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흑기 돌입한 건설업계, 출로는…‘해외·신사업·관행 시정’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암흑기 돌입한 건설업계, 출로는…‘해외·신사업·관행 시정’
  • 박근홍 기자
  • 승인 2020.11.03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중국 우한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피해가 본격화되면서 국내 건설업계가 흔들리고 있다. 건설업의 경우 일자리 창출 등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큰 만큼, 민관이 협력해 대응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지 않으면 국가경제가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 pixabay
중국 우한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피해가 본격화되면서 국내 건설업계가 흔들리고 있다.  ⓒ pixabay

코로나19 악재 가운데 국내 건설업계가 2020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본격 침체기에 접어드는 모양새다. 해외시장, 신사업, 불공정 관행 자체 시정 등을 통해 출로를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3일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2020년 국내 건설수주는 전년 대비 5.2% 증가한 174조7000억 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토목 수주는 전년보다 14.5% 감소했지만 건축 수주가 13.6% 늘어난 결과다. 건축 수주를 견인한 건 민간부문 주택 수주다. 올해 민간부문 주택 수주는 81조 원을 찍으며 역대 최대치를 경신할 것으로 추정된다.

문제는 오는 2021년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지난 2일 건설동향브리핑에서 2021년 국내 건설수주가 전년 대비 6.1% 줄어든 164조1000억 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SOC 예산 확대 영향으로 공공 수주는 7.4% 증가하겠으나, 올해 건설업계의 주된 먹거리인 민간부문이 위축(-11.4%)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대책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올해 상반기 민간 수주는 전년 동기 대비 15.0% 증가했지만 하반기에는 전년 동기보다 1.9% 감소할 것으로 점쳐진다. 건축 수주의 경우 상반기 28.1% 늘어난 반면, 하반기에는 2.5% 증가하는 데에 그칠 전망이다. 건설사들이 규제를 피해 기존 사업계획보다 일정을 앞당겨 주택사업을 수주로 인식했다는 방증이다.

그 결과 오는 2021년에는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민간부문 주택 수주가 17.3%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재개발·재건축 수주의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게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설명이다.

다른 지표들도 건설업계의 암흑기를 예고하고 있다. 지난달 국회예산정책처가 내놓은 '2021년 및 중기 경제전망'을 살펴보면 오는 2021년 우리나라 경제는 코로나19 후폭풍에서 벗어나 실질 GDP는 2.3%, 명목GDP는 3.4% 각각 성장할 전망이다. 하지만 같은 기간 건설투자의 경우 오히려 0.3% 감소할 것으로 국회예산정책처는 내다봤다. 정부의 SOC예산 확대 등으로 공공부문 토목 투자는 증가하겠으나 주택경기 위축이 지속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국내 건설업계의 바로미터인 상장 5대 건설사 실적 역시 암울하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과 각 업체 자료에 따르면 삼성물산 건설부문,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대우건설 등 시공능력평가 상위 5위권 상장 건설업체들은 2020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3조5878억 원, 영업이익 8266억6100만 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0.23%, 영업이익은 9.18% 각각 줄어든 것으로, 당초 시장 예상치(매출 13조9320억 원, 영업이익 8414억 원)를 하회하는 수준이다. 특히 영업이익 악화는 지난 상반기(전년 대비 6.60% 감소)보다 심화됐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정부 차원의 건설경기 부양책이 시급하다는 말이 나온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박철한 부연구위원은 △2021년 상반기 공공공사 부양책 집중 △부동산 규제 조정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 위한 재정 지원 등을 방안으로 내세우며 "경기 회복 가속화를 위해 공공 건설 부양에 집중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장 불확실성과 변동성을 확대하는 정부 부동산 규제는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개별 건설사들의 자발적인 노력이 요구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우선, 해외사업이다. 앞서 언급했듯 올해 건설업체들의 주된 먹거리였던 국내 주택시장은 오는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위축될 가능성이 높은 실정이다. 코로나19라는 장애물이 있음에도 바다 건너로 다시 눈을 돌려야만 생존할 수 있는 상황인 것이다. 최근 삼성물산, 현대건설, 삼성엔지니어링 등이 각각 베트남, 필리핀, 멕시코 등에서 초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한 게 대표적인 모범사례다. 이에 힘입어 지난달 기준 올해 해외건설 수주액은 200억 달러를 돌파했다.

신사업도 출로 중 하나로 거론된다. 실제로 지난 3분기 상장 5대 건설사들이 부진한 성적표를 받은 가운데 GS건설은 해외 수처리, 태양광 발전, 모듈러 주택 등 그간 집중투자한 신사업 부문에서 결실을 맺으며 전년 동기 대비 12.07% 상승한 영업이익을 올렸다. 라오스 댐 붕괴 책임으로 곤욕을 치렀던 SK건설도 최근 연료전지, 폐기물 처리 등 친환경 신사업에 진출해 존재감을 떨치며 올해 시공능력평가 10위권에 다시 진입한 바 있다.

문제는 대형 건설사들과 달리 해외사업이나 신사업에 투자할 여력이 없는 중견·중소업체, 그리고 하청업체들은 국내 주택사업 침체로 어려움을 겪을 공산이 크다는 데에 있다. 전체 건설산업 생태계를 유지·발전시키기 위해 미래 건설산업에 대비해 변화와 혁신을 꾀해야 할 시기라는 목소리가 들린다.

가장 대표적인 게 생산성과 품질 저하를 불러오는 불공정 관행에 대한 개선이다. 최근 문재인 정부는 집단소송제와 징벌적 손해배상제를 건설업을 비롯한 전(全)분야에 적용하는 내용의 집단소송법 제정안·상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3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건설공사 부실벌점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벌점산정방식을 평균 방식에서 합산 방식으로 변경하는 내용이 담긴 건설기술 진흥법 시행령 개정안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둘 모두 건설업계의 뿌리 깊은 악습과 불공정행위, 안전불감증 등을 해소하는 데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건설사 중에서도 이 같은 추세에 맞춰 관행 개선에 선제적으로 대처하는 업체들이 있다. 포스코건설은 지난 1일 신규계약 통지건부터 하청업체와 거래 시 각각 부담하던 수입인지 비용을 100% 자부담함으로써 협력사 부담을 줄이고 상생협력에 집중키로 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 9월 공정거래·상생 선언식을 개최하고 협력사 공사대금 특별 금융지원, 협력사 상생펀드 추가 증액, 인지세 100% 지원 등을 시행한다고 공언한 바 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