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듀 2020|경제·금융 탑10] 제로금리 시대 도래…증권가는 ‘동학 개미 운동’ 등장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아듀 2020|경제·금융 탑10] 제로금리 시대 도래…증권가는 ‘동학 개미 운동’ 등장
  • 김병묵 기자, 정우교 기자,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12.26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정우교 기자, 박진영 기자]

2020 한 해 대한민국을 뒤흔든 것들은 무엇이었을까. 세계사적 패닉을 안겨준 팬데믹부터 언택트 시대의 도래는 대전환기라는 과제를, 슈퍼 여당의 탄생과 윤석열 현상은 독주의 부작용 논란 및 법치주의 위기의식을, 잡을수록 커지는 부동산 폭등은 규제와 풍선효과라는 반비례적 의문을, 빚투·영끌로 대표되는 세대 불문 주식 광풍은 오늘날의 불안함을 투영하는 씁쓸한 그림자로 남았다. 성 비위와 함께 터진 갑작스러운 비보, 북에 피격된 한 국민의 의문사, 재계 큰 어른의 별세까지 다사다난하고도 희로애락을 남긴 한 해였다. 그런 2020을 보내며 <시사오늘> 취재팀이 선정했다. 다시 돌아보는 △정치·사회 △경제·금융 △산업·재계 △부동산·유통 분야별 뉴스 탑텐. 도미노식 대한민국을 휩쓸고 지나간 것들에 주목한다. <편집자 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세상을 뒤덮은 2020년이었지만 금융권과 보험업계, 카드업계는 그 영향 속에서도 다양한 이슈를 생산했다. 금리가 사상 최저로 떨어져 '제로금리 시대'가 열렸는가 하면, 증권가에선 국내 투자자들의 매수세인 '동학개미운동'이 화제였다. ⓒ그래픽=시사오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세상을 뒤덮은 2020년이었지만 금융권과 보험업계, 카드업계는 그 영향 속에서도 다양한 이슈를 생산했다. 금리가 사상 최저로 떨어져 '제로금리 시대'가 열렸는가 하면, 증권가에선 국내 투자자들의 매수세인 '동학개미운동'이 화제였다. ⓒ그래픽=시사오늘

세상이 멈춰도 삶은 이어진다. 사람들의 발길이 끊겨도 돈은 어디선가 굴러가야 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세상을 뒤덮은 2020년이었지만 금융권과 보험업계, 카드업계는 그 영향 속에서도 다양한 이슈를 생산했다. 〈시사오늘〉 경제부가 금융·보험·카드 관련 올해의 빅 이슈 열 가지를 뽑아봤다.

1. 역대급 기업·가계 대출 급증- '빚투·영끌’

2020년, 오르내리는 주가와 부동산 광풍은 빚투(빚내서 투자)·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음)라는 단어를 등장시키며 가계대출 수요를 폭증시켰다. 코로나19로 인한 생활고, 낮은 금리도 이를 부추겼다는 분석이다. 

금융당국의 대출 규제에도 지난 11월 가계대출은 또다시 사상 최대 증가폭을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지난 9일 발표한 금융동향 보고서 등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치명상을 입은 기업대출은 이미 같은 시기 약 982조 원에 달했다. 

부랴부랴 신용대출 (규제) 강화를 시행하며 정부당국은 진화에 나섰지만 이미 올해 급격히 불어난 '역대급' 대출 여파는 내년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뉴시스=한국은행 제공
지난 3월 16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대회의실에서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이날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1.25%에서 0.5%포인트를 인하해 0.75%로 사상 첫 0%대로 진입 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뉴시스=한국은행 제공

2. 제로금리 시대

2020년은 한국 경제사에 최초의 제로(zero : 0)금리 시대로 기록될 예정이다. 한국은행은 지난 3월 코로나19 영향으로 기준금리를 연 1.25%에서 0.75%로 크게 낮췄다. 이후 기준금리를 한차례 더 낮춰, 15일 기준 0.5%를 유지했다. '최초'가 붙은 소식들이 연이어 전해졌다.

이번 제로금리를 시행한 배경은 코로나19로 소비가 위축되고 경기가 침체되자 미국이 소위 '달러를 푸는'양적완화 정책을 본격적으로 펴면서다. 우리 역시 팬데믹 상황에서 대출이나 투자를 조금이라도 쉽게 할 수 있게 해서 소비 투자 심리를 살려보자는 취지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여전히 정상적인 시장이 아닌지라 그 효과를 확인하긴 어려운 상황이다. 오히려 앞서 언급한 대출 폭증을 촉진시켰다는 지적이 나온다. 내년에도 지속될 확률이 높은 '제로금리'시대는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될까.

3. 동학개미운동

2020년 증권가에선 '동학개미운동'이 일어났다. '동학개미운동' 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주식 시장에서 등장한 신조어다. 속칭 '개미'라고 불리는 국내 개인투자자들이 기관과 외국인의 매도세에 맞서 국내 주식을 대거 사들인 상황을 1894년 반외세 운동인 '동학농민운동'에 빗댔다. 올해 최고의 흥행 신조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를 들어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개인투자자들은 지난 14일까지 코스피에서 총 46조 5541억 원을 순매수했다. 같은 기간 외국인 투자자들이 23조 8872억 원을 순매도한 것과 다른 양상이다. 

동학개미운동의 여파로 수탁수수료 이익이 늘어 증권사들은 매 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최근 금융감독원의 자료에 따르면, 올해 3분기까지 증권사 전체 수탁수수료 이익(누적 기준)은 5조 2403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조 6071억 원보다 2조 6332억 원(+101.0%) 늘어났다.

한편, 이러한 개인투자자의 순매수세는 이후 외국인 투자자로 이어지면서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 코스피와 코스닥 고공행진의 한 동력이 되기도 했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는 지난 11일 2770.06에 마감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올해 첫 거래일 마감가(2175.17)와 비교해 594.89포인트 (27.3%) 증가한 폭으로, 최저치를 기록한 3월 19일(1457.64)에서 무려 1312.42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4. 사모펀드 환매중단 사태 계속

지난 2019년 금융가를 뒤흔든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는 올해도 이어졌다. 라임자산운용과 옵티머스자산운용, 두 운용사에서 환매 연기·중단된 사모펀드의 규모는 총 2조 원 가량으로, 금융당국은 올 한해 이들에 대한 실사 및 제재를 진행하고 있는 상태다. 
그 결과 라임자산운용은 업계에서 퇴출됐으며, 옵티머스자산운용에 대해서는 영업정지 상태가 내려졌다. 이와 함께 금융당국은 라임-옵티머스 펀드를 판매한 판매사(증권사, 은행)들에 대한 제재도 진행하고 있다. 이와 별개로, 검찰은 라임자산운용과 옵티머스자산운용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를 전개하고 있는 상태다. 

5. 빅데크의 반란, 네이버-카카오 금융업 도전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빅 테크 기업이 2020년 본격적으로 금융업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네이버는 계열사인 '네이버파이낸셜'을 통해 간편 결제 서비스인 네이버페이를 중심으로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나아가겠다는 포부다. 
앞서 카카오뱅크를 설립해 인터넷 은행계를 선도하고 있는 카카오는 올해 초에는 카카오페이증권을 출범시키면서 금융권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올해 1분기 가계빚이 1610조원을 돌파, 사상 최대치를 경신한 가운데 20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대출 창구에서 대출 희망자가 서류 등을 작성하고 있다. ⓒ뉴시스
올해 1분기 가계빚이 1610조원을 돌파, 사상 최대치를 경신한 가운데 20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대출 창구에서 대출 희망자가 서류 등을 작성하고 있다. ⓒ뉴시스

6. 한국형 뉴딜펀드 등장…친환경·ESG경영 화두

친환경은 올해 금융권에서도 화두로 등장했다. 정부는 지난 9월 친환경·지속 가능 성장을 위해 '한국판 뉴딜 계획'을 발표하면서 친환경·신재생에너지 산업에 투자하는 뉴딜펀드를 내놨다. 이에 호응하여 국내 주요 금융사들도 잇따라 비재무적 요소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 : ESG) 중심 경영 비전을 수립하고, 그중 특히 환경을 위한 탈석탄 실천을 위해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있다.

7. 보험사 인수·통합 가속화

올해는 특히 금융 지주 보험사들의 변화가 두드러졌다. 기존 보험사를 자회사로 인수하거나, 새로운 보험사의 통합을 알렸다. 지난 6월 하나금융지주는 더케이손해보험을 인수, ‘하나손해보험’으로 탄생시켰다. 이후 푸르덴셜생명은 9월 KB금융지주에 편입됐다. 신한금융지주는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의 통합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내년 7월 1일 정식 출범 예정이며 통합 보험사의 이름은 ‘신한라이프’로 정해졌다. 

8. 마이데이터 사업 도입

지난 8월엔 데이터 3법이 적용되면서 방대한 데이터를 한데 모아 각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마이 데이터 사업이 도입됐다. 마이 데이터 사업 예비허가 신청엔 은행, 카드, 증권사 등 기존 금융사 뿐만 아니라 네이버, 카카오 등 빅테크·핀테크 기업이 몰렸다. 데이터 시장 선점을 위한 금융권의 경쟁에 불이 붙었다.

9. 금융지주 및 기타 금융사 실적 경신·선방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국내 4대 금융지주와 금융사들은 올해 실적을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증권, 보험 등 비은행 계열사들의 약진이 금융지주의 실적을 갈랐는데, 신한금융지주의 경우, 올해 3분기까지 2조 9502억 원의 당기순이익(이하 누적, 잠정기준)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2조 8960억 원)보다 1.9% 증가한 수치다. 또한 KB금융지주는 같은기간 2조 7771억 원에서 2조 8779억 원으로 3.6% 늘어났다. 
하나금융지주는 올해 3분기 2조 1061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2조 411억 원보다 3.2% 증가한 기록이다. 
다만 우리금융지주는 비은행 경쟁력에 한계를 드러내며 지난해 3분기 1조 6657억 원에서 31.6% 감소한 1조 1404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10. 제4세대 실손보험 등장…보험료 차등제 도입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지난 9일 ‘제4세대 실손보험’을 내년 7월부터 출시한다고 밝혔다.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은 비급여 진료로 보험금을 많이 타면 보험료를 더 내게 되는 게 '제4세대'의 주요 골자다. 보험료 상승의 주원인인 비급여를 특약으로 분리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2020년 본격 등장한 새로운 실손보험이 역선택, 도덕적해이 등 기존 논란을 종식시킬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지만, 업계 안팎에서는 기존 실손보험 가입자 전환과 보험료 인상 등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고 지적하고 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담당업무 : 증권·보험 등 제2금융권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우공이산(愚公移山)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