 또는 자극을 제거, 척추를 비롯한 기타 관절의 울혈과 유착을 풀어주는 것은 물론 근육과 근막의 이완을 통해 통증을 개선해주는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정상범위를 벗어난 척추와 관절, 인대, 근막 등을 바로 잡아주는 추나요법은 적용 가능한 질환 또한 다양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목 디스크와 허리 디스크는 물론 척추측만증, 척추관 협착증, 거북목증후군, VDT 증후군 등 각종 근골격계 질환의 제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

특히 최근 다발하고 있는 교통사고에 의한 교통사고후유증의 경우에도 증상을 개선하고 신체 기능을 사고 이전 상태로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추나요법이 각종 근골격계 질환의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지금껏 발표된 각종 임상연구 논문들을 통해 입증된 바 있다. 더욱이 침 치료와 약침치료, 부항치료 등과 함께 체내에 잔존하고 있는 어혈을 제거해주는 한약치료를 병행할 경우 보다 효과적인 치료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결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과 정확한 진단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유 원장이 추나요법 시술 전 충분한 상담과 정확한 진단을 강조하는 모든 질병이 그러하듯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며 자신에게 적합한 치료방법인지 여부와 증상이 심한 경우 추나요법의 적용이 가능한지 여부 등을 파악해야 보다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유 원장은 추나요법은 한의사의 수기요법인 만큼 숙련된 술기가 필요하며 이런 이유로 추나요법을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한의원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각종 근골격계 질환이 발생한 경우 방치하기 보다는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발병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의 악화를 방지해야 한다”고 다시금 강조하는 유 원장은 “증상 발생 시 치료가 물론 중요하지만 평소 생활 속에서 체형 교정 및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도 건강한 삶을 위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