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성 칼럼> 정치권의 이전투구, 유권자는 피곤해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동성 칼럼> 정치권의 이전투구, 유권자는 피곤해
  • 김동성 자유기고가
  • 승인 2012.04.06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장 투표를 해야 하는 유권자들 머리는 참으로 혼란스러울 수밖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동성 자유기고가)

민간인 사찰 논란이 총선 정국에서 최대 쟁점이 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명단을 입수하고 있던 민주통합당이 구체적 사찰 목록을 공개하면서 그 신빙성을 더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의문은 남는다. 과연 정말 정부가 정치인이나 민간인에 대해 기관을 동원해 뒷조사를 했을까? 또 논란에서처럼 현 정부를 포함해 지난 정부에서도 같은 행태를 해왔을까?  이에 대해서는 보는 이에 따라 사실이 달라진다. 먼저 최근 논란의 일면을 살펴보자.
 
민주통합당은 지난 KBS 노조가 폭로한 ‘사찰 자료’를 근거로 정부가 줄곧 민간인이 포함된 사찰 활동을 벌여 왔다고 주장했다. 이는 때가 때이니 만큼, 총선 정국에 광풍을 몰고 왔다. 법정 선거 운동이 시작된 이후 이른바 ‘사찰 논란’은 총선 최대 쟁점이 되고 있다.
 
그런데 논란에 또 다른 변수가 나타났다. 하나는 민주통합당이 제기한 청와대 개입설이다. 이는 여러 자료에 드러난 ‘BH 하명’이라는 코드로 알려져 왔다. 여기서 BH란 영문으로 블루하우스 다시 말해 청와대를 의미한다는 것이다.
 
야당은 사찰이 청와대의 지시, 혹은 방관에 의해 저질러졌고 일부 내용의 경우 윗선(이 대통령이나 그 측근)에 알려졌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그러자 이번에는 청와대가 반격에 나섰다. 그런 일이 없으며 야당이 제기한 자료의 대부분이 지난 참여정부 당시 만들어 졌다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그 근거로 2003년 한 정치인에 대한 사찰 기록을 공개했다. 실제 이 자료에는 이 정치인의 실명이 거론돼 있다. 사태가 이쯤 되자 진실은 더 미궁으로 빠졌다.
 
청와대가 지난 정부, 다시말해 참여정부의 사찰 의혹을 제기하면서 이번에는 또 다른 일이 벌어졌다. 지난 참여정부의 핵심 중 한명이었던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선거 운동을 제쳐두고 청와대를 반박한 것이다. 그는 청와대의 주장을 ‘비열한 물타기’라고 비난하며, ‘무서운 거짓말’이라고도 말했다.
 
최초 사태가 방송사 노조에서 출발해 민주통합당을 거쳐 새누리당과 청와대, 급기야 지난 정부의 핵심이던 문재인 이사장에 이르는 그야말로 긴 여정을 이어온 것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사태의 진실을 찾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정치권은 이를 두고 국회 특검을 통해 해결하자는 해결책을 내놨다. 이는 새누리당이 주장하고 있다. 반면, 민주통합당과 야권은 총선 이후 국회 청문회를 개최해 진실을 밝히자며 날선 공방을 벌이고 있다.
 
당장 투표를 해야 하는 유권자들의 머리는 참으로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누구에게 투표를 해야 할지도 고민스러운 마당에 사태의 진실까지 봐야하니 어려움은 더하다. 일부에서 말한대로 ‘정치권이 국민들에 걱정을 끼친다’는 말이 실감나는 대목이다.
 
누구의 말이 진실이건 오는 11일 투표는 이뤄질 것이다. 이를 통해 사태의 진실도 사실상 민심의 심판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여야 모두 표를 겨냥한 이전투구에 앞서 한번쯤은 유권자들의 입장이 돼볼 것을 주문해 본다. <월요시사 편집국 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