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오늘] 종근당, ‘나파벨탄’ 러시아 임상 2상 승인…동아제약, 선택형 맞춤 건기식 ‘셀파렉스’ 론칭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의약오늘] 종근당, ‘나파벨탄’ 러시아 임상 2상 승인…동아제약, 선택형 맞춤 건기식 ‘셀파렉스’ 론칭
  • 손정은 기자
  • 승인 2020.09.01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손정은 기자]

종근당 '나파벨탄', 코로나19 치료제로 러시아 임상 2상 승인

종근당은 항응고제·급성췌장염 치료제 '나파벨탄'이 지난달 31일 러시아 식약처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임상 2상을 승인받았다고 1일 밝혔다.

종근당은 이번 러시아 임상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중등증·중증 폐렴 환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나파벨탄을 10여일 간 투여해 치료 효과를 확인할 계획이다. 이 임상은 빠르면 올 연말에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며 임상 성공 시 국내외에 긴급승인을 신청해 코로나19 치료제로 보급될 예정이라는 게 종근당의 설명이다.

나파벨탄의 주성분인 나파모스타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식약처의 지원으로 한국파스퇴르연구소가 진행한 약물재창출 연구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의 개발 가능성이 엿보인 바 있다. 당시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사람 폐세포에서 다양한 약물의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능을 비교 분석한 결과, 나파모스타트가 가장 우수한 효능을 보였으며, 코로나19 치료제로 사용되는 렘데시비르보다 바이러스 감염 억제 효능이 매우 탁월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일동히알테크, HA필러 '아이디프레쉬' 출시

일동홀딩스 계열사인 일동히알테크는 히알루론산(HA) 필러 '아이디프레쉬'(ID-Fresh)를 출시하고 이달부터 본격적인 마케팅에 돌입한다고 1일 밝혔다.

아이디프레쉬는 일동히알테크가 직접 개발, 생산한 고품질의 무균 히알루론산 유도체와 함께 통증 완화를 위한 국소마취성분 리도카인이 들어간 조직 수복·주름 개선용 의료기기다. 300만 Da(돌턴, 원자 및 분자의 질량단위)의 고분자·고점도 히알루론산 유도체를 사용했으며, 임상을 통해 우수한 볼륨감과 지속기간을 확인했다는 게 일동히알테크의 설명이다.

또한 다중 혼합 가교기술을 적용, 원료인 히알루론산과 가교제의 결합 효율·균일성을 높여 필러 품질과 지속력을 확보했다. 또한 특허 받은 세척법을 활용, 제조 공정에서 이용되고 남은 가교제 등의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순도와 안전성을 높였다.

일동히알테크는 시술 장면을 직접 구현하는 '핸즈 온 세미나'와 같은 학술 활동, 국내 유명 병원과의 제휴 추진 등 아이디프레쉬와 관련한 활발한 마케팅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동아제약, 선택형 맞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셀파렉스' 론칭

동아제약은 선택형 맞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셀파렉스'(SelfRX)를 론칭했다고 1일 밝혔다.

셀파렉스는 성인 남녀 누구나 맞춤 건강 관리가 가능하도록 세분화해 설계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다. 섭취 고객의 생활환경, 연령, 성별에 따른 다양한 제품을 제공해 개인별 건강 유형에 따라 스스로 간편히 선택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기능성분은 △기초 영양을 위한 필수영양소 비타민&미네랄과 아미노산 △원활한 대사와 에너지 생성을 위한 대사 영양성분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보호를 위한 항산화 영양성분 등이다.

셀파렉스는 15종의 제품 라인업을 갖춰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제품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세분화된 멀티비타민&미네랄 4종의 '에센셜'(Essential) 라인과 성인 남녀 건강 니즈를 반영한 건강기능식품 11종의 '솔루션'(Solution) 라인으로 구성됐다.

김영주 교수, 초대 보구녀관장으로 취임

이대목동병원은 산부인과 김영주 교수가 이화의료원의 전신이자 최근 복원된 보구녀관(普救女館) 초대 관장으로 취임했다고 1일 밝혔다.

국내 최초 여성 전문 병원인 보구녀관은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의 전신이다. 1887년 남성 의사들에게 직접 진찰받지 못하는 여성들을 위해 미국 의료 선교사였던 윌리엄 스크랜튼 등이 서울 정동 일대에 여성 전문 병원을 설립한 것이 시초다. '널리 여성을 보호하고 구한다'는 뜻의 이름은 고종 황제가 직접 내린 이름으로 알려졌다.

보구녀관이 개설된 후 그간 병원에 가지 못했던 여성, 아동 환자가 1년 만에 3000명 넘게 몰려들었다. '무상 진료'를 원칙으로 근대 여성 의료사업에 앞장선 한편, 의사, 간호사 등 여성 의료인 양성 교육에도 앞장서 1890년 한국인 최초의 의사인 박 에스더(김점동)를 배출하기도 했다.

이화의료원은 2016년부터 의료원의 모태인 '보구녀관 복원 프로젝트'에 돌입, 막대한 역사적 사료와 증언을 수집해냈다. 그 결과, 2019년 서울 마곡에 설립된 이대서울병원 개원에 맞춰 복원된 보구녀관도 문을 열었다. 보구녀관 3대 병원장이었던 로제타 홀의 예전 일기를 바탕으로 지어진 보구녀관은 128㎡ 규모의 한옥집으로 수술실과 병실, 진료실 등이 자리하고 있다. 온돌방 구조지만 30명을 입원시킬 수 있을 정도로 내부가 체계적이다. 현재는 박물관과 전시실, 영빈관 등으로 구성돼 환자와 시민들에게 상시 개방된다.

JW중외제약, 류마티스 치료제 악템라 거대세포 동맥염 적응증 확대

JW중외제약은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 '악템라 피하주사'(성분명:토실리주맙)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거대세포 동맥염 치료에 대한 적응증을 허가받았다고 1일 밝혔다.

거대세포 동맥염은 심장에서 몸 전체로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의 내벽에 염증과 괴사가 일어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주로 측두 동맥(머리 양쪽에 위치)에 발생해 '측두동맥염'으로 불리기도 한다. 두통, 저작근 파행, 시력 감퇴, 류마티스다발근통, 발열 등 전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번 허가는 활성 거대세포 동맥염 환자를 대상으로 악템라 피하주사의 효능과 안전성을 입증한 3상 임상시험(GiACTA)의 결과를 토대로 이뤄졌다. 미국 하버드의대 메사추세츠병원 존 H. 스톤(John. H. Stone) 박사 연구팀이 주도한 해당 연구는 2013년 7월부터 52주 간 251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그 결과 매주 혹은 격주 간격으로 악템라를 투여한 환자군의 56%가 '지속적인 관해'(Sustained glucocorticoid-free remission)에 도달한 데 반해 위약군은 14%에 그쳐 악템라의 유의한 효과가 입증됐다는 게 JW중외제약의 설명이다.

아울러 52주 간의 누적 스테로이드 사용량을 비교한 결과, 악템라 투여군과 위약군이 각각 1862mg, 3296mg을 기록해 스테로이드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는 결과도 확인했다.

광동제약, 간편하게 섭취하는 '광동 7세븐슬림호박' 출시

광동제약은 이너뷰티 콘셉트의 스틱포 '광동 7세븐슬림호박'(이하 세븐슬림호박)을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세븐슬림호박은 단호박을 스틱포 형태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으로, 단호박농축액 외에 옥수수수염농축액, L-아르지닌, 양파농축액, 식물혼합농축액10, 염화칼륨 등 7가지 원료가 함유돼 있다. 광동제약은 주요 타깃인 여성층을 중심으로 조사한 결과 단호박을 붓기 제거용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지하고 있음을 감안, 관련 소재들로 휴대와 섭취가 간편한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광동제약 측은 "2039세대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이너뷰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해 세븐슬림호박을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기존 이커머스 뿐만 아니라 모바일 라이브 쇼핑(Grip), 인플루언서 마켓 등 새로운 온라인 채널 중심으로 유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