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오늘] 北 원전 건설 논란… 김종인 “이적행위” vs 靑 “책임져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치오늘] 北 원전 건설 논란… 김종인 “이적행위” vs 靑 “책임져라”
  • 윤진석 기자
  • 승인 2021.01.29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성 1호기 원전 삭제 파일’ 에 北에 원전 건설 추진안 담겨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29일 정치오늘 키워드는 ‘北 원전 지원 문건’ 논란이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970년대생 경제전문가’를 차기 대선주자의 조건으로 내세웠다. ⓒ뉴시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정부의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을 제기하며 “충격적인 이적행위”라고 맹비난했다. = 김 위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대한민국 원전을 폐쇄하고 북한에 극비리에 원전을 지어주려 했다”며 “국내 원전은 불법으로 폐쇄하고 북한에는 원전 건설을 지원하는 이중적 행태를 보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뉴시스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뉴시스

 

청와대는 김 위원장의 발언에 “터무니없다”고 반박했다. =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이적 행위’ 발언에 대해  “야당 대표의 입에서 나온 말이라고는 도저히 믿겨지지 않은 혹세무민하는 발언”이라고 펄쩍 뛰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정부는 법적 조치를 포함해 강력히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경주시 양남면 월성원자력발전소 월성 1호기ⓒ뉴시스
경주시 양남면 월성원자력발전소 월성 1호기ⓒ뉴시스

 

앞서 감사원의 감사를 방해한 혐의로 기소된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이 무단 삭제하려한  ‘월성 1호기 원전 삭제 파일’ 관련 530개 목록에는 북한에 원전 건설을 추진한다는 자료도 있어 파장이 일고 있다. 이에 정부가 국내에서는 탈원전을, 북한에서는 원전 추진을 하려한 것이 아니냐는 도마에 올랐다.

한편,  ‘사모펀드’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5촌 조카가 2심에서도 징역 4년 실형에 벌금 5000만 원을 선고받았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