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오늘] 한양증권, RPA 업무 자동화 구현…KB증권, ELS 7종 공모
스크롤 이동 상태바
[증권오늘] 한양증권, RPA 업무 자동화 구현…KB증권, ELS 7종 공모
  • 정우교 기자
  • 승인 2020.06.23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정우교 기자]

한양증권, RPA 업무 자동화 구현

한양증권은 23일 업무 효율성 개선과 핵심업무 집중을 위해 50여개 업무에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통한 업무 자동화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란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사무처리업무에 대해 이를 사전 프로그램화해 사람을 대신해 자동으로 업무를 처리해주는 스마트워크 시스템이다. 국내에서는 2017년 이후 금융권 및 대기업, 공공기관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양증권은 RPA시스템을 업무에 도입해 신용공여 대출잔고 변동 현황과 일일 대외기관 보고 업무, 각종 세금 신고 업무, 금융투자상품 거래실적 자료제출 업무, 언론 기사 검색 업무 등을 자동화 시스템으로 처리하고 있다.

또한 한양증권은 주52시간 근무제 도입 및 업무효율화, 경쟁력강화를 위해 작년 초부터 RPA도입을 추진했다. RPA솔루션 회사인 유아이패스(UI Path) 한국지사(유아이패스 코리아) 및 코스콤과 협약을 통해 대상 업무를 선정, 올해 1월부터 개발을 진행하여 이달 초부터 업무에 적용하고 있다.

한양증권은 RPA시스템 구축에 한양증권 디지털혁신부 직원들이 코스콤 개발전문인력 등과 공동으로 개발에 참여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는 개발비용의 절감과 RPA 운영 및 유지의 편리성 등의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한양증권은 지난해부터 전사 부문 업무프로세스 혁신(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을 추진해 페이퍼리스 사무환경을 구축했고, 임직원이 개인 컴퓨터에서 작업한 전자 문서를 개인용 기기가 아닌 중앙 서버에 저장해 문서 유실을 방지하는 '문서중앙화시스템'도 연내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양증권 조한영 디지털Biz센터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4차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전사적 RPA시스템 도입 및 문서중앙화시스템, 그리고 모바일 오피스구축을 통해 한양증권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중"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업무 효율화 및 자동화를 통해 확보된 시간에 임직원들은 보다 창의적이고 핵심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키움증권, ETF 서핑 이벤트 진행

키움증권은 23일 ETF 거래이벤트인 ETF 서핑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 22일부터 시작된 이번 이벤트는 오는 8월 14일까지 전개될 예정이다. 해당 이벤트는 한국투자신탁운용, NH-Amundi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과 함께 진행한다.

본 이벤트는 ETF 신규 거래고객 및 기존 거래고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로 구성돼 있다. ETF를 첫 거래한 선착순 1000명에게 백화점상품권을 지급하는 첫(휴면) 거래이벤트, 매일 거래대금 조건에 따라 스타벅스 망고 바나나 블렌디드, 베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상금 등을 지급하는 일일 거래이벤트 등이 있다.

또한 한국투자신탁운용, NH-Amundi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과 함께 진행하는 ETF 종목 거래이벤트는 각 운용사의 ETF를 거래 시 문화상품권을 증정한다.

주식, 채권, 금융상품 등 다양한 자산을 기초로 만들어진 ETF는 펀드지만 주식처럼 실시간 매매를 할 수 있고, 인덱스펀드와 유사하게 분산투자가 가능하며, 거래비용이 낮은 장점을 지니고 있어 다양한 투자전략에 이용된다.

이벤트 참가신청은 키움증권 홈페이지,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하며, ETF 서핑 이벤트에 관한 자세한 내용 및 문의는 키움증권 홈페이지나 키움금융센터를 확인 가능하다. 

KB증권, ELS 7종 공모

KB증권은 23일은 삼성전자 보통주와 S&P500지수, Eurostoxx5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활용하고 두 번의 리자드 상환 기회를 제공하는 KB able ELS 1343호(3년만기, 6개월 단위 조기상환)를 포함한 원금비보장형 주가연계증권(ELS) 7종의 상품을 오는 26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우선, KB able ELS 1341호(1스탁 1인덱스 스텝다운형)는 KOSPI200지수와 삼성전자 보통주(KS. 005930)를 기초자산으로 하며, 3년 만기에 6개월 단위로 조기상환 기회와 최고 연 6.0%(세전)의 수익을 제공한다.

또한, KB able ELS 1342호(1스탁 2인덱스 스텝다운형)는 삼성전자 보통주(KS. 005930)와 S&P500지수, Eurostoxx5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한다. 이와 함께 3년 만기에 6개월 단위로 조기상환 기회와 최고 연 5.2%(세전)의 수익을 제공한다.

KB able ELS 1343호(1스탁 2인덱스 슈퍼리자드 스텝다운형)는 삼성전자 보통주(KS. 005930)와 S&P500지수, Eurostoxx5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며, 3년 만기에 6개월 단위로 조기상환 기회와 최고 연 6.2%(리자드수익률 연 9.3% /세전)의 수익을 제공한다.

KB able ELS 1344호(1스탁 2인덱스 스텝다운형)는 삼성전자 보통주(KS. 005930)와 S&P500지수, Eurostoxx50지수가 기초자산이며, 3년 만기에 6개월 단위로 조기상환 기회와 최고 연 7.4%(세전)의 수익을 제공한다.

KB able ELS 1345호(3인덱스 스텝다운형)는 KOSPI200지수와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HSCEI), S&P50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며, 1년 만기에 4개월 단위로 조기상환 기회와 최고 연 6.0%(세전)의 수익이다. KB able ELS 1346호(3인덱스 스텝다운형)는 S&P500지수와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HSCEI), Eurostoxx50지수가 기초자산이며, 3년 만기에 4개월 단위로 조기상환 기회와 최고 연 6.0%(세전)의 수익을 제공한다.

KB able ELS 1347호(3인덱스 슈퍼리자드 스텝다운형)는 S&P500지수와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HSCEI), Eurostoxx50지수를 기초자산이다. 또한 3년 만기에 6개월 단위로 조기상환 기회와 최고 연 6.2%(리자드수익률 연 6.2%/세전)의 수익을 제공한다. 금번에 공모하는 상품들은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기타 상세한 내용은 KB증권 전국 각 지점이나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담당업무 : 증권·보험 등 제2금융권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우공이산(愚公移山)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