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가계부채 100조 급증…부실 우려에 대출 관리 필요성 부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지난해 가계부채 100조 급증…부실 우려에 대출 관리 필요성 부각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1.01.15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국내 가계부채 규모가 지난해에만 100조 원이 늘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전세계적으로 부채규모가 늘어난 추세임을 감안해도 국내 부채 증가속도는 해외 어느 국가보다 빠른 양상이다. 이에 부실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곳곳에서 나온다.

ⓒ뉴시스
ⓒ뉴시스

'빚투·영끌' 열풍에 가계 빛, GDP규모 넘어섰다

한국은행의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988조 8000억원으로 1년 사이 100조 5000억원 크게 늘었다. 이전 2년간 연간 증가액이 한해 60조원대였던 것과 비교하면 급증한 수치다. 가계부채 100조 가운데 주택담보대출은 68조 3000억원, 신용대출이 대부분인 기타대출은 32조 4000억원 늘었다.

또 가계 빚이 사상 처음으로 GDP 규모를 넘어섰다. 지난해 3분기 말 명목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101.1%로 지난해 같은 기간(93.7%)보다 7,4%포인트 증가했다. 아울러 소득 가운데 소비나 저축에 쓸 수 있는 돈인 가처분소득 대비 부채비율은 171.3%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부채로 높아진 자금 유동성은 부동산·주식 자산 등에 몰린 것으로 보인다. 최근 주택거래량이 55.9% 늘었고, 코스피가 3000포인트를 넘어서는 등 특히, 2030세대 중심으로 '빚투(빚내서 투자)·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은)'을 통한 투자열풍이 계속되고 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30대 이하에서 소득 대비 부채비율(LTI)는 지난해 3분기 기준으로 1년 사이 200.3%에서 221.1%로 가파르게 증가했다. 반편, 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비율은 36.1%에서 35.6%로 약간 줄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정희수 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자금수요가 주택담보대출에서 전세자금대출과 신용대출로, 차입을 통한 주식 투자로의 쏠림현상이 확산되면서 가계부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면서, "부실로 이어질 경우 은행의 자산 건전성이 악화되어 금융시스템의 불안정으로 연결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다만 이주열 한은 총재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현 시점에서 가계부채 부실 가능성은 높지 않다"면서, "가계부채 증가는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불가피한 측면이며, 단기적으로 해소하기 보다는 지속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가계부채 문제는 관계부처, 감독당국, 정부 등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정보도 공유하고 있으며, 어떻게 관리할지는 협의를 통해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행권, 가계대출 문턱 높이며 특별관리 강화
 
금융당국, 은행권 등은 가계대출 급증으로 인한 잠재적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대출 억제 기조를 취하고 있다.

은행권은 올해 1분기 가계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대출 문턱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지난 13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금융기관 대출행태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국내 은행의 전반적인 대출 태도는 가계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소폭 강화(-8포인트)될 전망이다. 특히 가계일반대출을 대상으로 대출 태도가 크게 강화(-12포인트)됐다.

올 1분기에도 가계대출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은행권 대출은 더욱 깐깐해질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2일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열고 “최근 급증했던 고액 신용대출, 특히 긴급생활·사업자금으로 보기 어려운 자금 대출에 대해 은행권의 특별한 관리 강화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해 11월 은행의 자율적인 신용대출 총량 관리, 고액 신용대출 차주의 상환 능력 심사 강화 등을 담은 가계대출 관리방안을 내놓았다. 아울러 올해 1분기까지 상환능력 중심의 대출심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