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하나은행, ESG 경영실천 캠페인 실시…신한은행, ‘더 쉬운 ISA’ 고객 이벤트 시행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하나은행, ESG 경영실천 캠페인 실시…신한은행, ‘더 쉬운 ISA’ 고객 이벤트 시행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1.01.18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하나은행은 임직원들의 생활 속 ESG 실천을 위한 '하나 Green Step 5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임직원들의 생활 속 ESG 실천을 위한 '하나 Green Step 5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하나은행

하나은행, ESG 경영실천 위한 ‘하나 Green Step 5 캠페인’ 실시

하나은행은 임직원들의 생활 속 ESG 실천을 위한 '하나 Green Step 5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코로나 19 장기화로 마스크 사용의 일상화와 배달 및 포장서비스의 급증으로 일회용품 폐기물이 날로 늘어나는 등 환경이 위협받는 현 상황을 임직원 모두가 환경 문제로 인지하고, 친환경적인 사내 문화를 조성하고자 '하나 Green Step 5 캠페인'을 실시하게 됐다.

임직원의 적극적인 ESG경영 인식을 위해 ‘생활 속 다섯 걸음’을 주제로 향후 5주간 진행되며, 임직원들은 매주 제시되는 △절전모드 전환하기 △개인컵 사용하기 △계단 이용하기 △음식 남기지 않기 △출퇴근 시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 직장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미션 수행을 통해 환경보호를 실천한다.

하나은행 ESG기획섹션 관계자는 “미래세대를 위한 ESG경영에 임직원이 적극 동참하고, 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자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번 캠페인을 시작으로 2021년에 다양한 ESG 경영실천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며, 하나은행 유튜브 채널인 ‘하나TV’를 비롯한 공식 SNS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임직원 및 손님들과 공유하고 확산시킬 예정이다.

박종훈 SC제일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왼쪽)와 에릭 로버트슨(Eric Robertsen) SC그룹 리서치 글로벌 헤드가 지난 15일 유튜브를 통해 언택트 방식으로 열린 ‘2021 글로벌 리서치 브리핑(GlobalResearch Briefing)’ 행사에서 올해 글로벌 경제전망에 대해 화상으로 얘기하고 있다. ⓒSC제일은행
박종훈 SC제일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왼쪽)와 에릭 로버트슨(Eric Robertsen) SC그룹 리서치 글로벌 헤드가 지난 15일 유튜브를 통해 언택트 방식으로 열린 ‘2021 글로벌 리서치 브리핑(GlobalResearch Briefing)’ 행사에서 올해 글로벌 경제전망에 대해 화상으로 얘기하고 있다. ⓒSC제일은행

SC제일은행, 코로나 이후 세계 경제 전망 ‘2021 글로벌 리서치 브리핑’

SC제일은행은 지난 14~15일 언택트 방식으로 모기업인 스탠다드차타드(SC)그룹의 글로벌 경제 전문가들과 함께 국내 금융회사 및 일반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올해 글로벌 경제동향을 전망하고 논의하는 ‘2021 글로벌 리서치 브리핑(Global Research Briefing)’ 행사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날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유튜브 실시간 생중계로 진행됐으며 국내 100여 개 금융회사 및 일반 기업 자금·전략 담당자 200여 명이 함께했다.

온라인으로 참석한 고객들은 코로나 사태 이후 급변하는 세계 경제 환경과 전망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실시간 채팅을 통해 깊이 있는 질의를 하는 한편, SC그룹과 거래하는 세계 각지의 다양한 고객들의 거래 사례에도 적극 관심을 보였다.

첫 날인 14일에는 SC그룹 신흥시장 FX(외환) 리서치를 담당하는 제프 켄드릭(Geoff Kendrick)이, 둘째 날인 15일에는 SC그룹 리서치 글로벌 헤드인 에릭 로버트슨(Eric Robertsen)이 각각 강연자로 나섰다. 이들은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 지역별 경제전망과 환율전망, 특히 신흥시장에 대한 기대감과 이와 관련한 주요 이슈 등을 주제로 강연했다.

에릭 로버트슨은 “올해 국제 무역 회복과 백신에 대한 기대감으로 글로벌 경기 회복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특히 아시아가 경기 회복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많은 아시아 국가들의 경제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제프 켄드릭은 “올해 달러화는 약세, 신흥시장과 원자재는 긍정적일 것으로 투자 전망을 한다”며 “아시아 신흥국의 낮은 성장률과 낮은 인플레이션 수준이 오히려 신흥시장 자산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종훈 SC제일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전무)는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에 대한 시장의 해석에 따라 향후 기대 인플레이션, 금리, 환율의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리서치 세미나가 새해 글로벌 경제동향을 가늠해보려는 기업 고객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회가 됐기를 바란다”고 했다.


신한은행, ‘더 쉬운 ISA’ 고객 이벤트 시행

신한은행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이하 ISA)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커피 쿠폰과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더 쉬운 ISA’ 이벤트를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ISA는 저금리 시대에 개인의 종합적 자산관리 지원을 위해 지난 2016년 도입된 세제혜택 상품으로 연 2천만원 납입한도 내에서 예적금·펀드·파생결합증권(ELS)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해 수익의 2백만원까지는 비과세 혜택을, 2백만원 초과 수익은 9.9%(지방소득세 포함) 분리 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으로 가입대상이 확대되고 세제혜택 요건이 완화됐다.

기존에는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이 있는 거주자만 가입이 가능했으나 올해부터는 만 19세 이상의 거주자라면 소득이 없어도 가입 가능하며, 15세 이상 19세 미만의 거주자는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가입이 가능해졌으며 의무가입기간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됐다. 또한 연간 납입한도의 이월이 가능해져 연간 2000만원, 5년간 최대 1억원을 자유롭게 입금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2월 말까지 10만원 이상 ISA 신규 가입 고객 전원에게 커피빈 바닐라라떼 쿠폰을 제공하며 추첨을 통해 1등 LG코드제로 로봇청소기(1명), 2등 이마트 5만원권 상품권(10명), 3등 커피빈 디저트세트(100명)을 제공한다.

이번 이벤트는 신한은행 영업점 및 신한 쏠(SOL), 인터넷뱅킹을 통해 ISA를 가입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새해 재테크 계획을 준비 중인 고객들이 ISA를 통해 더 많은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제도개편을 통해 ‘더 쉬운 가입’과 ‘더 많은 세제혜택’으로 돌아온 ISA를 통해 목돈 마련 계획을 세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출시 기념 '단지Talk! 하면 터지는 꿀템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부동산 정보 플랫폼 리브부동산(Liiv부동산) 출시를 기념해 '단지Talk! 하면 터지는 꿀템 이벤트'를 이달 말까지 진행한다 18일 밝혔다.

리브부동산은 KB국민은행의 부동산금융플랫폼 KB부동산 리브온(Liiv ON)의 차세대 앱이다. 지난해 11월 베타버전을 출시한 데 이어 이달 말 정식버전 오픈을 앞두고 있다.

기존 앱을 개편한 리브부동산은 다양한 부동산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알기 쉽게 보여준다. KB시세·실거래가·매물가격·공시가격·AI예측시세·빌라시세 등 다양한 부동산 가격정보를 앱 하나로 조회할 수 있다.

또한 지도 상에서 가격정보와 핵심 단지정보, 분양정보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유튜브·구글·네이버·다음 등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단지사진과 영상, 단지리뷰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검색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리브부동산 앱 회원가입 고객이 앱 꿀단지 게시판에 단지리뷰를 작성하고 사진을 등록하면 △5명에게 아이폰12 미니 △1000명에게 굽네 허니멜로 치킨 △4000명에게 스타벅스 커피 쿠폰을 추첨을 통해 증정할 예정이다.

리브부동산 앱은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리브부동산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국민은행만의 혁신적인 서비스를 도입해 사용성과 편의성이 높은 부동산 정보 플랫폼을 개발했다”며 “리브부동산의 주요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이번 이벤트에 많은 고객이 참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DGB대구은행, ‘2021 설날 특별자금대출’ 5000억원 지원

DGB대구은행은 신축년(辛丑年) 설날을 앞두고 지역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자는 일환으로 18일부터 5000억원 규모의 ‘설날 특별자금대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금번 DGB대구은행의 ‘설날 특별자금대출’ 은 일시적으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다음달 19일까지 실시되며, 업체당 지원한도는 최대 10억원 한도 이내다.

대출 기간의 경우 일시상환방식은 1년, 분할상환방식은 거치기간 없이 최대 5년 이내이며 신용상태 및 담보 유무 등에 따라 최대 1.5%포인트 이상 우대금리 적용이 가능하다. 신속한 자금지원을 위해 신용평가 및 전결권 완화 등 대출취급 절차도 간소화하여 운용된다.

DGB대구은행 관계자는 “설날 특별자금대출 지원을 통해 장기화된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정책을 통해 고객에게 힘이 될 수 있는 1등 조력 은행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기업은행, ‘IBK 1st Lab(퍼스트 랩)’ 2기 참여기업 8곳 선정

IBK기업은행은 오픈이노베이션 테스트베드 ‘IBK 1st Lab(퍼스트랩)’ 2기 참여기업 8곳을 선발했다고 18일 밝혔다.

IBK 1st Lab은 참여기업이 보유한 혁신기술과 아이디어를 은행의 상품‧서비스, 업무 프로세스 등에 융합할 수 있는지 검증한 후 사업화를 진행하는 테스트베드다.

기업은행은 중소기업금융 디지털 전환, 개인정보보호 강화, 대면채널 고객 경험 향상 등 금융 혁신과 관련된 참여기업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테스트 할 예정이다.

2기 선정기업은 △크레파스솔루션 △지속가능발전소 △첫경험충전소 △메사쿠어컴퍼니 △엘핀 △크립토랩 △웨이브릿지 △ 디렉셔널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혁신 기술과 아이디어가 정식 서비스로 출시될 수 있도록 신속한 검증과 유기적인 협업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IBK 1st Lab은 2019년 9월 출범 이후 총 18건의 핀테크 혁신기술을 테스트했으며, 3분 안에 대출 심사가 가능한 ‘AI부동산 자동심사 시스템’(탱커펀드 협업)과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디지털 본인인증 서비스’(인포소닉 협업)를 개발한 바 있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