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신동진 “유방보형물에 의한 공포, 줄기세포가슴성형으로 해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인터뷰] 신동진 “유방보형물에 의한 공포, 줄기세포가슴성형으로 해소”
  • 설동훈 기자
  • 승인 2019.09.20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형물 이식한 경우도 특별증상 없으면 제거 권고되지 않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설동훈 기자]

신동진 원장. ⓒSC301의원
신동진 원장. ⓒSC301의원

 

지난달 미국 엘러간의 ‘거친 표면’ 인공 유방보형물이 난치성 희귀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이 보도되면서 타사 제품의 보형물로 수술받은 여성까지도 불안에 떨고 있다. ‘당장 보형물을 제거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보형물을 교체한다면 대안은 뭔지’, ‘희귀암에 걸릴 확률은 얼마나 되는지’ 등등 걱정이 한 가득이다. 특히 20~30대 여성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상태다.

지난 2007년부터 줄기세포가슴성형을 연구, 주먹구구식 수술법을 표준화시키는 한편 생착률을 평균 70%선으로 끌어올린 연구결과를 얻어낸 바 있는 신동진 SC301의원 원장의 도움말을 통해 유방보형물의 이상 발생 시 대처방안과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줄기세포가슴성형법에 대해 알아본다.

- 유방보형물은 왜 문제를 일으키는가

“선진국에서 허가된 제품의 경우에도 모든 보형물은 부작용을 일으키게 되어 있다. 인체는 보형물을 이물질로 간주하고 공격하기 때문에 염증이 생기게 마련이다.

이 과정에서 유방주위 조직이 단단해지는 석회화와 구축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거부반응과 염증현상이 심해졌다 약해졌다 반복하면서 유방이 보형물과 친해지려고 하지만 결국은 조직학적으로 불화를 일으켜 부작용이나 희귀암을 유발하게 된다.“

- 이미 유방보형물을 이식한 경우, 당장 제거해야 안전한가

“환자에서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예방 차원의 제거는 권고되지 않는다. 보형물수술 후 희귀암이 발생했다면 당연히 빨리 제거 수술을 해야 한다. 하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면 반드시 제거할 필요는 없다.

다만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가슴성형에 사용하는 실리콘 보형물을 8~10년에 한번은 새것으로 교체하거나 제거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의학계는 유방보형물을 이식한 후 10년이 지나면 약 40%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보통 수술 후 10년이 지나면 보형물의 내구성이 떨어져 실리콘 유출, 보형물 외막 파괴 등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보형물을 제거하거나 손상 여부를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게 바람직하다.

보형물의 제거 여부는 남들이 결정해주는 것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불편함이 번거롭다면 줄기세포가슴성형이 대안이 될 수가 있다.”

- 줄기세포가슴성형은 무엇이며 일반 지방이식과 차이가 있는가

“단순 지방이식은 환자의 복부, 허벅지, 팔뚝 등에서 지방을 뽑아 가슴에 이식하는 것으로 생착률이 10~30%에 불과하다. 이식된 지방이 주위 조직에 흡수(소멸)되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줄기세포가슴성형은 환자의 몸에서 지방을 빼낸 다음 이를 원심분리기와 효소 처리를 통해 별도로 고순도 줄기세포를 추출한다. 나머지 순수 지방세포와 고순도 줄기세포를 황금비율로 배합해 다시 주입하면 생착률이 70%선에 이르게 된다. 줄기세포를 분리 여부에 따라 이런 엄청난 차이가 난다.

줄기세포는 혈관형성과 성장인자 분비 등을 촉진해 손상된 조직을 빨리 회복시키는 마력을 지닌 존재라고 할 수 있다.”

- 허벅지, 복부, 팔 지방흡입과 줄기세포가슴성형이 동시에 가능한가

“가능하다. 수면마취로 전신 부작용과 불편한 증세를 최소화할 수 있다. 수술한 다음날 퇴원해도 되고 환자가 불안해할 경우 하루 정도 입원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군살이 빠지면서 가슴볼륨이 향상돼 체형미가 개선되는 1석2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보형물의 희귀암 유발 보도에 제거수술을 받으려는 사람이 많은데 수술 소요시간은

“보형물 제거수술은 삽입하는 수술보다 시간이 더 든다. 통상 1~2시간 정도 소요된다. 제거 비용 또한 제거 방법과 제거 후 복원방법에 따라 다양하다. 다만 동일한 의료기관에서 제거와 가슴성형을 병행할 경우 비용이 크게 절감될 수 있다. 제거수술 후 다음날부터 가벼운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이 빠르다. 보형물 제거 후 바로 줄기세포가슴성형을 받는 것도 염증 상태가 심하지만 않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 1시간 내에 줄기세포가슴성형이 가능하다는 얘기가 있는데 맞는가.

“수술은 통상 당일에 끝나며 보통 3~4시간이 걸린다. 주로 줄기세포를 추출하고 정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줄기세포 추출·정제에는 기본적으로 적잖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따라서 단시간에 수술한다면 지방세포 생착률이 저조해질 수밖에 없다. 항간에 ‘줄기세포가 이미 죽은 지방세포를 수개월 후 쯤 되살리기 때문에 치료결과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얘기도 있으나 틀린 말이다. 줄기세포는 지방세포의 소멸을 억제하지만 죽은 세포까지 되살리진 못한다.”

- 줄기세포가슴성형 시술 시 주의사항은

“줄기세포 가슴성형은 보형물보다 수술이 복잡하고 까다로운 방법이라 충분한 경험과 장비, 병원 시스템이 갖춰져야 부작용 없는 수술이 가능하다. 또 한 번 수술을 잘못하게 되면 지방만 소모되고 부족해져 다시 수술할 수 없다.

따라서 충분한 임상 경험을 갖추고 줄기세포 및 지방세포 추출장비를 구축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