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쨍하고 해떴나’ 검단신도시, 잇단 호재에 기대감↑…일각선 거품 우려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쨍하고 해떴나’ 검단신도시, 잇단 호재에 기대감↑…일각선 거품 우려도
  • 박근홍 기자
  • 승인 2020.03.04 14:0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 신설안 국회 통과·GTX-D노선 가시화 등 호재 연속
“핵심 사업들 불투명, 신도시 불패란 말에 휘둘리면 안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인천광역시는 최근 검단신도시 스마트도시 실시계획을 승인했다 ⓒ 인천도시공사
인천광역시는 최근 검단신도시 스마트도시 실시계획을 승인했다 ⓒ 인천도시공사

한때 미분양의 상징이었던 인천 검단신도시 부동산 시장이 최근 연이은 호재로 수요자들의 주목을 받는 모양새다. 다만 일각에서는 지리적 한계를 근거로 거품론도 제기된다.

4일 국회에 따르면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에서 오는 2025년 3월 인천지방법원 서북부지원을 신설하는 내용이 담긴 법원설치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인천 서구, 강화군, 계양구를 관할하게 될 인천북부지원 신설은 그간 사법행정 서비스에서 소외됐던 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이다. 또한 예정 부지가 검단신도시(서구 당하동 일원)에 위치한 만큼, '검단파라곤 센트럴파크', '검단신도시 한신더휴 캐널파크' 등 부지 주변 단지 입주예정자들의 염원이기도 하다.

지난달 27일에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올해 업무보고를 하면서 수도권 서부권 GTX(광역급행철도)-D노선 도입 논의를 본격화하겠다고 공언했다. 국토부 측은 "내년 상반기 중 제4차 광역국가철도망계획안을 수립한다. 이를 감안해 구체적으로 GTX-D 도입을 의논해 속도감있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GTX-D노선은 지난해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광역교통 2030 비전을 발표하면서 처음으로 거론된 사업이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인천 검단~경기 김포~서울 여의도~경기 하남 등을 잇는 방안이 유력하다는 게 중론이다.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검단신도시의 취약점으로 꼽혔던 서울 접근성이 보완될 전망이다.

앞선 같은 달 4일 인천도시공사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도 검단신도시가 스마트도시법에 따라 스마트도시건설사업 실시계획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인천도시공사는 검단신도시에 도시통합운영센터를 구축하고 스마트 교통·안전·환경·문화·행정 등 5대 분야 20개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연내 관련 사업을 발주해 오는 2021년 최초 입주 시점부터 점진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HUG주택도시보증공사가 최근 검단신도시가 위치한 인천 서구를 미분양관리지역에서 해제한 점도 눈에 띈다. 국토부 통계누리 미분양주택현황보고를 살펴보면 서구 일대 미분양 물량은 지난해 6월 2607가구까지 치솟았으나 올해 1월에는 411가구까지 감소했다.

잇단 호재에 더해 문재인 정부가 12·16 부동산 대책, 2·20 추가 부동산 대책을 내놓은 이후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규제에서 자유로운 검단신도시에 대한 실수요자와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라는 게 지배적인 견해다.

검단신도시의 한 부동산중개업자는 "금호, 호반 등 리딩 단지들이 4억 원 후반대(전용면적 84㎡ 기준)에서 거래되고 있고 최근에 5억 원대에 팔린 물건도 있었다. 금호의 경우 최고 호가가 5억9000만 원까지 나왔다. 분양가 대비 2억 원 가량 피(프리미엄)가 붙은 것"이라며 "앞으로 2년 간은 신규 공급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조만간 공급될 우미린 2차, 대방 3차 등 분양시장도 좋은 흐름으로 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거품이 꼈다는 평가도 나온다. 검단신도시가 지닌 태생적 한계를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검단은 서울 접근성, 특히 강남 접근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서울 마곡지구, 넓게는 서울 광화문, 여의도 등 수요를 모아야 하는데 검단은 김포, 계양, 부평 등 더 좋은 입지를 갖췄다고 볼 수 있는 지역에 둘러싸인 곳"이라며 "서울 지하철 5호선, GTX 등 핵심 교통호재들이 대부분 추진 여부가 불투명하다는 것도 문제다. 인천 지하철 1호선 연장은 확정됐지만 그것만으론 광역교통망 경쟁성이 떨어진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아직 아무 것도 이뤄진 게 없는데 억대 프리미엄이 붙었다는 건 거품이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며 "투기꾼들이야 손을 털면 그만이고 건설사들은 높은 분양가에 팔면 그만이다. 거품에 따른 피해는 막차를 탄 투자자들과 실수요자들만 보게 된다. 신도시 불패라는 말에 휘둘리지 말고 검단신도시는 실거주 목적에서만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승흘 2020-03-05 12:33:33
법원,검찰청까지 확정된 수도권 신도시 신축이 6억도 안되는데 거품은 무슨..

쭈니 2020-03-05 08:07:41
마곡가깝드만 그럼된거아님?

kkk 2020-03-04 17:30:24
니입에 물린건 개거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