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오늘] 교보생명, ‘보험계약대출 스마트출금’ 도입…KB손해보험, ‘모바일 아파트화재보험 간편가입 서비스’ 오픈
스크롤 이동 상태바
[보험오늘] 교보생명, ‘보험계약대출 스마트출금’ 도입…KB손해보험, ‘모바일 아파트화재보험 간편가입 서비스’ 오픈
  • 정우교 기자
  • 승인 2020.09.09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정우교 기자]

©교보생명
©교보생명

교보생명, '보험계약대출 스마트출금' 도입

교보생명은 보험업계 최초로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보험계약대출 스마트출금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보험계약대출 스마트출금 서비스'란 실물카드 없이도 편의점이나 지하철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보험계약대출로 현금을 출금할 수 있는 서비스다. 모바일이나 ARS를 활용해 전국 3만4000여 곳 편의점·지하철 ATM에서 손쉽게 현금을 수령할 수 있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고객은 '교보생명 모바일창구' 앱이나 ARS를 통해 스마트출금을 신청한 후 OTP(One Time Password·일회용 비밀번호)를 발급받으면 된다. 이후 가까운 편의점이나 지하철 ATM을 찾아 '포인트출금'과 'COATM'을 선택하고 생년월일과 OTP를 입력하면 현금 수령이 가능하다. 

스마트출금 서비스는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1회 최대 30만 원 한도에서 출금할 수 있다. 편의점, 지하철 ATM에서만 이용할 수 있으며, 출금을 신청한 후 5분 이내에 인출하지 않으면 자동 취소된다. 대출 시 발생한 이자와 수수료는 대출원금에 포함된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보험계약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업계 최초로 스마트출금 서비스를 도입했다"며 "카드를 소지하지 않아도 간편한 OTP 인증만으로 어디서나 쉽게 현금을 수령할 수 있어 고객 편의성과 접근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9월 9일 생명보험협회에서 푸본현대생명 이재원 사장(왼쪽)과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공동위원장 신용길 생명보험협회장(오른쪽)이 생명보험사회공원위원회 기금출연 기념 사진. ©푸본현대생명
9월 9일 생명보험협회에서 푸본현대생명 이재원 사장(왼쪽)과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공동위원장 신용길 생명보험협회장(오른쪽)이 생명보험사회공원위원회 기금출연 기념 사진. ©푸본현대생명

푸본현대생명,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기금 출연

푸본현대생명은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에 기금을 출연했다고 9일 밝혔다.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는 생명존중의 의미를 확산시키고, 상부상조의 정신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자 다수의 생명보험사가 뜻을 모아 2007년에 설립한 단체다. 현재까지 고령화 극복, 저출산 해소, 자살예방 사업, 생명존중 지원사업, 어린이 및 청소년 복지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푸본현대생명에서 출연한 출연금은 박애재단(경기도 고양시 소재) 으로 전달돼 코로나19 전염예방 활동에 필요한 물품 구입과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장애인들의 사회복귀 및 자립 생활을 지원하는 데 쓰일 계획이다. 

아울러, 푸본현대생명은 사회적 기업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푸본그룹의 경영이념에 따라,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소외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매 분기 발달장애인들과 함께하는 여가문화활동 지원 뿐만 아니라, 매월 임직원들이 기부하는 금액에 회사가 1:1 매칭해 기부하는 '1:1 매칭그랜트' 제도와 '급여 끝전 모으기' 등 사회공헌기금 모금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푸본현대생명 이재원 사장은 "이번 기금 출연을 통해 생명보험의 가치를 실현하고,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일원으로서 더욱 폭 넓은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할 방침"이라며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겠다"고 전했다.

©KB손해보험
©K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모바일 아파트화재보험 간편가입 서비스' 오픈

KB손해보험은 9일 '모바일 아파트화재보험 간편가입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오픈했다고 밝혔다. 

KB손해보험다이렉트 '모바일 아파트화재보험 간편가입서비스'는 건축물대장 등의 공공기관 오픈API를 활용,가입 시 아파트 주소 및 동·호수 정보만 입력하면 가입에 필요한 대부분의 정보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보험료 산출이 가능하도록 가입절차를 대폭 간소화했다.

통상 아파트의 경우,관리사무소에서 단체보험 형태로 화재보험을 가입하고는 있지만 소유형태에 따른 보장이 차별화되지 않으며, 보장금액을 최소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아 자칫 보장의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어 충분한 보장을 위한 개별 화재보험 가입이 필요하다.

하지만 기존에는 화재보험 가입 시 건물의 사용승인일, 층수, 면적, 구조, 업종 등 여러 항목을 가입자가 직접 확인하거나 입력해야 하는 등 번거로운 절차로 인해 보험가입이 불편했다.

이러한 보험가입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고객의 보장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에 오픈된 KB손해보험다이렉트 '모바일 아파트화재보험 간편가입서비스'는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을 통해 고객이 가입하고자 하는 아파트의 소유형태(전·월세,소유자(거주 또는 임대))와 필요한 가입기간(최소 1개월부터 최대 2년)을 선택하고 아파트 주소 및 동·호수만 입력하면 소유형태별로 필요한 보장내용과 금액으로 보험료가 산출되고 결제를 완료하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이와 관련, KB손해보험은 관계자는 "이번에 오픈한 '모바일 아파트화재보험 간편가입서비스'는 확대 개방되고 있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입장에서 더욱 편리하고 손쉽게 보험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 혁신적인 서비스의 일환"이라며 "KB손해보험은 코로나19확산으로 인한 언택트 소비트렌드에 맞춰 고객 중심의 혁신적인 디지털플랫폼 구축에 더욱 앞장설 것"이라고 했다. 

담당업무 : 증권·보험 등 제2금융권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우공이산(愚公移山)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