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구속] 재계, “한국경제 악영향 우려” 한목소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재용 구속] 재계, “한국경제 악영향 우려” 한목소리
  • 방글 기자
  • 승인 2021.01.18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방글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 수감되자, 경제단체가 일제히 "한국 경제 악영향이 불가피하다"고 입을 모았다.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 수감되자, 경제단체가 일제히 "한국 경제 악영향이 불가피하다"고 입을 모았다.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년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고 구속 수감되자, 전경련‧경총 등 재계는 일제히 안타깝다는 반응을 내놨다. 한국 경제‧산업 전반에도 악영향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도 빼놓지 않았다. 

18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입장문을 발표하고, “이재용 부회장이 코로나발 경제위기 속에서도 과감한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진두지휘하며 한국경제를 지탱왔는데 구속판결이 나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장기간 리더십 부재는 신사업 진출과 빠른 의사결정을 지연시켜 글로벌 경쟁에서 뒤처지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삼성이 이번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해 지속 성장의 길을 걸어가기 바란다. 경재계는 이번 판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코로나 경제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타격, 세계 각국의 자국 산업 보호 중심의 경제정책 가속화 등으로 경제적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큰 상황”이라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의 경영공백으로 중대한 사업 결정과 투자가 지연됨에 따라 경제, 산업 전반에 악영향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경총은 또,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심화될 글로벌 경쟁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우리 글로벌 기업들의 적극적인 사업 확장과 기술혁신으로 신산업분야 등에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는 노력이 절실하다”며 “향후 삼성그룹의 경영 차질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정책적, 행정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한국무역협회도 공식 논평을 통해 입장을 밝혔다.

무역협회는 “이 부회장은 우리나라 최고 수출기업의 리더로서 코로나발 경제위기 속에서 한국경제의 중심 역할을 수행했는데, 구속판결을 받아 안타깝다”며 “삼성의 경영 차질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삼성의 신인도에 나쁜 영향을 미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온 산업계가 힘을 모아 세계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는 노력이 어느 때보다 요구되는 시점”이라면서 “경제계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부가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탄원서까지 제출했던 대한상의는 공식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지만, 이경상 대한상의 경제조사본부장이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다. 

이 본부장은 “코로나19로 산업 패러다임이 급변하는 등 한국경제가 중요한 지점에 와 있다”며 “삼성이 한국 대표기업으로서 신산업을 선점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하는데, 이 부회장의 부재로 위축될 것 같아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앞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서울고법에 직접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이재용 부회장의 선처를 요구했다. 당시 “삼성이 이 사회에 끼치는 무게감을 생각할 때, 이 부회장에게 기회를 주기 바라는 마음에서 탄원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고법 형사1부(정준영 송영승 강상욱 부장판사)는  이날 뇌물공여 등 혐의로 기소된 이 부회장에게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했다.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던 이 부회장은 이날 영장이 발부돼 법정에서 구속됐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