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오늘] KT&G, ‘올해의 지식재산경영기업’ 특허청장상 수상…스타벅스, ‘마이 DT 패스’ 회원 150만 명 돌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통오늘] KT&G, ‘올해의 지식재산경영기업’ 특허청장상 수상…스타벅스, ‘마이 DT 패스’ 회원 150만 명 돌파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0.12.09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KT&G가 지난 8일 ‘올해의 지식재산경영기업’ 시상식에서 특허청장상을 수상했다. ⓒKT&G

KT&G, ‘올해의 지식재산경영기업’ 특허청장상 수상

KT&G가 지난 8일 특허청과 한국지식재산협회(KINPA)가 주관하는 ‘올해의 지식재산경영기업’ 시상식에서 특허청장상을 수상했다.

이번 시상식은 기업의 지식재산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경영활동에 반영함으로써 국가산업 발전에 공헌한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개최됐다. KT&G는 특허 등 지식재산의 창출과 권리화, 지식재산부서 관리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KT&G는 2015년 126억 원이던 연구개발 비용을 2019년 230억 원으로 늘렸으며, 직무발명보상 제도를 확대해 특허 출원을 장려하고 지식재산 담당 부서를 신설하는 등 정책 지원을 강화했다는 측면에서 호평을 이끈 것으로 전해진다.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한 결실은 특허 출원 증가로 이어졌다. 2016년 43건이던 특허 출원 실적은 2017년 95건, 2018년에는 238건으로 늘었으며, 지난해에는 431건으로 3년 새 특허 출원 건수가 10배 이상 증가했다.

스타벅스, ‘마이 DT 패스’ 회원 150만 명 돌파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마이 DT 패스(My DT Pass) 서비스 등록 회원 수가 누적 150만 명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차량에서 안전하고 신속하게 주문하는 비대면 소비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타벅스의 My DT Pass는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이 사전 등록한 차량 정보를 통해 드라이브 스루 주문 시 결제 수단을 제시하지 않고 스타벅스 카드로 자동 결제하는 시스템이다.

My DT Pass를 등록한 회원수는 누적으로 올해 4월 100만 명을 넘어선 이후 12월 현재 150만 명을 넘어섰다. 올해 들어 1월부터 11월까지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 차량을 이용하는 주문 건수는 지난해 동기간 대비 46% 증가했으며, 이 중 My DT Pass를 통한 주문 건수가 53% 늘어나며 차량 이용 고객 10명 중 4명은 My DT Pass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는 드라이브 스루 매장을 이용하는 운전자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다양한 IT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접목해 오고 있다. 화상 주문 시스템을 비롯해 차량 정보를 자동 인식하는 My DT Pass와 모바일 앱 주문 서비스인 사이렌 오더를 통해 대기 시간을 단축하는 등 보다 안전한 이용과 고객 편의성 확대를 위한 디지털 혁신을 지속 강화해 나가고 있다.

쿠팡, ‘로지스틱스 리더십 프로그램’ 선봬

쿠팡은 풍부한 현장경험과 실력을 갖춘 글로벌 물류전문가 양성을 위해 ‘쿠팡 로지스틱스 리더십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쿠팡의 인재 양성 코스로 채용과 현장 교육이 결합된 프로그램이다. 대상자에게는 1년 간 쿠팡 물류의 전영역을 경험할 수 있는 ‘인텐시브 커리어 코스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물류시설·라스트마일 네트워크 설계부터 물류 프로세스 혁신, 로지스틱스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고객경험 최적화, 운송 사이클 관리·전략수립, 배송 경로·분류 시스템, 라스트마일 자동화 전략 수립·운영까지 고객이 로켓배송 상품을 주문한 후 배송이 완료되기까지 모든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물류 분야 경력자가 아니라도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최소 5년 이상 경력자로 다양한 산업에서 끊임없이 도전하며,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 본 경험이 있는 학사 학위 이상 소지자는 누구든 지원 가능하다. 채용규모는 최소 두 자릿수 수준이다.

입사지원부터 면접까지 모든 과정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서류전형은 이달 말에 마감되며 이후 전화면접과 화상면접이 이어진다. 최종 합격자는 오는 2021년  1분기 중 입사 예정이다. 오는 23일에는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직무 소개를 위한 온라인 설명회도 진행된다. 실제 쿠팡에서 근무하고 있는 물류전문가와 채용 담당자가 쿠팡 로지스틱스의 역할과 조직문화, 로지스틱스 리더십 프로그램 커리큘럼 등 유용한 정보들을 공유한다. 

에스피프레시 ‘폴앤박 동백향’, 롯데슈퍼 입점

에스피프레시가 고당도 프리미엄 감귤류 ‘폴앤박 동백향’을 롯데슈퍼 프리미엄 문정점, 목동점, 방배점을 비롯한 61개 점포에 입점하며 본격적인 유통망 확대에 나섰다.

‘동백향’은 ‘미하야’라는 이름으로 일본에서 처음 재배된 신품종으로, 에스피프레시가 최근 일본 국립연구개발법인농업·식품산업기술종합연구기구와 생산·판매를 허락하는 계약 체결을 통해 국내에 정식 유통을 시작했다. 동백향은 12월 한 달 동안만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감귤로, 평균 당도 12brix이상으로 당도가 높고 신맛이 적다. 

현재 롯데슈퍼 뿐만 아니라 홈플러스 71개 매장에서도 판매 중이며, 에스피프레시는 이번 롯데슈퍼와 홈플러스 판매를 시작으로,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며 지속적으로 유통망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