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텔링] 아이러니 정국과 ‘후레자식’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텔링] 아이러니 정국과 ‘후레자식’
  • 윤진석 기자
  • 승인 2020.07.12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치환의 ‘아이러니’같은 아이러니?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정치에 대한 이썰 저썰에 대한 이야기
이번 편은 요즘 정국, 안치환의 신곡
아이러니 가사가 떠오르는 이유 관심

“일 푼의 깜냥도 아닌 것이 눈 어둔 권력에 알랑대니 콩고물의 완장을 차셨네. 진보의 힘 자신을 키웠다네. 아이러니 왜이러니 죽 쒀서 개줬니. 아이러니 다이러니 다를 게 없잖니. 꺼져라! 기회주의자여. 끼리끼리 모여 환장해 춤추네. 싸구려 천지 자뻑의 잔치뿐….”

최근 화제가 된 가수 안치환의 신곡 ‘아이러니’가사 중 일부입니다. 더욱 아이러니해지는 요즘입니다. 아이러니함을 안고 돌아가는 일부 상황 좀 살펴보겠습니다.

 

1. 후레자식 논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막말이 논란이 되고 있다. 사진은 고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 조문을 마치고 나온 이 대표가 취재진들에 둘러싸여 있다. ⓒ뉴시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막말이 논란이 되고 있다. 사진은 고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 조문을 마치고 나온 이 대표가 취재진들에 둘러싸여 있다. ⓒ뉴시스

 

요즘 정국, 딱 한 마디의 이 논란으로 정리할 수 있을 듯합니다.

“후레자식”

어원부터 챙겨봅니다. 백과사전에 따르면 ‘어머니 혼자 키운 자식’, ‘아버지 없이 키워 배운 것 없이 막되게 자라 버릇이 없는 사람’등을 일컫는다고 합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0일 서울시 전직 비서관의 성추행 고발에 의해 피소당한 다음날 북악산 근처에서 숨진채로 발견된 故박원순 서울시장 장례식장에서 만난 취재진에게 “후레자식 같으니라고”라며 버럭 욕설해 세간에 오르내린 비속어입니다.

국민이 선출해 국민이 낸 세금으로 나라의 녹을 먹기에 공공성과 공정성에 부합하고 공직자로서의 윤리와 품위를 마땅히 준수해야할 공당의 대표가, 국민의 알 권리를 대신해 사회적 공기성에 합당한 의무와 역할을 수행하고자 민주당 소속 숨진 시장의 성추행 피소 건 관련 당 차원의 대응을 묻는 취재진에게 ‘후레자식’이라는 험한 욕설을 했다는 내용입니다.

막말성 발언을 하면 직을 벗게 되는 일이 예삿일이 돼버린 요즘 정국임에도 이 대표는 논란이 있은 후 직접 사과는커녕 강훈식 수석대변인이 대신 해당 기자가 속한 언론사 측에 사과의 뜻을 전했다고 합니다. 과거 ‘우병우‧한선교’ 논란 당시 갑질이네, 오만방자하다며 십자포화를 던지던 민주당이었지만 지금은 전체 언론사를 겨냥한 발언은 아니라는 변변찮은 변으로 모면하려는 모습입니다.

 

2. 국가장 논란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국가장을 반대한다는 국민 청원이 5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청와대국민청원글 캡처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국가장을 반대한다는 국민 청원이 5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청와대국민청원글 캡처

 

또 어떤 요즘일까요. 성추행 고소 건에 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공인에 한해서만큼은 숨져도 수사 종결은 있을 수 없다, 끝까지 파헤쳐야 한다며 관련 법 개정을 촉구해도 모자랄 여성계 출신의 정치인들이 조용한 것도 이상한 요즘입니다.

성인지 감수성 등이 재판에 중요한 변수가 되도록 노력해온 여당이건만 성추행 피소 건으로 숨진 공당의 유력 대선주자의 죽음을 추모하는 것은 사적으로는 이해가 가나 공적으로 공공연하게 그의 정신을 영원히 잊지 않겠다는 플라 카드를 사방에 붙인 것도 아이러니한 요즘입니다.

공직자의 책임 정치, 책임 의식이 중요한 것은 국가 전체와 연결된 것이기에 공적으로 접근하고 재발방지를 위해서도 엄중히 대응해 사후 대처까지 세밀히 살펴야하는 문제입니다. 공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해야 마땅함에도 정작 공사를 구분 않고 막대한 세금의 국가장으로 치르고 있으니 과연 상식적인 것인지, 이를 비판하고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 청원이 무려 50만 명을 넘어섰음에도 묵묵부답하는 당국이나 ‘애도를 정쟁화하지 말라’는 프로파간다식의 프레임이 난무하는 것으로 볼 때 역시나 아이러니한 요즘입니다.

성추행 건으로 피소된 다음날 숨진 시장에 대한 평가로 “박원순 빼고 한국 여성사 없다”며 이만한 남사친(남자사람친구)을 만날 수 없다는 듯 호평한 전우용 역사학자는 내로남불 진영 논리를 부채질하고 있다는 비판을 면치 못하고 있으니 이 점도 아이러니한 요즘입니다.

정작 이를 두둔하는 진영에서는 지난 10일 별세한 6‧25 영웅 전쟁 백선엽 장군의 친일 논란에는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며 동작 현충원 안장을 반대하는 것 또한 아이러니한 요즘입니다.

여아 조문 논란도 아이러니한 상황입니다. 민주당 2중대 논란이 있던 정의당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이번 사건 후 “아무 일 없이 애도할 수 없다”, “조문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한 정의당 청년비례대표인 장혜영‧류호정 의원의 발언이 있은 후 집단 탈당 사례가 나오며 민주당 2중대 논란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3. 2차 가해 논란


무엇보다 성추행 고소를 한 전직 비서관이 누구인지 “반드시 색출해 응징하자”는 지지자들의 커뮤니티 모의부터 “피해자의 증언이 아니라 고소인의 주장일 뿐”이라며 페이스북에 전한 tbs라디오 <뉴스공장> 김어준 진행자의 발언을 볼 때 이참에 다 공론화하며 사실 관계에 대한 진상 규명에 나서주십사 하는 목소리들도 잇따르지 않을까, 하는 요즘입니다.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우려되고 공직자로서의 처신과 자세를 다시금 성찰해 봐야할 요즘, 이번 사태를 어떻게 봐야할지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발언들을 화두 삼아 픽(pick)하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장기표 국민의소리 공동대표/미래통합당 김해을당협위원장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장기표ⓒ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 사회 지도층의 제1덕목을 생각해야할 때 = 장기표 국민의소리 공동대표 겸 미래통합당 김해을 당협위원장 11일 페이스북 글 중 / “멀리 떨어져 있어 직접 조문하지 못함을 용서해주시기 바란다. 나라가 떠들썩한 사건을 맞아 애도에만 머물러서는 안 되겠다 싶어 사족을 몇 자 붙인다. 온갖 유혹이 많을 수 있는 사회 지도층 인사들에게는 제1의 덕목이 욕망의 자제임을 알아야 행복할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위선으로 나아가게 되면 결국 파멸하게 되는 것이 세상의 이치다. 어찌 박원순 시장만의 일이겠는가? 다들 정신 똑바로 차려야겠다. 나부터!”

안철수ⓒ뉴시스
안철수ⓒ뉴시스

 

◇공식자들의 인식과 처신의 원칙을 지켜야 할 때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11일 페북 글 중= “고인의 죽음은 매우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지만 별도의 조문은 하지 않겠다. 공무상 사망이 아닌데도 서울특별시 5일장으로 장례를 치르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 지금 이 나라의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 그리고 고위 공직자들의 인식과 처신에 대한 깊은 반성과 성찰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때다”

유창선ⓒ뉴시스
유창선ⓒ뉴시스

 

◇ 공사 구분 필요할 때 / 유창선 평론가 11일 페북 글 중 = “(이해찬 대표의)‘XX 자식’이라는 성난 응대는 지극히 사적인 욕설이었다. 사적인 영역에서는 ‘추모’를 하다가도, 공적인 영역에서는 자신들의 ‘책임’을 말하는 것이 옳은 태도다. 두 가지 영역을 구분하지 않고 뒤섞어 버렸을 때 공감하기 어려운 광경들이 벌어진다. 고인에 대한 예의는 말하면서 고통받으며 살아있는 사람에 대한 예의는 내팽개치는 모습들을 참담하게 지켜본다.”-

하태경ⓒ뉴시스
하태경ⓒ뉴시스

 

◇2차 가해를 경계해야 할 때 /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 10일 페북 글 중= “서울시 주관의 장례는 그 자체로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다. 국가장은 그 법의 취지에 따라 국민적 추앙을 받는 사람이 서거했을 때 치러진다. 이번 사안은 다르다. 의혹에 대한 명확한 진실 규명이 안 된 상태에서 온 국민의 슬픔이라 할 수 있는 국가장으로 장례를 치른다면 피해자가 느낄 압박감과 중압감은 누가 보상하나. 이 장례에 공익적 의미가 있나. 우리 아이들에게 국민 세금으로 치르는 이 장례식의 의미를 어떻게 설명할 건가.”

진중권ⓒ뉴시스
진중권ⓒ뉴시스

 

◇피해자 중심에서 생각해야 할 때 /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11일 페북 글 중 = “늘 이쪽(민주당)에서 주장해 왔던 그 원칙은 피해자 중심주의였다. (그랬던 당이) 그의 공 100% 중 몇 퍼센트인지 따지는 게 이 사건과 무슨 관계가 있나. 피해자에게 그분의 공이 크니 네가 참고 넘어가렴 할 건가. 아니면 그의 공이 네가 당한 피해를 덮고도 남는다고 할 건가. 도대체 자기들의 주관적 채점표가 피해자에게 왜 의미를 가져야 하는지 모르겠다. 그런 소리는 피해자 앞에서 할 소리가 못 된다.”

한편 죽음이 모든 것을 미화할 수는 없다며 피해자 중심의 대책을 위해 재발방지 법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전문가의 견해도 전해집니다.

정세운 정치평론가는 지난 11일 플러스 <시사오늘 Tip> 관련 대화에서 “최숙현법 제정을 통해 故최숙현 선수의 도움 요청을 외면한 체육계와 같은 비극이 더는 일어나지 말아야 하듯 정치권의 성추문 방지를 위한 법안 등이 만들어져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도식 동국대 교수도 지난 10일 <시사오늘>과 인터뷰했을 당시의 말을 다시금 전하며 “경부선 시리즈도 아니고 서울과 부산을 잇는 성추행 사건이 일어났다”며 “이번 문제야말로 대단히 심각한 사안이다. 야권이 제대로 정신 차리고 전열을 정비해야 한다”고 거듭 전했습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