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하나은행, 모바일 기반 ‘손님경험 조사시스템’ 구축…신한은행, 움직이는 영업점 ‘STAB’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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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오늘] 하나은행, 모바일 기반 ‘손님경험 조사시스템’ 구축…신한은행, 움직이는 영업점 ‘STAB’ 출시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12.21 13: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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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하나은행은 스마트폰을 통해 거래 만족도 등 손님경험에 대해 실시간으로 조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영업점 방문 손님에 대한 모바일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스마트폰을 통해 거래 만족도 등 손님경험에 대해 실시간으로 조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영업점 방문 손님에 대한 모바일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하나은행

하나은행, 모바일 기반 ‘손님경험 조사시스템’ 구축

하나은행은 스마트폰을 통해 거래 만족도 등 손님경험에 대해 실시간으로 조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영업점 방문 손님에 대한 모바일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조사방식을 기존의 전화통화에서 카카오톡 문자로 확대해 하나은행의 금융서비스 이용 후 손님 반응을 보다 더 용이하고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으며, 해당 시스템을 자체개발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손님에 대한 조사를 실시할 수 있게 됐다.

이에 21일부터는 영업점을 방문해 거래한 손님에게 카카오톡 문자 메시지를 전송해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즉시 접수하고 해당 영업점과 직원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모바일 손님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또한 내년 1월 초부터는 투자상품의 완전판매를 위해 전화통화방식으로 실시하던 해피콜서비스에도 모바일 방식을 추가해 금융소비자보호 강화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이밖에 언택트 시대에 발 맞춰 비대면 거래(인터넷/모바일 뱅킹, 자동화기기, 콜센터) 이용 후 손님만족도도 문자메세지를 통해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신상품·서비스에 대한 거래경험 조사, 은행 이미지 조사 등 손님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피드백을 정착화 한다는 계획이다.

하나은행 금융소비자보호부 관계자는 “이번에 실시하는 모바일 만족도조사는 손님의 원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고 최적의 서비스를 즉시 제공하는데 그 시행 목적이 있다”며, “앞으로 이번 구축한 손님경험 조사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금융소비자들의 의견을 경청해 손님 중심의 가치가 최우선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SC제일은행, 은행거래실적과 연계한 ‘SC제일마이웰쓰통장’ 출시

SC제일은행은 입출금이 자유로우면서도 은행거래실적(펀드/신탁계약/외화보통예금)과 전체 입출금 예금상품 평균 잔액을 금리 및 금리적용한도와 연계한 신개념 입출금 예금상품인 ‘SC제일마이웰쓰통장(이하마이웰쓰통장)’을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마이웰쓰통장은 예금주 본인이 SC제일은행에 보유하고 있는 ‘은행거래실적(펀드/신탁계약/외화보통예금)의 전월 말 잔액(말잔)’에 따라 매월 기본 연 0.1%(이하 세전)에서 최고 연 1.1%까지 차등 금리가 적용되며 이 차등 금리가 적용되는 마이웰쓰통장의 예금액 최고한도도 결정된다.

‘마이웰쓰통장 신규 가입 전월의 전체 입출금 예금상품 평균 잔액(기준월 평잔)’보다 전월 증가한 평잔만큼 차등금리가 적용된다. 다만, 최고한도를 초과하는 금액에는 연 0.2%가 일괄 적용된다.

우선 마이웰쓰통장에 처음 가입하는 월에는 조건 없이 최고 10억 원까지 최고금리인 연 1.1%의 이자가 주어지고, 다음 달부터는 은행거래실적(펀드/신탁계약/외화보통예금)의 전월 말잔에 따른 차등 금리 및 최고한도가 적용된다.

구체적츠로 △말잔 0원이면 연 0.1%(한도 없음) △말잔 1원 이상 5,000만 원 미만이면 연 0.2%(한도 5,000만 원) △말잔 5,000만 원 이상 1억 원 미만이면 연 0.4%(한도 1억 원) △말잔 1억 원 이상 5억 원 미만이면 연 0.6%(한도 5억 원) △말잔 5억 원 이상이면 연 1.1%(한도 10억 원) 등이다.

예를 들어, SC제일은행을 처음 거래하는 고객이 펀드 1억 원, 마이웰쓰통장을 1억 원을 12월 21일에 가입한 이후 동일한 조건을 계속 유지하는 경우 이듬해 3월에 어떻게 금리를 적용 받을지 살펴보자.

우선 첫 거래 고객으로 신규 가입 전월인 11월의 전체 입출금예금 평균 잔액(기준월 평잔)은 ‘0원’이므로 기준월 대비 전월(2월)의 평잔 증가액은 1억 원이며, 은행거래실적(펀드/신탁계약/외화보통예금)의 전월 말잔은 1억 원이다. 이에 따라 마이웰쓰통장 1억 원 전액에 대해 3월 한 달 동안 연 0.6%의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다.

이 상품은 개인 및 개인사업자 1인당 1계좌만 가입할 수 있으며, 신규 월 최고금리는 1인당 1회만 적용된다. 또한 해약하는 월에는 기본금리(연 0.1%)가 일괄 적용되며, 새로 가입한 월에 해약해도 마찬가지다.

이 상품 개발을 총괄한 박종관 SC제일은행 상무보는 “자산관리상품으로 고수익을 노리는 동시에 여유 자금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고 싶어하는 고객들의 요구에 따라 신상품을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 18일 서울 중구 명동에 위치한 신한 Expace에서 진행된 비대면 오픈 행사에 참석한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 및 관계자의 모습 ⓒ신한은행
지난 18일 서울 중구 명동에 위치한 신한 Expace에서 진행된 비대면 오픈 행사에 참석한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 및 관계자의 모습 ⓒ신한은행

신한은행, 열린 R&D 공간 ‘Expace’ 오픈

신한은행은 다양한 기업들과 함께 디지털 기술 기반 신규 사업모델 및 서비스를 연구하고 시험해보는 공간인 ‘Expace(익스페이스)’를 오픈 했다고 21일 밝혔다.

‘Expace’는 명동역 지점이 있던 건물을 리모델링 해 신한은행 디지털 인력이 본점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다양한 기업들과 교류하며 함께 디지털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마련한 열린 R&D 공간이다.

신한은행은 ‘Expace’에 5G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 및 디지털 협업 디바이스 등 최신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했고, 이를 통해 대기업과 글로벌 기업, 스타트업 등 다양한 기업과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협업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디지털 기술 기반 신규 사업모델 및 서비스를 연구해 시험해보는 테스트 베드로 활용이 가능해졌다.

오픈식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고자 마이크로소프트(MS)사의 teams를 활용한 비대면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신한은행 임직원과 ‘Expace’의 전략 파트너사인 SKT, MS, 모두의연구소, Grape 임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특히 삼성전자의 인공인간 네온(Neon)이 사회자로 깜짝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Expace’가 위치한 건물 3층에는 기존 광화문 소재 금융교육센터를 모든 세대가 금융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으로 확대 오픈할 예정으로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한산해진 명동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길 기대하고 있다.

진옥동 은행장은 “‘Expace’가 고객과 사회에 가치를 더하는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Expace’에서 협업하는 국내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및 해외진출을 지원하고자 일본 미즈호 은행과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하나은행은 서울신용보증재단과 '한국판 뉴딜 활성화를 위한 유망기술 스타트업 성공 프로젝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우수 기술 보유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협업 체계 구축을 통해 한국판 뉴딜 활성화에 적극 동참키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하나은행과 서울신용보증재단은 특허권, 실용신안권 및 디자인권 등 지식재산(IP)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 중인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에 다양한 금융지원을 제공한다.

먼저 하나은행의 서울신용보증재단 앞 신규 출연금을 바탕으로 1천억원 규모의 서울신용보증재단 신규 보증이 시행된다. 금리우대, 심사 간소화, 보증료율 감면 등 추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혁신을 통한 한국판 뉴딜 활성화를 적극 지원한다.

또한 개발, 사업화, 매출 확대 등 기업성장주기 단계별 맞춤형 금융지원과 컨설팅으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영세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지성규 하나은행장은 “이번 협약은 무형자산을 바탕으로 미래 성장 가능성을 평가하여 스타트업 기업들을 지원하고 상생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며,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창업 생태계 구축이 필수이며 「한국판 뉴딜 활성화를 위한 유망기술 스타트업 성공 프로젝트 업무협약」 체결로 디지털 혁신 가속화 및 영세 소상공인 지원을 통한 안전망 강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지난 1월부터 서울신용보증재단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식재산(IP) 보증 관련 보증비율 확대, 보증료율 감면 등 다양한 노력을 지속해오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18일 KB맑은바다 금융상품 가입으로 모아진 기부금 3억원을 세계자연기금(WWF)에 전달했다고 21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기부금 전달 행사는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지난 18일 KB맑은바다 금융상품 가입으로 모아진 기부금 3억원을 세계자연기금(WWF)에 전달했다고 21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기부금 전달 행사는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맑은바다 금융상품'으로 조성된 기부금 3억원 전달

KB국민은행은 지난 18일 KB맑은바다 금융상품 가입으로 모아진 기부금 3억원을 세계자연기금(WWF)에 전달했다고 21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기부금 전달 행사는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KB맑은바다 금융상품은 ‘고객과 함께하는 KB Green Wave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해 6월 출시됐다. 이 상품은 해양환경의 중요성을 알리고 맑은바다 만들기에 고객과 함께 동참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KB맑은바다 공익신탁과 KB맑은바다적금으로 구성되어 있다.

KB맑은바다 공익신탁은 상품을 가입하는 고객이 은행에 납부하는 보수의 10%를 고객 명의로 기부하는 상품이다. 고객의 큰 호응을 얻어 두 달 만에 1억원이 조성됐으며, KB국민은행도 고객의 기부금과 동일한 매칭 그랜트 방식으로 1억원을 기부해 총 2억원의 기부금을 조성했다.

또한, KB맑은바다적금은 해양쓰레기 줄이기 활동 동참, 종이 통장 미발행 등 친환경 실천을 하면 우대금리 혜택을 주는 특화상품이다. 적금 한 좌당 5천원이 적립됐고, 은행 기부금을 더해 1억원의 기부금을 조성했다.

이번에 KB국민은행이 고객과 함께 조성한 기부금 총 3억원은 세계자연기금(WWF)에 전달돼 해양쓰레기 수거 및 제주도 양식장 환경개선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매년 수만 톤의 쓰레기가 바다로 유입되지만 수거가 어려워 늘어만 가는 바닷속 쓰레기를 청소하고, 양식환경 개선으로 바다가 오염되지 않도록 환경 정화 사업에 쓰일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맑은바다 금융상품은 고객과 함께 환경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친환경 특화상품”이라며 “앞으로도 환경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고객 상담 및 은행업무가 가능한 태블릿 영업점 ‘STAB’(스탭)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고객 상담 및 은행업무가 가능한 태블릿 영업점 ‘STAB’(스탭)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신한은행

신한은행, 움직이는 영업점 ‘STAB’ 출시

신한은행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고객 상담 및 은행업무가 가능한 태블릿 영업점 ‘STAB’(스탭)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지난 2015년 최초로 태블릿 브랜치를 도입한 이후 급변하는 금융환경과 영업현장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은행과 고객을 언제 어디서든 연결할 수 있도록 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번 ‘STAB’(스탭) 출시로 개인 및 개인사업자 고객에게 대출·예금 신규 및 제신고는 물론 개인형 퇴직연금(IRP) 상담 및 신규, 단체 급여계좌 신규 등 다양한 서비스로 업무 영역을 확대했다. 또한 화상상담 기능을 추가해 고객과 직원 모두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다양한 금융 상담이 가능해졌다.

지난 11월 ‘STAB’(스탭)과 신한 쏠(SOL)을 이용해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는 ‘간편 실명확인 서비스’가 금융위원회의 금융 규제 샌드박스 혁신금융서비스에 지정됐다. 신한은행은 ‘STAB’(스탭)을 통해 업무를 이용하는 고객이 신분증 없이 신한 쏠(SOL) 인증만으로 금융 거래할 가능하게 해 고객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STAB’(스탭)은 올해 설립된 신한은행의 ‘DT추진단’ 핵심사업으로 이를 통해 대면채널 중심 영업을 고객중심 영업으로 전환하고 탄력적인 채널전략 운영이 가능해졌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은행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고객의 금융 접근성 향상, 영업점 대기시간 및 업무처리 시간을 감축해 고객 편의성 증대가 기대된다”며 “은행이 고객을 찾아가는 진정한 고객중심의 은행으로 변화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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