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오늘] 한국국토정보공사, 지역 농가 생산 화훼 판매 행사 개최… 인천항만공사, ‘인천클린공사협의회’ 2단계 사업 협약 체결
스크롤 이동 상태바
[공기업오늘] 한국국토정보공사, 지역 농가 생산 화훼 판매 행사 개최… 인천항만공사, ‘인천클린공사협의회’ 2단계 사업 협약 체결
  • 김기범 기자
  • 승인 2020.04.08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김기범 기자]

◇ 한국국토정보공사, 지역 농가 생산 화훼 판매 행사 개최

8일 전북혁신도시 한국국토정보공사 본사 1층 로비에서 최규성 한국국토정보공사 부사장(가운데)이 화훼상품을 구입하고 있다. ⓒ 한국국토정보공사
8일 전북혁신도시 한국국토정보공사 본사 1층 로비에서 최규성 한국국토정보공사 부사장(가운데)이 화훼상품을 구입하고 있다. ⓒ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이하 LX)는 8일 전북혁신도시에 위치한 본사 1층 로비에서 지역에서 생산한 꽃을 직접 판매하는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쓰인 꽃과 화분은 전북 전주시와 완주군에서 직접 생산한 것으로 카네이션과 프리지어, 장미와 튤립 등 모두 200여 단이 넘는다.

LX는 지난 2월 말 송하진 전북도지사의 권유로 코로나19로 위축된 화훼 소비시장 활성화를 위해 ‘꽃 선물 릴레이’에 동참한 바 있다.

이외에도 LX는 직장동료 생일 등 기념일에는 ‘꽃 선물 행복 나눔 릴레이’와 LX 가족과 함께하는 ‘가화(家花)만사성 운동’, 가정 내 ‘애화(愛花)키우기’와 임직원 사무실 내 ‘1인 1화분 가꾸기’ 등을 실천하고 있다.

 

◇ 인천항만공사, ‘인천클린공사협의회’ 2단계 사업 협약 체결

인천항만공사 시그니처 ⓒ 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시그니처 ⓒ 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이하 IPA)는 지난달 31일 인천광역시 및 인천소재 4개 공기업이 참여하는 ‘인천클린공사협의회’ 2단계 환경개선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인천클린공사협의회는 2016년 3월 최초 발족했으며 지자체인 인천광역시가 주관하고 인천 소재 4개 공기업인 IPA,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가스공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참여했다.

이번에 체결한 2단계(2020~2024) 협약은 2016년에 시작한 1단계(2016~2019) 환경개선사업의 연장으로, 인천광역시와 4개 공기업의 주요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환경친화적 경영을 우선한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참여 공기업별 소관업무 추진 시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저감하고 체계적인 환경관리를 통해 인천지역의 쾌적하고 청정한 대기 질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IPA는 항만지역의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선박 기인 대기오염물질 배출저감 △차량 및 하역장비 배출저감 △항만 비산먼지 저감 △클린항만 조성을 위한 항만시설 운영 △신재생 에너지 사업추진 등을 주요 과제로 추진한다.

목표 달성을 위한 우선사업으로 대형선박용 육상전원공급장치(AMP) 활성화, 선박저속운항(VSR) 프로그램 운영, 노후예선의 LNG 연료추진 예선 전환사업 이행을 통해 선박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저감한다.

또한 항만 내 야드트랙터의 친환경 연료전환 또는 저감장치 부착 사업을 통해 항만 하역장비의 배출저감 효과를 창출하고, 내항창고 지붕 및 갑문 도수로 공간을 활용한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한다.

육상전원공급장치(Alternative Maritime Power supply)는 정박 선박에 필요한 전력공급을 위해 발전(發電)엔진 가동 대신, 육상 전력을 공급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다.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Vessel Speed Reduction program)은 항만 입항 전 20해리 지점부터 입항선박이 12노트(또는 10노트) 이하로 입항하는 선박에 인센티브를 부여, 선박의 저속운항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최준욱 IPA 사장은 “금번 체결한 상호협약으로 인천광역시와 공기업간의 대기 질 개선 사업내역·실적 등을 공유하고 벤치마킹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클린공사협의회는 매년 참여기관별 대기환경 개선 추진 실적과 당해연도 계획을 공유하고, 분기별 추진실적 모니터링, 관계 법령, 지침 등의 제도 개선사항을 발굴한다.

담당업무 : 에너지,물류,공기업,문화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파천황 (破天荒)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