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오늘] 대웅제약, ‘호이스타정’ 코로나19 예방 3상 임상시험 승인…동아ST, 만성 판상 건선 치료제 ‘DMB-3115’ 美 FDA임상 3상 승인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의약오늘] 대웅제약, ‘호이스타정’ 코로나19 예방 3상 임상시험 승인…동아ST, 만성 판상 건선 치료제 ‘DMB-3115’ 美 FDA임상 3상 승인
  • 손정은 기자
  • 승인 2021.01.25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손정은 기자]

대웅제약은 지난 22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호이스타정'(성분명 카모스타트메실레이트)의 코로나19 예방 3상 임상시험을 승인받았다고 25일 밝혔다. ⓒ대웅제약
대웅제약은 지난 22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호이스타정'(성분명 카모스타트메실레이트)의 코로나19 예방 3상 임상시험을 승인받았다고 25일 밝혔다. ⓒ대웅제약

대웅제약 '호이스타정', 코로나19 예방 3상 임상시험 승인

대웅제약은 지난 22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호이스타정'(성분명 카모스타트메실레이트)의 코로나19 예방 3상 임상시험을 승인받았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임상시험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노출된 자가격리자를 대상으로 호이스타정의 코로나19 감염 예방효과를 확인하는 대규모 임상 3상 시험으로 총 1012명을 대상으로 무작위배정, 위약대조, 이중 눈가림 방식으로 삼성서울병원, 아산병원(가나다순) 등에서 진행되며 2월 투여를 개시할 예정이다.

호이스타정은 사람 몸 안에 들어온 바이러스의 세포 내 진입을 막아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고 염증을 개선하는 기전을 지닌 약물이다. 또한 바이러스의 세포 내 진입에 필요한 프로테아제(TMPRSS2)의 활성을 억제해 바이러스의 진입을 차단하는 작용 기전을 고려할 때,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바이러스 변이와 관계 없이 대응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는 게 대웅제약의 설명이다.
 
동아ST, 만성 판상 건선 치료제 'DMB-3115' 美 FDA임상 3상 승인

동아에스티는 지난 24일 미 FDA로부터 만성 판상 건선 치료제로 개발 중인 'DMB-3115'의 임상 3상을 승인받았다고 25일 밝혔다.

DMB-3115는 얀센이 개발한 '스텔라라'(우스테키누맙, Ustekinumab)의 바이오시밀러다. 스텔라라는 면역 매개 물질 인터루킨(IL)-12와 인터루킨(IL)-23의 p40 subunit을 차단함으로써, 염증세포의 활성화를 억제하는 바이오의약품이다. 2018년 유럽 및 국내에서 전임상이 완료됐으며, 2019년 11월부터 유럽에서 건강한 성인 대상으로 DMB-3115와 스텔라라의 약동학적 특성을 비교 평가하기 위한 임상 1상이 진행 중이다.

이번 글로벌 임상 3상은 동아쏘시오홀딩스 계열사인 디엠바이오에서 생산한 임상시료를 사용해 중등도에서 중증의 만성 판상 건선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DMB-3115와 스텔라라 피하주사의 유효성, 안전성, 면역원성을 비교하기 위해서 무작위 배정, 이중 눈가림, 다기관, 평행 비교, 활성 대조 시험으로 진행된다.

동아에스티는 1분기 내 미국 임상 3상을 개시하고, 순차적으로 유럽 9개국에서 임상 3상 시험계획을 신청할 예정이다. 글로벌 시장을 조기 선점하기 위해 임상 완료 후 스텔라라의 미국과 유럽에서 물질특허가 만료되는 2023년 9월과 2024년 7월에 출시할 계획이다.

파나시, '휴온스메디컬'로 사명 변경

㈜휴온스메디컬은 주주총회를 통해 기존 ㈜파나시에서 사명을 ㈜휴온스메디컬로 변경했다고 25일 밝혔다.

새 사명에는 에스테틱 영역을 너머 '메디컬 의료기기'로의 사업 확장에 대한 의지를 담았으며, 휴온스그룹과의 통일성을 갖춤으로써 그룹 비전인 '글로벌 토탈 헬스케어 그룹'으로 성장을 함께한다는 의미를 더했다.

휴온스메디컬은 지난해부터 신규 포트폴리오 확보 및 조직 개편을 단행하는 등 메디컬 의료기기 기업으로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해왔다.

지난해 4월 체외충격파 의료기기 전문 기업인 ㈜유로앤텍을 인수, 체외충격파쇄석기 등 비뇨기, 정형외과, 통증의학 관련 의료기기 포트폴리오를 강화했으며, 사업부문을 메디컬 사업부문과 에스테틱 사업부문으로 나눠 각 부문별 전문성과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운영체계를 구축했다.

이대서울병원, 표면 유도 마커리스 방사선 치료 보조기기 도입

이대서울병원은 방사선종양학과가 환자 몸에 마커(marker)를 하지 않는 Vision RT사의 방사선 치료 보조기기 'Align RT'를 도입해 올 1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2019년 9월부터 진료를 시작한 이대서울병원 방사선종양학과는 2020년 8월 Align RT를 활용한 표면유도 방사선 치료 기법(Surface Guided Radiation Therapy: SGRT)을 도입, 시범운행 기간을 거쳐 올 1월부터 유방암 환자 등 암 환자 치료에 적용하고 있다.

Align RT의 표면유도 방사선치료 기법은 전통적인 방사선 치료와 달리 마커가 없어도  천정에 설치된 3개의 카메라를 통해 환자 표면에서 반사된 빛을 활용해 환자의 3차원 영상을 구성, 치료 계획과 동일한 환자 자세 설정 및 실시간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는 첨단기술이다. 해당 기술이 적용된 방사선 치료를 받는 환자의 경우, 4~6주의 방사선 치료기간 동안 몸에 그려진 마커 때문에 미용이나 위생적으로 불편함을 감수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치료 중 환자 만족도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