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2021 유통전망대⑤] 대형마트, 온-오프라인 시너지로 체질 개선 잰걸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신년기획|2021 유통전망대⑤] 대형마트, 온-오프라인 시너지로 체질 개선 잰걸음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1.01.1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계 허무는 O4O 쇼핑 경쟁력 강화
오프라인 매장 물류창고로 활용하기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새해를 맞은 유통가에 불안과 희망이 공존하는 분위기다. 유통업계는 지난해 지속된 경기 침체,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등으로 인해 어느 산업보다도 큰 피해를 입었지만, 이 과정에서 온라인, 비대면 등 새로운 생존법을 확보할 수 있었다. 급변하는 시대 흐름에 맞춰 변화와 혁신을 꾀한 업체들은 되레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 것이다. 위기를 기회로 만든 생존자들의 치열한 경쟁이 2021년 신축년 유통가에서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시사오늘〉은 '[신년기획|2021 유통전망대]'를 통해 이커머스, 화장품, 식품, 백화점, 마트 등 유통업계의 오늘을 짚어 보고, 내일을 전망해본다. 〈편집자주〉

[사진자료] SSG닷컴 매장픽업 서비스 베타테스트 시작
SSG닷컴 매장픽업 서비스 베타테스트 시작 ⓒSSG닷컴

대형마트가 2021년 새해 온라인 강화·오프라인 변신을 중요 축으로 삼아 체질 개선에 속도를 낸다. 특히 관련 업계는 지난해에 이어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업을 융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하려는 시도를 지속할 전망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주요 대형마트들에게 올해는 체질개선의 원년이 될 전망이다. 대형마트업계는 과거 황금기를 지나 최근 업황이 부진해진 데다, 최근 몇 년 새 이커머스 산업의 급성장으로 소비자가 이탈하면서 위기가 본격화됐다. 이 와중에 지난해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라는 또 다른 파고가 덮치면서 업계 역사상 최악의 실적을 냈다. 이 같은 위기를 계기로 대형마트들은 온라인 사업의 중요성을 체감했고 관련 사업을 본격적으로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커머스업계와의 차별화를 위해 오프라인 자산을 활용해 사업 효율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온라인에 뿌리를 둔 업체들과는 달리 대형마트들은 전국적인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다. 온라인이 소비 중심축으로 자리 잡으면서 한때는 오프라인 점포가 미래 걸림돌이 되지 않겠느냐는 지적도 나왔지만, 업계는 역발상을 통해 이를 강점으로 승화시킨다는 계획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간 경계 없는 쇼핑 환경을 구현하는 이른바 O4O(Online for Offline) 전략이다.

업계 1위 이마트는 올해 온-오프라인 시너지 강화가 최우선 과제다. 자회사 SSG닷컴이 코로나19를 계기로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양사 간 협력에 본격 불이 붙었다. 실제 최근 두 회사는 온라인에서 주문한 상품을 직접 점포에서 비대면으로 찾아갈 수 있는 식의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SSG닷컴은 현재 이마트 성수점과 서수원점 두 곳에서 고객이 온라인으로 주문 후 해당 점포의 지정된 장소에서 상품을 찾아가는 ‘매장픽업 서비스’를 시범 운영 중이다. SSG닷컴에 입력된 주소지가 이마트 성수점과 서수원점 부근일 경우 ‘쓱배송’ 상품에 한해 매장픽업 선택이 가능하고, 당일 주문해 당일 픽업으로만 이용할 수 있다. 시범운영을 시작한 첫 날인 지난달 23~26일까지 점포당 주문량은 하루 10~20여건이었으나, 고객 반응이 긍정적이어서 향후 주문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회사 측은 보고 있다.

홈플러스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융합한 ‘올라인(All-Line) 미래유통기업’으로의 전환이 주요 목표다. 올라인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더한 합성어로, 전통적인 오프라인 중심 사업을 과감히 탈피해 온라인 사업과 시너지를 강화하겠다는 의미다. 이 일환으로 홈플러스는 오프라인 전 점포를 온라인 물류거점으로 전략화했고, 온라인 수요가 높은 일부 지역에는 오프라인 점포 내의 유휴공간을 활용한 ‘풀필먼트 센터(Fulfilment Center)’를 조성해 온라인 수요에 대응하기도 했다.

올해도 이 같은 기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홈플러스는 연내 전국 140개 모든 점포를 각 지역별 ‘고객 밀착형 온라인 물류센터’로 탈바꿈시켜 단기간 내 온라인 사업을 폭발적으로 확장시키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특히 홈플러스는 상품의 적재, 집하, 포장, 출하, 배송 등을 위한 물리적 공간의 여유가 커 각 점포가 지역 온라인 물류창고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롯데마트도 배송과 물류를 아우르는 온라인 전략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달부터 경기 남부, 서울과 부산 전 권역을 대상으로 새벽 배송 서비스 ‘새벽에 ON’을 확대했다. 기존 새벽 배송은 김포에 위치한 온라인 전용센터를 통해 경기 서부지역과 서울 일부 지역만 가능했으나, 롯데슈퍼가 운영하는 의왕과 부산의 오토 프레시 센터를 롯데마트가 운영하게 되면서 새벽배송 범위가 늘었다.

올해는 매장 배송 거점화를 위한 ‘세미다크 스토어’도 빠르게 늘린다는 방침이다. 이는 배송 전 단계인 팩킹에 주안점을 두고 매장 영업과 동시에 후방에 핵심 자동화 설비를 구축한 형태다. 회사 측은 세미다크 스토어를 올해까지 29개까지 늘릴 예정으로, 온라인 주문 처리량은 현재보다 5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정재우 롯데마트 디지털전략본부장은 “전국에 퍼져있는 대형마트의 점포를 이용한 배송 거점 전략을 본격화할 것”이라며 “고객의 주문을 가장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