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인천시 자체 쓰레기 매립지 조성계획’ 재검토 촉구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의힘, ‘인천시 자체 쓰레기 매립지 조성계획’ 재검토 촉구
  • 김의상 기자
  • 승인 2021.02.25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의상 기자]

인천시가 오는 2025년 8월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앞두고 지난해 11월 옹진군 영흥면 외리 248의 1 일원을 예비후보지로 발표하자 국민의힘 소속 전·현직 국회의원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국민의힘 배준영 의원(인천 중·강화·옹진·사진)은 25일 국민의힘 인천시당에서 '영흥도 매립지 지정 철회를 위한 간담회'를 주최하고, 영흥도 매립지 선정 철회 및 원점부터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배 의원은 "2017년 용역 연구 때 8개 후보지에 포함되지 않은 영흥도가 작년 11월에는 1순위 추천지로 발표된 것을 납득할 수 없다"면서 "유치 공모를 통해 주민 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지역으로 재선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천 자체매립지를 조성한다 해도 서울·경기·환경부 등 '매립지 4자협의체' 다른 주체와의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현 수도권매립지를 연장 사용해야 할 수도 있다"며 "지금이라도 현 정권과 더불어민주당 출신 단체장으로 구성된 4자협의체에서 합의를 이뤄 매립지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이학재 인천시당 위원장도 최근 페이스북을 통해 "현재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중단하려면 대체매립지가 필요하다"며 "서울·경기가 각각 자체매립지를 조성하지 않는다면 인천 자체매립지만으로 현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종료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자칫 잘못하면 인천은 자체매립지에 인천 쓰레기를 매립하고, 서울과 경기는 인천에 있는 현 수도권매립지에 계속 그들의 폐기물을 매립하는 최악의 상황을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인천시는 서울·경기와 함께 대체매립지 조성 협상을 해야 한다"며 "대체매립지 선정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서울·인천·경기가 각각 자체매립지를 조성하는 방향으로 합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인천시는 지난해 11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선언하며 자체 친환경 매립지 입지 후보로 옹진군 영흥면을 선정했다. 지난 30년 가까지 인천에 있는 수도권매립지에서 서울·인천·경기 쓰레기를 함께 처리하는 탓에 환경 피해가 심각하다는 게 가장 큰 이유다. 이에 영흥면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자 민주당 인천시당이 중재에 나서며 특위를 구성했고, 영흥도와 함께 문인도인 선갑도를 후보지를 내세웠다.

그러나 서울시와 경기도는 현 수도권매립지 3-1공구 사용 종료 때까지도 대체매립지를 확보하지 못하면 잔여부지의 15%를 추가 사용할 수 있다는 2015년 합의문 부속 조항을 근거로 연장 사용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