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청송오늘] 영양군, 농지원부 공적 장부기능 확립한다…청송군, 농가보관 폐농약 수거기간 운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영양·청송오늘] 영양군, 농지원부 공적 장부기능 확립한다…청송군, 농가보관 폐농약 수거기간 운영
  • 경북=김대우 기자
  • 승인 2020.06.17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경북 김대우 기자]

영양군, 임대차 정보 등 농지원부 일제정비 시작

영양군(군수 오도창)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농지 현황과 소유, 임대차 정보 등을 기록한 농지원부의 공적 장부기능 확립을 위해 농지원부 일제 정비를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군은 내년 말까지 농지원부 정비 완료를 목표로 두고 올해는 관내 소유자 중 고령농(80세 이상) 660건, 관외 농지소유자 3,111건을 우선적으로 정비하며, 이번 정비를 통해 불법 농지 임대차 등 위법사항을 찾아내고 정부지원금을 부당하게 수령하는 것을 방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정비는 농지원부와 토지대장, 농업경영체 등록정보 등 다른 정책 데이터 베이스와 비교·분석하고 현장 점검을 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며, 이 조사에서 위법사항이 확인되면 농지처분명령을 내리고 이행강제금을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코로나19와 같은 세계적 위기 상황에 대비해 식량안보 강화를 위한 휴경농지 전수조사도 함께 실시한다.

강완석 농업축산과장은 “이번 농지원부 정비 추진으로 공적장부의 기록을 현행화함으로써 농업 관련 정책 수립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관내 농업인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산소카페 청송군, 깨끗한 농촌 환경 조성 앞장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전국 최고의 맑고 깨끗한 농촌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6월부터 오는 11월까지 농가보관 폐농약 수거기간을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수거대상 폐농약 품목은 고형, 액상형(용기포함)으로 잔류 농약이 들어 있는 밀폐용기를 그대로 배출하면 되며, 군청 환경축산과에서 읍·면을 순회하면서 일괄 수거해 폐기물처리업체에 위탁 처리한다.

군은 수집·운반 과정에서 용기가 파손돼 군민들이 폐농약에 노출되는 등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할 방침이다.

윤경희 군수는 “환경은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의 건강한 삶을 좌우하는 중요한 분야”라며 “농가보관 폐농약 수거를 통해 보관·관리 부주의로 인한 안전사고 및 환경오염 등을 사전 예방해 깨끗한 농촌 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송군 청소년수련관, 학교에 손소독제 2,000개 전달

청송군청소년수련관은 코로나19 극복 캠페인의 일환으로 손소독제 2,000개를 제작해 관내 초·중·고등학교(22개교)에 전달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전달된 손소독제는 청송군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를 통해 봉사활동 신청을 한 지역 청소년 25명이 지난 5월 22일부터 6월 12일 2주간 각 가정에서 비대면 봉사로 제작한 것이며, 완성된 손소독제는 청송군청소년수련관에서 관내 각 학교로 배부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지역 청소년들이 코로나 19극복 캠페인을 통해 더욱더 위생적인 습관을 가져 도움이 되길 바라며, 사회에 공헌하는 봉사활동을 하니 자랑스러움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윤경희 군수는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는 계기기 됐으면 한다”며 “또한 청소년들이 지역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자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북취재본부 국장입니다.
좌우명 : 넓게 알고, 깊게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