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몸수색, 김태년은 무사통과…의도적 도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주호영 몸수색, 김태년은 무사통과…의도적 도발?
  • 김의상 기자
  • 승인 2020.10.28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호영 분노 “이게 文답인가…국회에 재인산성 쌓나”
- 청와대 경호처 “현장 직원들의 실수”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의상 기자]

국민의힘은 28일 문재인 대통령의 ‘2021년 예산안 국회 시정연설’ 전 여야 지도부 사전간담회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청와대 경호원들로부터 '몸수색'을 당한 데 대해 강력하게 항의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시정연설 직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 정권이 모든 분야에서 일방통행을 하고 국민과 거리를 두지만, 야당 원내대표까지 이렇게 수색할 줄은 정말 몰랐다"며 "참으로 황당하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의장 접견실에 입장할 때 경호원들에게 제지당했다며 야당 원내대표라고 밝혔음에도 휴대전화를 만지고 몸 전체를 수색하려 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그러면서 "내가 사전에 곤란한 질문을 드렸고, 그 자리에서도 곤란한 발언을 할까 의도적으로 도발한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경호처 직원에게)야당 원내대표를 이렇게 수색한 적이 있냐고 하니 있다고 했다. 난 수색까지 당하고 들어갈 수 없다고 해서 돌아 나왔다”고 말했다.

국회 사무총장을 지낸 정진석 의원은 "대통령이 국회의장, 당 대표와 티타임을 할 때 수색을 하고 제지한 전례가 없다"며 "전두환 대통령 때도 이렇게 안 했다"고 성토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본회의장에서 선 채로 항의했고, 박병석 국회의장은 “사실을 확인한 후에 합당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으나 야당의 항의는 잦아들지 않았다.

박 의장은 재차 “청와대에 합당한 조치를 요구하겠다”고 밝히며 “의원들도 시정연설을 경청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후 문 대통령이 입장하자 더물어민주당 의원들은 전원 기립해 박수를 보낸 반면 국민의힘 의원들은 일어서지 않았다.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에서 “청와대가 의사당 내에서 야당 대표의 접근조차 막는 것인가? 야당 대표를 비롯한 국회 원내정당 지도자를 만나러 온 대통령의 목적을 잊었나”라며 “국회의사당 내에서 야당 원내대표의 신체수색을 강압적으로 하는 건 의회에 대한 노골적 모욕“이라고 항의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협치를 말하면서 경호팀은 야당 원내대표 신체 수색을 거칠게 하는 나라"라며 "야당 원내대표의 간담회 접근에도 '문리장성'이고 '재인산성'인가? 국민은 한번도 겪지 못한 나라를 경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청와대 경호처 관계자는 "현장 직원들의 실수였다"고 사과했지만,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몸수색을 받지 않은 데다 의전 관례상 드문 일이어서 현장 CCTV 화면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등도 수색을 받았는지 확인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내놓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