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신한은행, 쏠야구 ‘쏠(SOL)토브리그’ 운영…IBK기업은행, 코로나19 특별중도해지 특례 운용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신한은행, 쏠야구 ‘쏠(SOL)토브리그’ 운영…IBK기업은행, 코로나19 특별중도해지 특례 운용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1.01.05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하나은행, ‘국외점포 자금세탁방지 거래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 사업

하나은행은 국제적 자금세탁방지업무 규제 강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차세대 '국외점포 자금세탁방지 거래 모니터링 시스템(Anti Money Laundering)'(이하 국외 AML 시스템)을 고도화 한다고 5일 밝혔다.

국내은행 중 가장 많은 24개국에 진출해 있는 하나은행은 국외 점포의 자금세탁방지 및 컴플라이언스 업무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왔다. 2008년 은행권 최초로 글로벌 은행 수준의 국외 AML 시스템을 도입 하였으며, 2012년과 2017년 두차례의 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통해 은행권 최고 수준의 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하여 운용 중에 있다.

이번 차세대 '국외 AML 시스템' 고도화 사업 프로젝트에서는 △차세대 사례 분석 도입 △자금세탁 유형론을 활용한 시나리오 확장 △고도화된 자동 보고서 작성 지원 등 레그테크(Reg-tech: 규제와 기술의 합성어) 기반의 모니터링 기능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은 1월부터 본격 개발에 착수하여 연내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시스템 구축을 통해 국외 자금세탁방지 분야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예정이다.

한편, 최근 자금세탁방지 업무의 중요성이 급격히 커지는 가운데 하나은행 뉴욕지점은 2017년 현지 자금세탁방지 평가에서 미국 진출 국내 시중은행 중 가장 높은 수준의 등급을 획득하여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는 등 명실상부한 글로벌 선도은행으로서 위치를 공고히 해오고 있다.

 

우리은행, 사회초년생 고객 위한 ‘첫급여 우리 패키지' 출시

우리은행은 사회초년생 고객에게 특화된 상품인 ‘첫급여 우리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첫급여 우리 패키지’는 ‘첫급여 우리통장’,‘첫급여 우리적금’,‘우리 첫급여 신용대출’로 구성된 상품으로, 급여이체 하나로 모든 우대혜택이 가능하다.

‘첫급여 우리통장’은 급여이체 조건 충족 시 우리은행을 거래할 때 발생하는 전자금융 수수료뿐만 아니라 다른은행을 이용할 때 발생하는 자동화기기 출금 및 자동이체 수수료까지 무제한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부가서비스로 제주여행패키지(제주도 여행/리조트 1박 숙박 및 렌터카 1일 이용권 제공)와 신용대출금리 연 0.3%포인트 우대쿠폰을 제공한다.

‘첫급여 우리적금’은 매월 100만원 이하로 자유롭게 적립 가능하며, 급여이체 우대조건만 충족하면 최고 연 2.2%(기본금리 1.1%, 우대금리 1.1%p) 금리를 제공한다.

‘우리 첫급여 신용대출’은 현재 직장에 1개월 이상 재직 중인 고객이라면 누구나 대출이 가능하며, 급여이체조건만 충족하면 금리우대혜택도 받을 수 있다. 또한, 우리은행의‘우리 WON하는 직장인대출’,‘우리 주거래 직장인대출’로 전환 시 연 0.2%p 금리 우대쿠폰을 제공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은행 문턱을 높게 느끼는 사회초년생을 지원하기 위해 쉽고 단순한 구조의 패키지상품을 출시하였다”며, “앞으로도 고객 맞춤형 상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OK저축은행, 신축년 새해맞이특판 ‘OK 읏샷! 정기예금’ 선보여
 
OK금융그룹의 계열사인 OK저축은행이 2021년 신축년 새해를 맞아 ‘OK 읏샷! 정기예금’을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특판 정기예금 총 판매 한도는 1000억원으로 한도 소진 시 자동 종료된다. 가입금액은 최소 10만원 이상, 만기는 6개월이고 적용금리는 가입 이후 6개월 동안 연 1.8%(세전)이 적용된다.

해당상품은 △영업점 △인터넷 뱅킹 △ 모바일 뱅킹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개인 및 개인 사업자, 법인 모두 가입 가능하다. 또한 인터넷 뱅킹과 모바일 뱅킹 이용 시, 타행 이체 수수료가 면제되며, 해당 상품 금리 변동 시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OK저축은행 관계자는 "OK읏샷!정기예금은 신축년 새해를 맞아 당행을 거래하는 고객님께 금리혜택과 새해의 긍정 기운을 나눠드리고자 마련했다”며“새해에도 혜택이 많은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씨티은행, 3개월 만기 위안화 정기예금 2.8% 특별금리 제공

한국씨티은행 오는 29일 또는 한도소진시까지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3개월 만기 위안화 정기예금 2.8% 특별금리 제공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특히 신규시 95% 환율 우대가 적용되어 더욱 매력적인 이 상품은 지점에서만 판매되며, 당일 환전을 통해 신규된 자금에 한하여 특별 금리가 제공된다. (단 예금 해지 시에는 각 고객 등급별 환율 우대가 적용된다.)

한국씨티은행 관계자는 “미 달러 통화의 가치하락을 우려하는 고객들께 위안화의 고금리 특판 상품을 제공하여 투자자산의 통화 분산을 돕고자 한다"면서, "신규 시 95% 환율 우대 혜택까지 적용되어 더욱 매력적인 상품으로 고객들의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KBO 프로야구 시즌이 끝나고 스토브리그로 넘어가는 시기에 맞춰 야구팬들에게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를 제공하는 쏠야구 스토브리그 버전인 ‘쏠(SOL)토브리그’를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KBO 프로야구 시즌이 끝나고 스토브리그로 넘어가는 시기에 맞춰 야구팬들에게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를 제공하는 쏠야구 스토브리그 버전인 ‘쏠(SOL)토브리그’를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신한은행

신한은행, 쏠야구 ‘쏠(SOL)토브리그’ 운영

신한은행은 KBO 프로야구 시즌이 끝나고 스토브리그로 넘어가는 시기에 맞춰 야구팬들에게 다양한 콘텐츠와 이벤트를 제공하는 쏠야구 스토브리그 버전인 ‘쏠(SOL)토브리그’를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쏠(SOL)토브리그’는 비시즌 야구팬들의 최대 관심사인 프리에이전트(FA)선수 계약을 예측하는 ‘2021 KBO 프리에이전트(FA)를 맞혀라!’ 이벤트와 2020시즌 KBO리그를 빛낸 ‘쏠야구 어워즈(AWARDS)’ 투표 이벤트로 진행된다.

‘2021 KBO 프리에이전트(FA)를 맞혀라!’ 이벤트는 프리에이전트(FA)선수의 계약구단, 계약 기간, 계약 금액을 예측하고 맞힌 고객에게 100만원 상당의 경품을 지급한다. 참여 고객 전원에게는 마이신한포인트를 지급하며 이벤트 기간은 2021년 프리에이전트(FA)최종 계약 체결 시점까지다.

KBO와 함께 2020시즌 KBO리그를 빛낸 ‘쏠야구 어워즈(AWARDS) 투표 이벤트’도 진행한다. 2020시즌 KBO리그를 빛낸 선수를 팬 투표로 선정하며 참여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수상 선수 친필 싸인 굿즈(1명), 5만원 상품권(20명)을, 투표에 참여한 모든 고객에게는 마이신한포인트를 증정한다.

‘쏠야구 어워즈(AWARDS)’는 기존 쏠야구에서 해오던 월간 MVP의 시상과 달리 야구팬들의 재미 요소를 더해 총 4차에 걸쳐 진행된다. 첫번째 주제는 지난 시즌 KBO리그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BEST 빠던 선수’를 팬들이 직접 선정하는 투표로 진행되며 가장 많은 팬투표를 얻은 수상 선수에게는 1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KBO 경기 입장이 어려워 아쉬워했던 야구팬들을 위해 비시즌에도 야구를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쏠야구에 준비했다”며 “간단하고 재미있게 스토브리그를 즐기며 많은 혜택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KB 글로벌 Payment Usance’ 신청 비대면 채널 확대

KB국민은행은 'KB 글로벌 Payment Usance'를 인터넷뱅킹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신청 채널을 확대했다고 5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KB기업인터넷뱅킹을 이용하는 법인 및 개인사업자이다.

'KB 글로벌 Payment Usance'는 국내 수입기업이 수출기업에게 수입물품 대금을 지급할 때, 금리 경쟁력이 있는 해외 금융기관에서 대금 선지급 등의 금융을 지원해주는 상품이다. 국내 수입기업은 만기에 원금 및 이자를 결제하면 된다.

기존에는 수입결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기업대출 또는 외화대출을 이용했다. 반면, 'KB 글로벌 Payment Usance'를 이용하면 해외금융기관에서 저렴하게 외화자금 조달이 가능해 수입기업들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수입결제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상품은 KB국민은행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송금방식 수입금융 상품이다.

한편 지난 10월부터 KB국민은행은 수출입금융 지원을 위해 한국무역보험공사와 특별 출연 협약을 체결했으며 △고객별 최대 2배의 특별보증한도 운영 △보증 비율 우대 △고객 납부 보증료 지원 △수입보험(글로벌공급망) 상품 보험료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KB 글로벌 Payment Usance'도 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언택트 시대를 맞아 기업고객의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비대면 신청 채널을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KB국민은행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입기업의 비용 절감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IBK기업은행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들을 위해 ‘개인 적립식 예금 특별중도해지 특례’를 운용한다고 5일 밝혔다.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들을 위해 ‘개인 적립식 예금 특별중도해지 특례’를 운용한다고 5일 밝혔다.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코로나19 특별중도해지 특례 운용

IBK기업은행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들을 위해 ‘개인 적립식 예금 특별중도해지 특례’를 운용한다고 5일 밝혔다.

개인적금‧적립식 중금채 등 적립식 예금을 만기 이전에 해지 하더라도 중도해지 이자율을 적용하지 않고 가입 시 약정했던이자율에 따라 해지 이자를 지급한다.

특례 대상은 코로나19로 인해 실직하거나 사업장 휴‧폐업 사실이 확인 된 고객이다. 직장인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사업자는 휴‧폐업 사실 증명원을 영업점에 제출하면 된다. 특례 기간은 6월말까지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생계형 해지가 증가하고 있어 사회적 포용 금융 실천을 위해 특별중도해지 특례를도입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