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일우사진상 ‘올해의 주목할만한 작가’ 2인 선정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3회 일우사진상 ‘올해의 주목할만한 작가’ 2인 선정
  • 박세욱 기자
  • 승인 2011.12.08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세욱 기자]

한진그룹 산하 일우재단이 제3회 일우사진상 ‘올해의 주목할만한 작가’로 출판 부문 유현미(46)씨와 전시 부문 최영만(43)씨 등 2명을 선정해 8일 발표했다.

일우사진상은 뛰어난 재능과 열정을 지닌 유망한 사진가들을 발굴해 국제적 경쟁력을 지닌 세계적인 작가로 육성하기 위한 취지로 지난 2009년 제정된 이후 올해로 3회째를 맞았다.

▲ 제3회 일우사진상 출판 부문 '올해의 주목할만한 작가'로 선정된 유현미 씨
예술, 다큐멘터리 등 영역에 제한을 두지 않고 사진 매체를 활용해 제작한 모든 작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인 사진 거장들이 참여하는 전문적인 심사방식과 수상자들을 위한 다양한 특전으로 인해 국내 최고 권위의 사진상으로 평가 받고 있다. 올해 약 180명의 국내 사진작가들이 대거 응모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작년부터는 출판 부문과 전시 부문을 구분해 선정하고 있으며 특히 ‘출판 부문’수상자에게는 세계적인 아트북 전문 출판사인 독일 ‘핫체칸츠’에서 단독 작품집 출판 기회를 제공해 세계 미술계의 등용을 지원하고 일우스페이스 개인전 개최 기회를 제공한다(총 8000여만원 상당). 또한 ‘전시 부문’ 1명에게는 작품제작 활동비와 일우스페이스에서의 개인전 개최를 지원(총 2500여만원 상당)하는 등 사진상 지원 규모로는 국내 최대다.

‘올해의 주목할만한 작가’ 출판 부문에 선정된 유현미 씨는 오브제를 조각하고 그 위에 페인팅을 한 뒤 공간 속에 배치해 사진을 찍음으로써 여러 장르를 자신의 사고와 감정을 드러내는 도구로 완전히 소화해서 보여주는 재능 있는 작가로, 독특한 작업 방식이 작가의 성숙한 감수성과 상상력으로 잘 융합돼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심사에 참여한 카사하라 미치코(笠原美智子)는 그의 작품에 대해 “리얼리티와 환상의 사이에서 부딪치는 독특한 분위기가 있다. 시간을 응축한 한편의 시와 같은 작품이다”라고 평했다.

전시 부문에 선정된 최영만 씨는 이번 일우사진상 심사에 제출한 신작에서 넓은 지역을 작은 단위(UNIT)로 나눠 촬영하고 종합하는 방식을 통해 디지털 기술이 만들어낸 새로운 관찰 방법으로 공간과 시간의 문제를 탐구했다.

심사위원 크리스토퍼 필립스(Christopher Phillips)는 “혁신적인 방식으로 비어 있는 도시공간을 평범하지 않은 다양한 디테일을 지닌 이미지로 표현했다”고 언급했으며, 그의 독특한 작품 세계가 보여주는 독창성과 작가의 발상능력, 조형력, 열정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아 심사위원단 5인 중 4인에게 최고 점수를 얻었다.

심사위원단은 국내외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됐으며 올해 국제심사위원으로 현재 뉴욕국제사진센터(ICP)의 수석 큐레이터 크리스토퍼 필립스와 동경도 사진미술관의 수석 큐레이터 카사하라 미치코, 사진심리학자 신수진 연세대 교수, 김영호 중앙대 교수, 서울시립미술관 최승훈 학예연구부장이 참여했다.

일우사진상의 가장 큰 특징은 신진 작가들이 창작활동의 멘토가 될 만한 국내외 최고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에게 직접 작품을 선보이고 1대1로 조언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 1차 심사로 선정된 24명의 지원자들이 5명의 심사위원과 각각 20분씩 개별 면담 형식으로 심사했으며 최종적으로 ‘올해의 주목할만한 작가’ 2명이 선정됐다.

일우사진상 제1회 수상자로는 백승우, 김인숙 작가가 선정된 바 있으며, 작년 2회 수상자로는 출판 부문 구성수, 전시 부문 최원준(다큐멘터리 분야), 장태원(순수예술 분야) 작가가 선정되기도 했다.

일우사진상 수상 작가의 전시가 서소문 대한항공빌딩 1층 일우스페이스에서 매년 두 차례 개최되며, 오는 28일까지 2회 수상자인 장태원 작가의 개인전이 진행 중이다. 내년에는 2회 출판부문 수상자인 구성수 작가의 작품집 출판기념 전시와 이번에 선정된 제 3회 수상작가의 전시가 진행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