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석환 “AI 데이터센터 유치, 스마트도시로 탈바꿈한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인터뷰] 김석환 “AI 데이터센터 유치, 스마트도시로 탈바꿈한다”
  • 이아람 기자
  • 승인 2020.04.24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환 홍성군수
내포신도시에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건립 성공적 마무리
충남 혁신도시·시승격 등 개발 호재로 명품도시 조성
지역대학과 연계, 맞춤형 인재양성으로 탈(脫)홍성 막는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이아람 기자]

‘젊은 홍성, 청년이 살기 좋은 홍성’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건 충남 홍성군이 ‘코로나19’ 여파 속에서도 굵직한 성과들을 내며 ‘스마트 명품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내포신도시에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를 유치한 데 이어 올해 추진 중인 충남 혁신도시 선정, 시 승격 추진 사업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명실상부 충남을 대표하는 지역경제 거점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홍성군은 보고 있다. 이에 민선 첫 3선 도전에 성공한 ‘행정의 달인’ 김석환 홍성군수를 22일 홍성군청에서 만나 홍성군의 경제정책에 관해 자세한 얘기를 나눴다.

 

김석환 홍성군수
김석환 홍성군수는 지역의 현안사업을 중단없이 해결하고 추진중인 사업들은 임기내에 마무리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홍성군청
 
- 홍성군 최초의 3선 군수에 오를 만큼 군민들의 신뢰가 두터워 보인다. 
"군민들의 신뢰가 높다기보다는 중단 없는 지역발전을 염원하는 군민의 바람이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한다. 선거기간 동안 “중단 없는 발전을 위해 민선 5, 6기 추진한 사업을 민선 7기에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군민들에 지지를 호소했다. 저를 믿고 선택해주신 군민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지역의 현안사업을 중단 없이 해결하고, 추진 중인 사업들은 임기 내에 깨끗이 마무리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김석환 홍성군수.
김석환 홍성군수는 2019년 무역사절단을 동남아에 파견해 88억 원의 수출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홍성군청

- 지자체의 재정자립을 위해 기업유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재 홍성의 기업유치 현황은?

"민선 6기에 유치한 75개 업체에서 1861억 원을 투자해 1천여 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했고, 지난해에는 무역사절단을 동남아에 파견해 88억원의 수출계약을 맺었다. 이러한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내포신도시 첨단산업단지 분양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협약을 체결한 업체와 자동차 대체부품인증지원 센터 착공을 앞당길 예정이다. 또한, 2022년 3월 준공되는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부품, 정보통신 등 특화된 내포첨단산업단지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진입도록 개설 등 산단 주변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이외에 갈산면 동성리, 기산리 일원에 추진 중인 제2일반산업단지 조성도 2023년까지 완료할 수 있도록 입주기업 모집을 앞당길 것이다."
 
국내 최초 AI데이터 센터가 건립될 내포신도시 전경.
국내 최초 AI데이터 센터가 건립될 내포신도시 전경ⓒ홍성군청

- 지자체의 ‘청년 인구 유출’ 문제가 심각하다. 홍성군에서는 이를 어떻게 대비하고 있나.

"지역의 미래를 책임질 청년들이 지역을 떠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지역 내 고용 불안정’이다. 즉,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탈(脫)지방→도시 쏠림 현상은 더 심각해질 것이다. 지역이 발전하려면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관련 기업들을 대거 유치하고, 지역대학과 연계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지역에서 직접 양성할 수 있도록 기반을 형성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현재 홍성군에서는 내포신도시에 건립될 AI 데이터센터에 청년들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청운대학교와 ㈜솔리스 아이디씨와 산·관·학 협력을 체결했다. 이에 청운대학교에서는 AI 응용학과를 개설해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또 30억 원 규모의 광천읍 대평리 일원 ‘잇슈 창고’ 조성사업과 내년 공모예정인 광천읍 신진리 일원 한국 K-POP고등학교 내 생활 주거 센터와 거주지 주차장 조성도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홍성군은 지난 3월 26일 AI데이터 센터 구축을 위해 청운대학교와 (주)솔리스아이디씨와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홍성군은 지난 3월 26일 AI데이터 센터 구축을 위해 청운대학교와 (주)솔리스아이디씨와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홍성군청


- 홍성군의 일자리 창출 지원정책이 궁금하다.

"우리 군에서는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 △창업지원 및 미스매치 해소 △청년친화적 일자리 △일자리 인프라 구축 등 4대 핵심전략과 10대 실천과제를 중심으로 일자리 창출 지원정책을 추진 중이다. 우선 금년 내로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지정받아 중앙단위 기관 10개 이상을 유치해 기관 정원의 30%를 지역 대학생들이 취업할 수 있도록 하고, 직접 일자리 창출로 공공 근로, 노인, 장애인, 지역공동체, 아이돌보미 지원 사업 등 74개 사업에 1만여명의 일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 취업정보센터 운영, 일자리 박람회 개최 등을 통해 지역인재 유출 방지와 구인·구직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2022년까지 507억원을 일자리 창출사업에 투자해 고용률을 68%대까지 높이고, 청년 고용률은 32.5%, 여성 고용률은 57.9%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 ‘코로나19’ 여파로 군민들과 소상공인의 피해가 심각할 것으로 되는데, 지원방안은?
"예기치 못한 ‘코로나19’ 사태로 매출액이 급감한 상권의 안정을 위해 소상공인에게는 업체당 5천만 원까지 200억 원을 융자하고, 생계안정을 위해 전년 동월(3월) 대비 카드 매출액이 20% 이상 감소한 소상공인에 대해 100만 원을 긴급생계비로 지원한다. 중국 수·출입 기업에는 300억 원의 경영안정자금 융자와 이자 2%를 지원하는 한편 신용이 없는 소상공인을 위한 특례보증도 1인당 3천만 원까지 24억 원을 지원한다. 약 1200여 명의 서민층에게는 가구당 100만 원씩 혜택이 주어지며, 약 3530가구에 달하는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는 최소 40만원에서 최대 192만원까지 홍성사랑상품권으로 차등 지급된다. 다만 다른 법령 또는 규정에 의해 이미 지원을 받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실업급여수급자, 코로나19로 인한 정부지원 혜택가구 등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김석환 군수가 지난 3일 군청 회의실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생활안전자금 106억원을 긴급지원하는 내용의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석환 군수가 지난 3일 군청 회의실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생활안전자금 106억원을 긴급지원하는 내용의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 있다.ⓒ홍성군청

- 공약이행률이 높은 편이다. 남은 임기 어떻게 마무리할 계획인가.

"민선 7기에 내건 공약은 총 7개 분야에 128개 공약사업이 있다. 이 가운데 현재 123건이 정상추진 중이고, 나머지 5건은 완료 및 계속 추진 중이다. 군민과의 약속과 지역발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공약을 이행한 결과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 평가에서 2015년 SA등급,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 연속 A등급을 받았다. 앞으로 시 승격에 대비한 명품도시 인프라 구축을 위해 현재 추진 중인 각종 개발 시책을 지속 발굴해나갈 계획이다."
담당업무 : 전국부를 맡고 있습니다.
좌우명 :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내일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