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텔링] 新호남 고립론 우려, 이번 총선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텔링] 新호남 고립론 우려, 이번 총선은?
  • 윤진석 기자
  • 승인 2020.02.08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反한국당 정서 책임은 보수야당 탓 커…”
통합 앞장선 3지대 의원들 성공 ‘주목’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조국 정국  등에 있어 문재인 정부 여당에 대해 압도적 지지를 보내고 있는 최근 호남 민심 지표를 접한 일각에서는 호남고립론을 우려하고 있다. 그만큼 여당에 대한 지지가 강한 가운데, 국민 통합에 앞장서며 실험적 모색을 했던 바른미래당 호남 의원들은 걱정이 많을 것으로 보이다.ⓒ시사오늘(그래픽=박지연 기자)
조국 정국 등에 있어 문재인 정부 여당에 대해 압도적 지지를 보내고 있는 최근 호남 민심 지표를 접한 일각에서는 호남고립론을 우려하고 있다. 그만큼 여당에 대한 지지가 강한 가운데, 국민 통합에 앞장서며 실험적 모색을 했던 바른미래당 호남 의원들은 걱정이 많을 것으로 보이다.ⓒ시사오늘


정치에 대한 이 썰 저 썰에 대한 이야기
이번 편은 21대 총선 호남 고립론 전망
관련 일각의 우려대로 흘러갈지에 관심

녹색 돌풍 차단을 위해 던진 프레임일까. 지난 20대 총선에서 호남의 지지를 받은 안철수 국민의당을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일부 시민사회단체에서는 ‘호남자민련’ ‘호남보수화’ ‘호남고립론’ 등이 초래될 수 있다며 이를 경고한 바 있다. DJ(故김대정 전 대통령) 정치 시대 이후 한동안 들려오지 않았던 호남 대 비호남 구도라는, 정서적 괴리감에 대한 우려에 불을 댕긴 것이다. 그러나 득표 결과 국민의당은 서울과 수도권 및 TK(대구‧경북) 등에서 고른 득표를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민주당보다 앞선 전국정당득표율 2위를 석권하며 기우에 그친 것으로 끝난 것이다.

21대 총선에서도 호남 vs 비호남 대결구도가 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우려가 들려오고 있다. 조국 정국과 윤석열 검찰 수사 라인 교체 등을 계기로 냉랭한 분위기로 돌아선 여타의 지역과 달리 문재인 정부에 대한 호남 지지만 끄떡없자 생긴 예측들이었다.

단적으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 정국 당시의 여론 지표 상황을 들 수 있다. 지난해 10월 조국發 여파로 인해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 평가 지지율이 처음으로 40% 아래로 떨어지며 39%를 기록한 적이 있었다. 그 달(10월) 15~17일 기간 <한국갤럽> 자체 조사 결과 콘크리트처럼 여겨지던 문 대통령의 40%라는 박스권 지지율이 비록 1%포인트 차이긴 하지만 30%대 아래로 하락 양상을 보인 것이다. 세부 조사 결과 지역별로 보면 서울 34%, 인천‧경기 44%, 대전‧세종‧충청 35%, 대구‧경북 24%, PK(부산‧울산‧경남) 34% 등 전반적으로 전보다 저조해진 양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광주‧전라의 경우만 타 지역 대비 두 배 이상 안팎의 67%라는 여전히 높은 지지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조 전 장관의 도덕성 논란에 대한 평가와 관련 이질적 차이를 안겨줘 호남 대 비호남 구도를 더욱 뚜렷이 남겼다는 평가다.

왜 호남만 두드러지게 대조되는 모양새로 비칠까. 일련의 의문 속, 하지만 여기에는 반(反)자유한국당 정서 탓이 결정타인 것이지 조국 사태에 대한 상반된 인식 때문이 아니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주승용 국회부의장은 지난해 대화에서 “우리 호남민들 역시 조 전 장관 일가 의혹에 대해 곱지 않게 보는 시각이 왜 없겠느냐”라며 “다만 조국 정국에 대한 정부 비판 여론이 자칫 자유한국당에 힘을 실어주는 쪽으로 귀결될까봐, 이를 걱정해 방어하는 차원에 그 같은 지지율로 모아지는 것이 아닐까 싶다”라고 설명한 바 있다.

그런가 하면 평론계 일각에서는 이런 목소리도 들려오고 있다. 호남이 고향인 민영삼 사회통합전략연구원장은 지난 2일 설 민심 관련 정부 심판론에 무게를 둔 대다수 지역과 달리 호남의 경우 야당 심판론으로 상당수 기우는 듯하자 자신의 페이스북에 “친문 진영의 어리석은 판단 때문에 21대 총선 지형이 ‘호남 대 비호남’ 구도로 짜여가고 있다”고 우려했다. 즉 진영 대결과 국론 분열을 심화시키는 정부의 국정 운영이 호남을 등에 업고 호남 고립론을 역으로 부추기는 원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으로 호남고립론을 자초한 정부여권 진영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겠지만, 보다 근본적 문제는 호남의 아픔을 도외시하는 보수야당에 가장 큰 책임이 있다는 일침도 나오고 있다.

정세운 정치평론가는 관련해 8일 통화에서 호남 지역 내 반한국당 정서가 커져갈 수밖에 없는 고질적 원인에 주안점을 두며 “자유한국당에 가장 큰 책임이 있다. 스스로 호남 홀대론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평론가는 “한국당 일각을 보면, 5‧18 광주 민주화운동 북한군 개입 여부 망언을 비롯해 영남 표심을 의식한 나머지 지역주의 갈등을 키우는 발언도 여전히 하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독재 시대 당시 DJ(故김대중 전 대통령)와 호남을 탄압한 故박정희 전 대통령을 꾸준히 어필하는 것 또한 호남민의 상처를 계속 건드리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역사는 피해자 입장에서 생각하고 성찰할 때 진정한 화해와 상생이 찾아올 수 있는 것”이라며 “한국당부터 문민정부 당시 5‧18특별법 제정 등 YS(故김영삼 전 대통령)가 했던 포용의 정치를 진정으로 받아들여 이제라도 호남민의 상처를 아무는 데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야 “3김(김영삼‧김대중‧김종필) 시대 이후 한국 정치의 병폐로 지목되어 왔던 지역주의 갈등의 실타래도 풀 수 있는 길이 열린다”며  “반한국당 정서에 기인해 대척점에 놓인 당에 표를 몰아주는 묻지마 선거 풍토 등도 극복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그랬을 때 호남 가치 복원과 확장에 의의를 뒀던 DJ를 계승하며 고립론을 깨려고 노력한 박주선‧주승용‧김동철‧김관영 의원 등 호남에 기반한 합리적 중도실용파들의 실험적 모색도 빛을 발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다만, 문제는 정부여당을 향해 호남 지역이 굳건한 지지를 보내는 만큼 오는 21대 4‧15총선 등 당장의 선거에서는 적잖은 어려움이 예상될 수밖에 없는 딜레마에 놓여 있다는 점이다.

과연 이들은 난관을 뚫고 승리할 수 있을까. 궁금한 가운데 정 평론가는 이에 “지역감정을 탈피해 국민 통합을 지향했던 이들의 5선 고지 도전이 성공할지 또한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운을 뗐다. 아울러 현실적 여건을 고려할 때 “3지대 중도개혁 실용 정당을 통해 호남에서 민주당과 일대일 빅매치로 나서며 경쟁력을 높이거나, 오뚝이 등의 수식어가 말해주듯 이번에도 무소속으로 출마해 개인별 저력에 승부를 걸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 이 기사에서 참조한 여론조사에 대한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