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오늘] 군산시, 전북연구원과 정책발굴 진행 협의…유진섭 정읍시장, ‘우리는 하나’ 챌린지 동참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북오늘] 군산시, 전북연구원과 정책발굴 진행 협의…유진섭 정읍시장, ‘우리는 하나’ 챌린지 동참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1.02.05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군산시청 제공
군산시와 전북연구원이 군산형뉴딜사업 등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 발굴을 위해 3일 간담회를 열었다. ⓒ군산시청 제공

군산시, 전북연구원과 분야별 정책토론회 등 지속적인 정책발굴 진행 협의

군산시와 전북연구원이 군산형뉴딜사업 등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 발굴을 위해 지난 3일 간담회를 열었다.

군산시에 따르면 이날 코로나 방역을 준수한 가운데 군산시청 상황실에서 강임준 군산시장과 김선기 전북연구원장을 비롯한 전북연구원 박사들과 함께 군산시 주요현안에 대한 정책 간담을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전북의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전북연구원과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고, 코로나 이후 지속가능한 시의 경제활성화 정책에 대한 방향성을 논의하기 위해 준비됐다.
논의된 주요 현안은 △군산시 온라인 플랫폼 배달의명수 △새만금 그린산단 RE100 구축 △군산항 활성화 전략 △수산식품수출가공클러스터구축 △지역산업 맞춤형 청년일자리사업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먼저 영세 소상공인을 위해 시에서 전국최초로 시행해 전국적 호응을 얻은 '배달의 명수' 플랫폼 사업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토론이 진행됐다. 배달의명수 성공요인과 개선방안 그리고 향후 골목슈퍼까지 연계한 소상공인 종합 플랫폼으로 확장해야 한다는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이어서 새만금을 저탄소 친환경산업단지로 조성하기 위한 '새만금 그린산단 RE100 조성사업' 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현재 새만금개발청에서 그린산단 종합계획 용역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나 본 사업이 조기에 실현되기 위해서는 입주기업 지원 등 제도개선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고, 이를 위한 정책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이 제시됐다.

또한 글로벌 수산식품 시장의 확대에 대응해 「수산식품 수출가공 클러스터」를 새만금산단에 구축해 전북에 수산식품산업을 새롭게 육성하자는 내용도 심도 깊게 논의 됐다.

아울러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군산항 활성화를 이뤄내고 1,300여명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향후 '지역산업 맞춤형 청년일자리'와 연계해 지속가능한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지역의 청사진 발표와 함께 전북연구원 관련 분야 전문위원들이 대응논리를 함께 마련해 나가겠다는 협의도 진행됐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이 자리에서 "우리시의 중요 현안에 대해 전북연구원과 정책 간담회를 갖게 된 점 매우 의미 있게 생각한다"라며 "재생에너지와 미래차, 그리고 골목뉴딜이라는 우리시 정책 방향에 대해 전북연구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속적인 연구 지원을 요청한다"라고 말했다.

김선기 전북연구원장은 "오늘 정책간담회를 계기로 향후 군산시가 위기와 변화에 한발 앞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나가고 정책개발에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읍시청 제공
유진섭 정읍시장은 지난 3일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염원하고 종전선언을 지지하기 위한 ‘우리는 하나 챌린지’에 동참했다.  ⓒ정읍시청 제공

유진섭 정읍시장, ‘우리는 하나’ 챌린지 동참

유진섭 정읍시장은 지난 3일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염원하고 종전선언을 지지하기 위한 ‘우리는 하나 챌린지’에 동참했다. 

‘우리는 하나 챌린지’는 국가의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국민들에게 ‘종전선언’이 곧‘평화통일의 디딤돌’이 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취지로 시작된 캠페인이다.

지명을 받은 참여자는 종전선언을 지지한다는‘우리는 하나’ 피켓 사진을 SNS에 올리고, 다음 참여자를 지목하면 된다. 유 시장은 김태룡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정읍시협의회장의 지명으로 챌린지에 참여하게 됐다.

유 시장은 이날 '평화통일의 디딤돌, 종전선언을 지지합니다. 우리는 하나’라는 구호와 함께 정읍시도 통일 공감대를 형성하고 평화로운 한반도의 미래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한편, 유 시장은 다음 챌린지 참여자로 김수봉 정읍교육지원청 교육장을 지명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