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오늘] 신한카드 ESG, 취약계층 디지털 격차 해소에 주력…현대카드, 쏘카 전용 ‘쏘카카드’ 공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카드오늘] 신한카드 ESG, 취약계층 디지털 격차 해소에 주력…현대카드, 쏘카 전용 ‘쏘카카드’ 공개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1.01.25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신한카드가 업계 최초로 ‘ESG 성과보고서’를 발간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올해 ESG 경영방침을 ‘취약계층 디지털 격차 해소’로 설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신한카드
신한카드가 업계 최초로 ‘ESG 성과보고서’를 발간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올해 ESG 경영방침을 ‘취약계층 디지털 격차 해소’로 설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신한카드

신한카드 ESG, 취약계층 디지털 격차 해소에 주력키로

신한카드가 업계 최초로 ‘ESG 성과보고서’를 발간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올해 ESG 경영방침을 ‘취약계층 디지털 격차 해소’로 설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신한카드 ESG 성과보고서는 지난 2년간의 신한카드 ESG 전략과 활동, 성과를 담았다. 특히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피해 지역 및 업종에 대한 다각도의 지원대책과, 서민금융 지원과 친환경 경영을 위한 ESG 채권(국내 1000억원, 해외 4억달러) 발행 등 시장을 선도하는 다양한 ESG 경영 활동을 포함했다. 신한카드는 2020년 업계 최초로 ESG 전담조직을 만들기도 했다.

신한카드 ‘ESG 성과보고서’는 신한카드 홈페이지=와 신한카드 아름인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신한카드 2021년 ESG 경영 키워드인 ‘취약계층 디지털 격차 해소’는 코로나 이후 가속화되는 데이터 경제의 생태계 기반을 다지고, 디지털 취약계층 보호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신한카드는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과 ‘아이들과미래재단’과 공동으로 디지털 격차 해소 사업을 전개하기로 했다. 특히, 지난 11년간 진행한 ‘아름인 도서관’ 프로젝트를 통해 설립한 전국 508개 도서관을 바탕으로 각종 디지털 인프라 구축 및 맞춤형 디지털 교육을 본격화한다.

또한, 신한금융그룹의 올해 ESG 경영방침에 발맞춰, 한국생산성본부와 함께 데이터 기반 ESG 스타트업을 적극 육성하기로 했다. 지원 대상은 데이터 및 ICT 기반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거나, 친환경 비즈니스를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스타트업이다. 선정된 스타트업들은 향후 신한카드와 한국생산성본부의 인큐베이팅을 통해서 ESG 가치 창출형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데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아울러 신한카드는 올해부터 본격화하는 마이데이터, 개인사업자 CB사업 등도 공익적 사업모델을 도입하는 한편, 자사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코로나 위기 자영업자 매출증진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신한금융그룹의 ‘제로카본 드라이브’ 일환으로 기후변화 대응 탄소 절감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벌 데이터 프로젝트 개발에도 힘쓸 예정이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금번 ‘ESG 성과보고서’ 인사말에서 “올해 개방형 디지털 혁신과 지속가능금융을 결합하여 데이터 경제 시대를 선도하고, 취약계층 디지털 격차 해소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는 디지털 기반 ESG 경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LOCA UCC 콘테스트 파이널리스트 6개 작품 대표 이미지 ⓒ롯데카드
LOCA UCC 콘테스트 파이널리스트 6개 작품 대표 이미지 ⓒ롯데카드

롯데카드, ‘LOCA UCC 콘테스트’ 온라인 투표 진행

롯데카드가 ‘LOCA(로카) UCC 콘테스트’ 대상 후보 6개 작품을 공개하고, 최종 순위를 결정하는 온라인 투표를 롯데카드 공식 네이버 블로그에서 27일까지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LOCA UCC 콘테스트’는 롯데카드가 LOCA를 주제로 작년 10월 19일부터 12월 31일까지 진행한 영상 공모전이다. 총 상금 1억원을 주는 이번 콘테스트에 300여개 작품들이 접수됐으며, 내부심사와 조회수/좋아요 점수를 기준으로 대상 후보인 ‘파이널리스트’ 6개 작품이 선정됐다.

롯데카드는 파이널리스트 선정 기준 점수에 이번 투표 점수를 합산해 대상(1명), 최우수상(2명), 우수상(3명)을 선정한다.

투표에 참여하기 위해선, 롯데카드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파이널리스트 6개 작품을 감상한 후 가장 마음에 드는 작품 번호와 감상평을 네이버 블로그 게시물에 댓글로 남기면 된다. 투표에 참여한 고객 중 3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롯데카드는 1월 29일 장려상(10명)을 포함한 최종 순위를 발표할 예정이다. 대상은 5000만원, 최우수상 1000만원, 우수상 500만원, 장려상 100만원이 상금으로 수여된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선 넘은 끼를 지닌 영상 크리에이터를 찾는 이번 콘테스트에 참신하고 기발한 많은 작품들이 접수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 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KB국민카드는 'K-흥' 열풍의 주역 ‘이날치 밴드’와 함께 한 'KB국민 탐나는전 체크카드' 홍보 뮤직비디오를 선 보였다고 25일 밝혔다.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는 'K-흥' 열풍의 주역 ‘이날치 밴드’와 함께 한 'KB국민 탐나는전 체크카드' 홍보 뮤직비디오를 선 보였다고 25일 밝혔다.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이날치 밴드가 참여 '탐나는전 체크카드' 뮤직비디오 공개

KB국민카드는 'K-흥' 열풍의 주역 ‘이날치 밴드’와 함께 한 'KB국민 탐나는전 체크카드' 홍보 뮤직비디오를 선 보였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선 보인 본 뮤직비디오는 제주특별자치도 지역화폐인 ‘탐나는전’과 체크카드 기능을 한 장의 카드로 결합한 하이브리드(Hybrid) 체크카드 ‘KB국민 탐나는전 체크카드’ 활성화를 위해 기획된 것으로 제주도를 찾은 ‘이날치 밴드’와 댄스팀이 카드를 사용함으로써 지역 소상공인들을 응원하고 희망을 북돋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뮤직비디오 음악은 ‘이날치 밴드’가 직접 작사와 작곡을 맡아 제주 민요와 판소리를 접목해 카드 정보를 흥겹게 풀어냈다.

특히 'KB국민 탐나는전 체크카드'가 가진 △제주도민 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 발급 받을 수 있는 점 △10% 추가 적립 혜택 △편리한 신청 절차 등 특장점을 쉽고 직관적인 메시지로 담아냈다.

또 제주도 출신 안무가 김설진이 댄서로 참여해 화려한 퍼포먼스를 소화한 점도 눈에 띈다.

안무가 김설진은 국내 최초로 벨기에 현대무용단 ‘피핑톰’에 입단한 뒤 현재까지 다양한 영역의 예술감독으로 활약 중으로 최근 전 세계 2,200만명이 시청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스위트홈’에도 출연한 바 있다.

이번 뮤직비디오 제작을 총괄 지휘한 ‘이날치 밴드’의 장영규 프로듀서는 “판소리 심청가 중 용왕이 심청에게 잔치를 베푸는 대목을 제주도의 토속민요인 서우젯 소리 선율에 얹었다”며 “‘KB국민 탐나는전 체크카드’가 제주도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뮤직 비디오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탐나는전 충전 시 10% 추가 적립 혜택을 누릴 수 있는 ‘KB국민 탐나는전 체크카드’에 많은 관심을 부탁 드린다”며 “앞으로도 KB국민카드는 유튜브,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언택트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사회적 관심과 화두인 환경∙사회적책임∙지배구조(ESG) 관련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해 선 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쏘카와 현대카드가 쏘카 전용 혜택을 담은 신용카드인 ‘쏘카카드’를 공개했다고 25일 밝혔다. ⓒ현대카드
쏘카와 현대카드가 쏘카 전용 혜택을 담은 신용카드인 ‘쏘카카드’를 공개했다고 25일 밝혔다. ⓒ현대카드

현대카드, 쏘카 전용 혜택 담은 ‘쏘카카드’ 공개

쏘카와 현대카드가 쏘카 전용 혜택을 담은 신용카드인 ‘쏘카카드’를 공개했다고 25일 밝혔다.

모빌리티 플랫폼이 신용카드사와 손잡고 전용 혜택을 담은 자체 신용카드(PLCC)를 선보인 것은 국내에서 처음이다.

’쏘카카드’는 쏘카에 집중된 혜택을 제공한다.

먼저, ‘쏘카카드’를 쏘카에서 이용하면, 월 쏘카 결제금액 30만 원까지 결제금액의 3%를 쏘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쏘카 크레딧’으로 적립해준다. 또, 여행과 여가 활동에 적극적인 쏘카 고객들의 특성을 반영해, 외식, 커피, 호텔, 영화, 택시, 대중교통,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결제 시에도 이용금액 30만 원까지 3%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그 외 일반 가맹점에서는 결제금액의 1%가 쏘카 크레딧으로 쌓인다.

카드 플레이트에는 쏘카의 정체성을 위트 있게 재해석한 디자인을 담았다. 총 5종의 카드 플레이트는 디지털 지도, 도로 표지판, 자동차 게임 등의 이미지와 쏘카의 아이덴티티를 결합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쏘카와 현대카드는 ‘쏘카카드’ 회원을 대상으로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우선, 올해 1월 25일부터 1년간 쏘카 이용 시 2% 추가 적립 혜택이 주어져 최대 5%의 쏘카 크레딧이 적립된다. 또, 쏘카에서 쏘카카드로 첫 결제한 회원에게는 최대 2만 원 즉시 할인 혜택도 주어진다.

3월 31일까지 ‘쏘카카드’를 쏘카 앱에 결제 카드로 등록한 회원에게는 쏘카 전 차종을 50%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쏘카 반값패스’ 3개월권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쏘카카드’를 등록한 쏘카 VIP 회원 중 선착순 3천 명에게 한정판 옥스퍼드 쏘카 굿즈도 증정한다.

’쏘카카드’는 쏘카 앱에서 신청 가능하며, 연회비는 국내전용과 국내외겸용(VISA) 모두 1만 원이다.

’쏘카카드’와 관련 프로모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쏘카 및 현대카드의 앱과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제 통장에서 직접 결제한다…‘우리페이 계좌결제 서비스’ 출시

우리카드는자체 간편결제 서비스 우리페이에 우리은행 입출금계좌를 등록해 결제할 수 있는 ‘우리페이계좌결제 서비스’ 출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우리은행 고객이면 누구나 우리페이 모바일앱을 통해 365일 24시간언제든지 손쉽게 계좌를 등록하여, 우리페이 온·오프라인가맹점에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다.

고객의 우리은행 계좌를 한 번에 일괄 조회하고 선택할 수 있으며, 신청정보 자동입력 기능도 적용돼 간편하게 서비스 등록을 완료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결제는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매번 결제 시마다 등록된 계좌에서 즉시 출금된다. 네이버, G마켓, 옥션 등 대부분의 온라인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다. 오프라인에서는 BC사및 페이코 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하며, 중국·동남아시아등 해외에서도 QR결제를통해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다.

출시 기념 이벤트도 진행된다. 6월 말까지 서비스 이용금액의 0.2% 포인트 적립 혜택이 제공되며, 3월 말까지 서비스를 가입하고 편의점(CU,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에서이용하면 건당 500원캐시백(최대 10번) 혜택을 최대 5000원까지누릴 수 있다.

‘우리페이계좌결제 서비스’는우리금융그룹이 추진 중인 통합결제플랫폼 구축의 첫 단계로서 이달 15일출시됐다. 고객에게 편리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룹사 내 시너지 창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평가 받고 있다.

관련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체크카드와 같이 계좌기반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평균 예금잔액이 다른 고객 대비 65%가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 서비스의 출시가 결국 카드사 매출 증대 뿐만 아니라 우리은행 고객의 예금 잔액 증대에도 톡톡히 기여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불러온다.

한편, 우리카드는 올해 1분기중 우리종합금융 입출금계좌도 계좌결제 서비스에 등록할 수 있도록 개발 중에 있으며, 우리은행 외화환전, ATM출금 서비스 등 그룹사의 다양한 서비스도 우리페이에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타행계좌결제 서비스 오픈 등 결제 수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결제플랫폼을 완성해 가겠다는 계획이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마이페이먼트, 종합지급결제업 등 디지털 지급결제 사업을 우리페이를 중심으로 구축할 계획이다”며, “이를 통해 우리카드의 디지털 경쟁력 높이는 것은 물론 우리금융그룹 시너지 사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페이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이용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해당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