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변창흠’ 총공세에…與 ‘전봉민’ 십자포화로 맞불
스크롤 이동 상태바
野 ‘변창흠’ 총공세에…與 ‘전봉민’ 십자포화로 맞불
  • 박근홍 기자
  • 승인 2020.12.22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막말 논란 변창흠 자진사퇴해야" vs. 與 "편법증여 전봉민 자진사퇴해야"
국민의힘 '논란 확대되면 선거 악영향' vs. 민주당 '청문회 밀리면 레임덕 우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 시사오늘
ⓒ 시사오늘

야권에서 최근 막말 논란을 야기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를 부적격자로 규정하고 연일 공세를 펼치자, 여권에서는 최근 편법증여 의혹이 제기된 국민의힘 전봉민 의원을 타깃으로 삼아 반격에 나서고 있다. 여야가 서로의 취약점인 '부동산 정책 실패', '부자·기득권 이미지' 등을 저격하며 여론전을 확대, 자신들에게 유리한 국면을 조성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2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변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위원 일동은 "이미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자격을 상실한 변 후보자를 청문회장에 세울 수 없다. 즉시 자진사퇴하라"며 "이 같은 자격 미달 후보자가 스스로 사퇴하지 않으면 법적 조치가 취해질 수 있음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변 후보자의 3대 중대 결격사유(부적절한 언행, 권력 사유화, 편향된 부동산 인식)를 제시하면서 "(변 후보자는) 자질과 능력을 넘어 인성이 부족해 장관직 수행이 어렵다. 지금까지 행적을 보면 제2의 조국, 추미해, 김현미가 될 게 자명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인사 검증라인을 문책하고 반드시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당 지도부도 나섰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 후 취재진과 만나 "변 후보자는 비리 종합세트다. 청문회에 올 자격조차 없으니 자진사퇴해야 한다. 자진사퇴를 요구했음에도 만약 굳이 청문회에 나온다면 상황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언급했다. 앞서 전날 김종인 비대위원장도 서면 입장문을 내고 "국민을 향해 저주에 가까운 막말을 퍼붓는 사람을 이런 자리에 꼭 앉혀야 하는 이유가 도대체 뭔지 국민적 의혹이 커지고 있다"며 "문 대통령과 여당에 촉구한다. 변 후보자 같은 인물이 청문회장에 서는 것 자체가 국민적 모독이라는 성난 민심에 귀를 기울이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정의당 역시 변 후보자를 향한 공세에 합류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22일 의원총회에서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그 안에 사람이 없다면 무슨 소용이냐는 게 변 후보자를 향한 민심이다. 국민의 이해와 유가족(구의역 참사 피해자 가족) 용서가 전제될 때만 변 후보자를 장관 후보자로서 인정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처리 무산 사례를 들면서 "'사람이 먼저다'를 내건 정부라면 이런 시대착오적 인식부터 퇴출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청문회를 하루 앞둔 시점에서 변 후보자에 대해 평가하면서 '퇴출'이라는 표현을 쓴 것이다. 다만, 정의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변 후보자의 이름을 소위 '데스노트'에 올리는 결론은 내리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야권에서 앞으로 부동산 정책 입안자가 될 변 후보자를 공격하며 정부여당의 약점을 헤집자, 여권에서는 건설업자 출신 국민의힘 전봉민 의원의 비리 의혹을 집중 저격하며 맞불을 놓고 있다. '박덕흠 사태'에 이어 '전봉민 사태'를 증폭시키면서 보수정당의 취약점 중 하나인 부정부패와 부자·기득권 정당 이미지를 극대화시키려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2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전(全)국민이 방송을 통해서 전 의원의 부친이 언론인을 회유하려는 시도를 시청했다. 전 의원과 그 일가에 대한 관계당국의 수사가 즉각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자리에서 이소영 최고위원은 "전 의원 일가의 부당하고 불법적인 재산증식, 보도무마 청탁 의혹은 제2의 박덕흠 사건, 아니 박덕흠 사건을 능가하는 비리 종합판"이라며 "국민의힘은 제1야당으로서 책임 있는 조사와 출당 등 조치를 해야 한다. 전 의원은 즉각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 법안도 발의했다. 지난 21일 민주당 정치개혁TF는 국회 소통관에서 국회의원 이해충돌방지법 발의에 대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정치개혁TF 단장인 신동근 의원은 "박덕흠, 전봉민 의원 등 국회의원 이해충돌과 관련한 사항이 연이어 언론에 나오고 있다. 오는 2021년 2월 임시국회에서 해당 법안이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 역시 국민의힘을 압박했다. 정의당 장태수 대변인은 "전 의원 일가가 부산에서 추진한 사업은 주거비율 상향조정이라는 이중 특혜 논란을 받고 있다. 이로 인해 전 의원 일가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손에 넣었다. 당시 전 의원은 부산시의회 3선 의원이었다"며 "보도 무마를 조건으로 3000만 원을 주겠다는 전 의원 부친의 발언은 마치 조폭영화의 대사와 같았다. 돈으로 덮으려고 한 건 전 의원의 비위 의혹이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개인 문제라고 치부할 것이고, 여론이 악화된다면 꼬리 자르기 식으로 제명하고 말 것"이라며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 편법 증여 의혹이 일고 있는 점에 대해서도 국세청은 특별세무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야권은 '변창흠', 여권은 '전봉민'을 각각 겨냥하며 서로 난타전을 이어가고 있지만 양쪽 모두 책임 있는 모습은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의힘 성일종 비대위원은 22일 MBC〈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변 후보자는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납득하지 못할 수준의 후보다. 그런데 청와대에서는 24번째 인사를 하면서 국민들의 요구사항이나 눈높이에 맞지 않더라도 일방적으로 임명했다. 아마 이번에도 그런 행태를 보일 것"이라면서도 전 의원 사안에 대해서는 "본인(전 의원)한테 얘기를 들어본 후 당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방향성이 나올 거다. 여러 가지 가능성이 다 열려 있지 않겠느냐"며 한발 물러나는 발언을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같은 날 기자들과 만나 "(전 의원에 대해서는) 현재 진상 파악 중이다. 정리가 끝나면 당의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간단히 답했다.

민주당 박성민 최고위원은 지난 21일 KBS〈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변 후보자가) 굉장히 부적절한 발언이 있었고 어떠한 해명을 해도 무마는 잘 안 될 것"이라면서도 "지명 철회로 이어질 것은 아니다. 충분히 본인이 소명하고 사과해야 하며 청문회장에서 이에 대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소신껏 발언하되 밖에 그 발언이 나갈 때 당 전체에 어떤 인상을 줄지 고려하자"는 식의 당부를 한 것으로 전해진다. 변 후보자 관련된 의원들의 공개 발언을 향한 메시지로 보인다는 게 정치권의 지배적인 견해다.

이는 오는 2021년 4월 재보궐선거 승리를 위한 양당의 저마다 정치공학적 계산이 깔린 행보라는 분석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전봉민 사태'가 더 확대되지 않도록 당 차원에서의 징계 등을 피하고, 민주당은 변 후보자가 낙마하거나 청문회에서 밀리면 정권 레임덕으로 전개될 가능성을 경계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국민의힘에서는 예전 박덕흠 의원 때처럼 전 의원이 자진해서 탈당하는 방향으로 갈 공산이 크다. 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시기에서 괜한 후폭풍을 야기할 수 있는 결정을 내리진 않을 것이다. 찻잔 속 태풍을 굳이 키울 필요가 없다"며 "정부여당은 변 후보자가 아니면 마땅한 대안도 없다. 임명을 강행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본 기사는 국민의힘 전봉민 의원이 22일 오후 자진 탈당을 선언하기 전 작성됐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