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페이코,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자로 최종 선정 
스크롤 이동 상태바
NHN페이코,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자로 최종 선정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0.12.21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월부터 국세청·정부24·국민신문고 페이코 인증 도입
복잡한 비밀번호 대신 지문, 패턴 입력으로 간편 인증 가능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NHN 제공
NHN페이코(대표 정연훈)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추진하는 ‘공공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 참여 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NHN 제공

NHN페이코(대표 정연훈)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추진하는 ‘공공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 참여 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선정으로 ‘페이코(PAYCO) 인증서’는 새해 1월부터 ‘국세청’, ‘정부24’, ‘국민신문고’ 등 공공 기관 웹사이트에 도입 적용된다. 새해 연말정산엔 국세청 홈텍스에서 페이코 인증서로 본인인증이 가능해진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이용자는 다음달 시작되는 연말정산부터 ‘페이코 인증서’를 본인 인증에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인증을 하기 위해 필요했던 플러그인 설치나 복잡한 비밀번호 입력 없이, 지문 또는 패턴 입력만으로 국세청 사이트에서 간소화된 인증 방식으로 연말정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회사측은 12월 10일 공인인증서의 법적우월성이 폐지되면서 인증서 시장 경쟁이 치열해진 가운데, ‘페이코 인증서’가 인증 사업 역량을 인정받아 국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공공 주요 웹사이트에 우선 적용된다는 점에서 이번 선정의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올해 9월 출시된 ‘페이코 인증서’는 패턴 또는 지문 입력으로 인증방식을 간소화해,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 등에 필요한 ‘간편인증’과, 전자문서 확인, 금융상품 가입, 추심이체 동의 시 요구되는 ‘간편전자서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페이코 인증서’는 노(No)플러그인, 노(No) 스트레스의 공공웹사이트 과제를 충족하며 인증 서비스의 이용 편의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인증 서비스의 핵심 가치인 ‘보안 안정성’도 높였다. △사설인증기관 최초로 국제표준기술로 전자서명인증체계 및 PAYCO인증센터를 구축하고 △사설인증기관 최초로 본인명의기기에서 인증서 발급을 지원했으며 △삼성SDS와 블록체인 기술 협력에 기반해 클라우드 블록체인으로 인증기록 평생관리 지원 △이용자 보호장치를 위한 책임보험  등 타 인증서와 차별화된 안정장치를 마련했다. 

NHN페이코 측은 이날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분야 전자서명 도입 확대에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히며 "이번 선정이 ‘페이코 인증서’ 사용처를 외부 민간, 공공 기관으로 빠르게 확장하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나아가 ‘페이코 인증’을 생활, 금융, 공공 등 일상 깊숙히 들어간 생활밀착형 인증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사업 계획을 공개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