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 SKT-DGB대구은행, 양자보안 모바일 뱅킹 선보인다…Seezn, 라이브 예능 ‘빽 투더 아이돌’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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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오늘] SKT-DGB대구은행, 양자보안 모바일 뱅킹 선보인다…Seezn, 라이브 예능 ‘빽 투더 아이돌’ 론칭
  • 윤지원 기자
  • 승인 2020.08.20 10: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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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윤지원 기자]

SKT-DGB대구은행, 양자보안 모바일 뱅킹 선보인다 ⓒSK텔레콤
SKT-DGB대구은행, 양자보안 모바일 뱅킹 선보인다 ⓒSK텔레콤

SKT-DGB대구은행, 양자보안 모바일 뱅킹 선보인다

SK텔레콤이 DGB대구은행과 손잡고 내달 중순 업계 최초로 5G 양자보안 기술을 적용한 모바일 뱅킹 서비스 앱(IM뱅크)을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양사는 양자보안 산업의 생태계를 금융 영역으로 확장해 ‘테크핀(TechFin, 기술+금융 합성어)’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취지로 동행에 나섰다. 지난해에는 최대 5%의 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T high5 적금’을 선보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다.

양자보안 모바일 뱅킹은 세계 최초 양자보안 스마트폰 ‘갤럭시 A 퀀텀’의 전용 서비스다. 내달부터 DGB대구은행의 모바일 뱅킹 앱 ‘IM(아이엠)뱅크’에서 디지털 OTP로 계좌 이체를 하거나, 비대면 가입 및 계좌 개설 시 신분증 인증 절차를 거칠 때 안전하게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통상 디지털 OTP 번호와 신분증 인증 정보는 암호화 과정을 거쳐 DGB대구은행과 금융결제원의 서버로 차례로 전송되는데 제3자가 이 암호를 해킹하면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갤럭시 A 퀀텀’에 탑재된 SK텔레콤의 양자난수생성(QRNG) 칩셋은 양자의 무작위성을 이용해 예측 불가능하고 패턴이 없는 순수 난수를 만든다. 이 난수를 기반으로 ‘IM뱅크’ 앱의 디지털 OTP 번호와 신분증 인증 정보를 암호화함으로써 보안성을 향상시키는 원리다.

SK텔레콤과 자회사 IDQ는 갤럭시 A 퀀텀의 오픈 API를 DGB대구은행에 공유하고 관련 기능을 구현하는데 성공했으며, DGB대구은행과 향후 다른 서비스에도 양자보안 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DGB대구은행에 따르면 ‘IM뱅크’ 앱의 현재 비대면 가입 고객 수는 코로나19 이전인 지난해 대비 약 2배 늘었다. 다른 국내 시중은행의 비대면 금융 거래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신종 금융사기 수법으로 개인 정보가 유출되는 사례도 빠르게 늘고 있어 개인정보 보안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9년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액은 6,720억원으로 2018년 대비 51%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금융 업계에서 개인정보 보안이 점차 중요한 화두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여러 기업과 협력해 양자보안 기술을 금융 서비스에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한명진 SK텔레콤 MNO마케팅그룹장은 “지난 5월 세계 최초 양자보안 스마트폰을 출시한 이후 판매량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에 양자보안을 확대 적용하고 있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양자보안 기술을 금융, IoT 등 여러 분야에 융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 ‘온택트 IFA 2020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LG전자가 9월 3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20에서 온택트(Ontact) 방식을 적극 활용해 뉴노멀 시대에 걸맞은 고객경험을 제시한다고 20일 밝혔다.

LG전자는 20일 글로벌 미디어를 대상으로 IFA 2020의 프레스 콘퍼런스 초청장을 발송했다.

이번 프레스 콘퍼런스는 9월 3일 현지시간 오전 11시 독일 메세 베를린(Messe Berlin)에서 진행된다. IFA 홈페이지는 물론 LG전자 글로벌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이날 LG전자 CTO 박일평 사장은 ‘Life’s Good from Home’을 주제로 뉴노멀 시대에 고객들이 집을 중심으로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누리는 미래 비전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 LG전자는 독일 현지에서의 오프라인 전시를 대신해 최신 가전제품과 IT 기술을 소개하기 위한 주택을 국내에 별도로 꾸몄다. 이 곳을 배경으로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를 제작해 IFA 2020의 개막일에 맞춰 LG전자 글로벌 유튜브 채널에서 보여줄 예정이다.

제작한 영상 중 하나는 가수 헨리가 집 안 곳곳을 누비며 다양한 가전제품과 서비스를 체험하고 미술관의 도슨트(Docent, 전시 안내자)처럼 ‘Life’s Good from Home’의 의미를 설명한다.

또 뉴노멀 시대를 살아가는 한 가족의 일상을 드라마 형식으로 담아낸 영상도 공개될 예정이다. 이 영상은 고객이 직접 참여해 스토리를 구성하는 인터랙티브(Interactive) 콘텐츠로 제작돼 재미 요소가 더해져 고객의 관심을 더욱 끌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LG전자는 9월 1일부터 3D 가상 전시장을 운영한다. 누구나 PC나 모바일로 접속해 LG전자의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다.

LG전자 글로벌마케팅센터장 김진홍 전무는 “글로벌 전시회의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기존과는 다른 온택트 방식의 IFA 2020을 기획했다”며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한 혁신 제품과 기술을 널리 알리기 위해 다양한 영상과 버추얼 콘텐츠 등을 적극 활용해 더 많은 글로벌 고객과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Seezn, 라이브 예능 ‘빽 투더 아이돌’ 론칭

KT가 온라인동영상 서비스(OTT) Seezn(시즌)에서 라이브 예능 ‘빽 투더 아이돌’을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빽 투더 아이돌’은 KT Seezn과 MBC 디지털 스튜디오 ‘M드로메다’가 공동 제작해 Seezn에서 실시간 생중계 방송으로 독점 제공하고, 생중계 이후 편집본은 ‘M드로메다’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하는 웹 예능 콘텐츠다. Seezn(시즌)에서 진행되는 라이브 방송 중에는 시청자들이 실시간 채팅을 통해 출연자들에게 질문을 던지거나 응원 메시지를 전하는 등 방송에 직접 참여할 수도 있다.

지금으로부터 20여년 전인 2000년대를 강타했던 2세대 대표 아이돌의 히트곡 안무를 현재 활동 중인 아이돌들이 직접 무대에서 재현해내는 모습을 담을 예정으로, 매회 최정상 K-POP 아이돌이 게스트로 출연해 활약한다. MC로는 대표 K-POP 아이돌 ‘슈퍼주니어’의 메인 댄서 은혁과 글로벌 대세 아이돌 ‘몬스타엑스’의 만능 엔터테이너 민혁이 발탁됐다.

첫 회를 여는 게스트는 미니앨범 5집 '스쿰빗스위밍(Sukhumvit Swimming)'으로 돌아온 ‘온앤오프’(ONF)’가 출연해 강력하고 화려한 퍼포먼스를 펼치며 2000년대 인기 가요의 안무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2000년대 가요를 사랑하던 3040세대와 현재 인기 아이돌을 좋아하는 1020세대 모두의 눈길을 끌며 공감대를 형성하는 콘텐츠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뺵 투더 아이돌’은 오는 8월 26일부터 매주 수요일 저녁 9시 Seezn(시즌) 앱을 통해 독점 생중계 되며, 로그인만 하면 통신사와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생중계 다음날인 매주 목요일 저녁 6시에는 다시보기 VOD도 무료로 공개된다. 이후 9월 2일부터는 매주 수요일 저녁 5시에 전 주 공개된 생중계 방송의 편집본이 MBC 유튜브 채널 ‘M드로메다’에서 공개된다.

KT 커스터머신사업본부장 김훈배 전무는 “Seezn(시즌)은 멀티 뷰, 24시간 생중계, 실시간 채팅 등의 모바일 서비스 강점을 살린 특화 콘텐츠를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우수한 제작사들과 협업해 이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Seezn만의 참신한 라이브 콘텐츠 제작을 더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 ‘충성고객 27% 증가’

LG유플러스는 카카오 VX와 공동으로 서비스하는 ‘스마트홈트’ 앱이 7월 말 기준 3번 이상 방문한 충성고객이 전월 대비 27% 증가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6월 ‘구독형’으로 탈바꿈한 뒤 한 달 만이다.

‘스마트홈트’는 실시간 자세 교정을 받으며 집에서도 정확한 자세로 운동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서비스다. 맨손 근력운동과 스트레칭 외에도 요가, 필라테스, 골프피트니스, 복싱, 댄스, 키즈 등 40여 개의 다양한 맞춤 홈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스마트홈트 이용패턴을 분석한 결과, 단순 체험성이 아닌, 계획을 설계하고 운동한 고객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 플랜’을 설계한 고객 기준 평균 운동횟수가 주 2회 이상인 사용자 수는 60%, 운동횟수 기준 상위 20%의 회당 운동시간 또한 25% 증가했다.

운동 계획을 가장 많이 설계한 고객군은 단연 30대 여성으로 나타났고, 운동시간이 가장 긴 고객군은 40대 여성으로 집계됐다. 가장 선호하는 콘텐츠로는 스트레칭이 꼽혔고, 운동 완료율이 가장 높은 콘텐츠는 다이어트 운동으로 조사됐다.

특히 지난 6월 신규 추가된 AI 식단관리 기능은 음식을 사진 찍거나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음식명과 칼로리 정보가 입력돼 일일이 음식명을 찾아 칼로리를 기록하는 기존 식사기록 방식보다 불편함을 크게 줄여준다. 설정한 목표칼로리를 잘 지키는지 확인도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많이 섭취하는 음식을 토대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행한 공공 데이터, 한국영양학회의 영양정보 산출 시스템을 활용하여 음식별 영양정보를 수집했다.

스마트홈트는 첫 달 무료 이용 후 월 구독료 2만9700원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운동 완료 일수에 따라 결제금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월 5일 이상 운동 완료하면 다음 달 결제 시 1만원, 10일 이상은 2만원, 15일 이상은 운동 완료하면 다음달 결제 시 전액 할인된다. 따라서 꾸준한 운동을 통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한 셈이다. LG유플러스 고객은 운동일수와 관계없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한편 LG유플러스와 카카오 VX는 9월 15일까지 월 정기구독 서비스를 신청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파격적인 경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15일, 10일, 5일 이상 운동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각각 실물 3돈 순금 금메달(3명), 선글라스(30명), 커피교환권(100명)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 클라우드서비스담당 손민선 상무는 “LG유플러스는 고객이 꾸준한 관리를 이어갈 수 있도록 스마트홈트의 서비스와 기능을 지속 개선하고 있다”며, “향후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데이터베이스를 확충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KT, 공공 WiFi 1만개 구축을 시작으로 ‘한국판 뉴딜’ 협력 본격화

KT는 ‘한국판 뉴딜’ 사업 협력을 위해 ‘2020 무선인터넷 인프라 확대 구축’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정부와 KT가 상호출자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며, KT 투자 규모는 약 180억 수준이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를 극복하려는 한국판 뉴딜사업 취지에 따라, KT는 한국판 뉴딜 협력 TF에서 역량을 결집해 연내 구축 완료를 목표로 빠르게 진행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발주해 KT가 참여하는 이번 사업은 한국판 뉴딜 사업 추진사항 중 디지털 뉴딜의 ‘디지털 안전망 구축’ 정책 방향의 일환으로 전국 1만개 공공장소에 와이파이를 구축하게 된다. 정부는 국민 가계통신비 지출부담을 줄이고 디지털 소외계층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전국 대중교통과 공공장소 등에 공공와이파이 구축을 추진해 왔다.

특히 이번엔 지역별 디지털 정보격차(Digital Divide) 해소를 위해 그 동안 구축 필요성은 높으나 투자비 등의 이유로 우선순위에서 제외되었던 도서지역이나 주민센터, 보건소, 도서관, 터미널, 버스정류장 등 공공장소 등에도 와이파이가 구축된다.

또한 많은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해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Wi-Fi6’를 기반으로 설치되므로 사람이 붐비는 공공장소에서도 누구나 쾌적한 데이터 사용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 밖에도 KT는 공공와이파이 구축과 더불어 도농간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농어촌 통신망 고도화 사업에도 참여해 233개 마을에 초고속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KT는 지난 7월부터 한국판 뉴딜 사업의 빠른 실행을 지원하는 ‘한국판 뉴딜 협력 TF’를 운영 중이다. KT의 ICT 역량을 동원해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사회간접자본(SOC) 디지털화 등의 사업을 빠르게 추진할 수 있도록 내외부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KT 한국판 뉴딜 협력 TF장인 기업부문 박윤영 사장은 “KT는 이번 공공와이파이 구축을 비롯, 농어촌 통신망 고도화 사업에도 참여해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하고 국민 삶을 변화시킬 것”이라며, “앞으로도 KT는 한국판 뉴딜의 빠른 실행을 위해 ICT 역량을 동원해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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