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SK텔레콤-우아한형제들, 5G MEC로 언택트 배송 선도한다…KT-KIND, 글로벌 데이터센터 개발 협력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 SK텔레콤-우아한형제들, 5G MEC로 언택트 배송 선도한다…KT-KIND, 글로벌 데이터센터 개발 협력
  • 윤지원 기자
  • 승인 2020.08.04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윤지원 기자]

SK텔레콤-우아한형제들, 5G MEC로 언택트 배송 선도한다 ⓒSK텔레콤
SK텔레콤-우아한형제들, 5G MEC로 언택트 배송 선도한다 ⓒSK텔레콤

SK텔레콤-우아한형제들, 5G MEC로 언택트 배송 선도한다

SK텔레콤은 5G 기반 초연결 서비스 확대 및 에지 클라우드 분야 선도 기술력 확보를 위해 우아한형제들과 5G MEC 및 스마트 로봇 기반 사업 협력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SK텔레콤의 5G MEC 클라우드 플랫폼(5G 에지 클라우드) 및 통신망 운용 노하우와 우아한형제들의 스마트 로봇 딜리버리 서비스를 접목, 신개념 무인 유통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양사는 현재 경기도 수원시 광교 지역에서 LTE 망을 기반으로 구동되는 우아한형제들의 실외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드라이브’ 활용 배달 서비스를 5G MEC 및 클라우드 기반으로 고도화해 서비스 안정성과 정밀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의 5G 에지 클라우드는 폭증하는 모바일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위해 교환국사 및 기지국에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설치, 데이터 처리에 소요되는 물리적 시간과 거리를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분산형 클라우드 서비스다.

우아한형제들은 실내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플레이트’, 실내 자율주행 층간이동 배달로봇 ‘딜리타워’, 실외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드라이브’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SK텔레콤의 5G MEC와 접목할 경우 보다 세밀한 자율주행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과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6월부터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딜리드라이브’에 5G MEC를 적용하는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양사는 5G MEC 환경에서의 실증 작업을 통해 ‘딜리드라이브’의 자율 주행 안정성과 원격 관제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언택트 상황에서 고객이 안심하고 물품을 수령할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차량 진입이 어려운 곳에 배송로봇을 투입하거나, 배달원이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시간대에 로봇이 임무를 수행하도록 해 배송 편의 향상과 비용 절감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SK텔레콤과 우아한형제들은 향후 국내 이동통신과 배달분야 1위 사업자의 역량을 합쳐 양사의 업무 생산성을 제고하고 고객에게 더 큰 편익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상호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U+프로야구, 팀별 ‘레전드’와 함께하는 편애 중계 실시

LG유플러스는 프로야구 전용 앱 ‘U+프로야구’에서 9일까지 진행되는 LG 트윈스와 기아 타이거즈, 롯데 자이언츠와 두산 베어스 경기에서 각 팀 대표적인 선수와 실시간 채팅하며 응원하는 편애 중계 ‘마리베(마이리틀베이스볼) 라이브’를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무관중으로 개막한 국내 프로야구는 지난 26일부터 관중석의 10% 관중 입장을 허용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언택트’를 선호하는 팬이 있고, 치열한 예매 전쟁으로 표를 구하지 못한 야구팬을 위해 U+프로야구에서만 즐길 수 있는 실감나는 여름야구 중계 이벤트를 기획했다.

각 팀에서 활약한 대표 선수들인 △LG 트윈스의 이병훈 전 해설위원 △기아 타이거스의 정회열 코치 △롯데 자이언츠의 최준석 선수 △두산 베어스의 강병규 선수가 생중계 경기를 함께 보며 팬들과 실시간 채팅으로 소통하고 응원한다. 임용수 캐스터와 개그맨 안윤상이 중계진을 맡았다.

4일~6일 LG-기아전과 7일~9일 롯데-두산전에서 팀 별 레전드 대표와 재치 넘치는 편파 응원 방송을 즐길 수 있다.

U+프로야구 편애 중계 ‘마리베 라이브’ 중 실시간 채팅으로 진행되는 돌발 미션을 통해 팀 현역 선수 사인 유니폼(4명)과 사인 야구공(40명)을 증정한다. 또 ‘마리베 라이브’ 시청 고객 대상 추첨을 통해 모바일 피자교환권(20명)을 제공한다.

고객은 9일까지 U+프로야구 앱으로 생중계를 감상하면 U+프로야구 편애 중계 ‘마리베 라이브’를 쉽게 즐길 수 있다. U+프로야구는 가입 중인 통신사 관계없이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 받아 이용 가능하다.

LG유플러스 엄주식 야구서비스팀장은 “U+프로야구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팀 편애 중계로 여름야구 팬심 잡기에 나선다”라며 “이번 이벤트 중계를 시작으로 앞으로 차별화된 다양한 생중계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SK㈜ C&C, 아발론교육에 디지털 플랫폼 기반 동영상 영어 교육 서비스 구현

SK(주) C&C는 4일 강의 플랫폼 ‘클라우드 제트 파놉토(Cloud Z Panopto)’를 활용해 아발론교육의 동영상 영어 교육 서비스를 구현한다고 밝혔다.

아발론교육은 초·중등 영어 전문 교육 기업으로 전국에 166개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다.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400여명 강사들이 만들어내는 양질의 강의 콘텐츠와 다양한 모바일 러닝 프로그램은 꾸준한 사랑과 신뢰를 받고 있다.

아발론교육은 ‘클라우드 제트 파놉토(Cloud Z Panopto)’를 활용해 오프라인 학원 강의 노하우를 원격 교육으로 재현한다. 강사와 실시간 채팅은 물론이고 학생별 맞춤 퀴즈를 통해 학생들의 이해도를 체크하며 수업 몰입도를 높일 수 있으며 강의 중 중요한 부분은 ‘메모’ 기능을 활용해 기록하며 자신만의 학습 노트를 만들 수 있다.

실시간 강의가 끝난 이후에도 학습 효과는 배가된다. 온라인 강의가 끝나면 듣기, 문법, 독해, 말하기, 쓰기 등 각 영역별 테스트는 물론 부족한 학습 부분도 바로 확인하며 복습할 수 있다.

실시간 강의 도중 이해가 부족했던 내용이 있다면 수업 제목은 물론 강사 음성과 자막까지 찾아내는 ‘스마트 검색’을 활용하면 된다. 나만의 학습 과정을 디자인해 부족한 강의 부분만 별도로 재구성해 학습해 볼 수도 있다.

아발론교육 박재규 IT사업본부 팀장은 “언택트 시대에 아이들이 새로운 수업 모델인 Live Class 화상 수업에 잘 적응하고, 맞춤형 강의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대 흐름에 맞게 아발론 교육만의 교육 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K㈜ C&C 이석진 Channel&Marketing그룹장은 “온라인 수업도 디지털을 만나면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 의욕을 높이며 오프라인을 능가하는 맞춤형 교육이 될 수 있다” 며 “클라우드 제트 파놉토를 통해 국내 교육 현장에서 언택트 뉴노멀로 새로운 디지털 학습 문화를 확산시켜 가겠다”고 말했다.

KT-KIND, 글로벌 데이터센터 개발 협력

KT는 ‘한국 해외인프라 도시개발 지원공사’와 글로벌 데이터센터 사업 개발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KIND는 해외 투자개발사업 지원 기관이다. 정보 제공과 자문, 투자 지원 등을 통해 우리 기업들의 해외인프라사업 수주를 돕는다.

양사는 이번 MOU 를 통해 △데이터센터 해외 프로젝트 공동 개발 △해외사업 정보 교류 △민관협력 비즈니스 모델 발굴 △사업개발과 재원조달 관련 자문 등을 통해 KT 데이터센터 사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공동 모색하고,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등 사업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MOU에 따라 KT는 국내 IDC 사업 1위 역량을 바탕으로 데이터센터 사업설계 및 계획수립, 상품설계와 사업관리 등을 맡게 되며, KIND는 해외 추진중인 사업들과 연계해 신규 데이터센터 수요발굴, 사업정보 공유, 투자유치와 금융지원 등 사업개발 지원을 담당한다.

KIND 허경구 사장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KIND는 데이터센터 신사업 분야에도 진출하게 된다”며, “양사가 서로 협력한다면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을 더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KT 기업부문장 박윤영 사장은 “이번 MOU를 통해 우리 기업들이 해외에서도 국내처럼 ICT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KIND와의 협력을 통해 KT의 다양한 국내 사업 역량들을 글로벌로 지속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벅스, 국내 음악 서비스 최초 ‘라이브 앨범 아트’ 도입

NHN벅스는 음악 감상의 즐거움을 높이기 위한 ‘라이브 앨범 아트’ 기능을 국내 음악 서비스 최초로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벅스는 5초 내외의 영상이 반복 재생되는 ‘라이브 앨범 아트’ 기능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벅스 회원은 모바일 앱 음악 재생 화면과 앨범 정보 페이지에서 움직이는 앨범 아트를 보며, 새로운 방식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게 됐다. 화면을 길게 터치하면 원본의 앨범 아트 이미지도 볼 수 있다.

우선 오마이걸의 ‘NONSTOP’과 강다니엘의 ‘MAGENTA’를 포함한 15개 앨범에 원본 이미지 기반의 숏폼 콘텐츠(short-form contents) 영상을 적용했으며, 더 많은 앨범에 확대 반영할 예정이다.

검색창이나 탐색 메뉴에서 태그(#)가 붙은 ‘#라이브앨범아트’ 테마를 선택하면, 현재까지 라이브 앨범 아트가 적용된 모든 앨범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벅스 측은 “벅스가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라이브 앨범 아트’를 통해 신선함과 재치가 넘치는 독특한 음악 감상 환경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벅스는 20년 서비스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기능들을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