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오늘] HDC현대산업개발, 리모델링 사업 입지 확대…호반건설, 청주 '호반써밋 브룩사이드' 분양
[건설오늘] HDC현대산업개발, 리모델링 사업 입지 확대…호반건설, 청주 '호반써밋 브룩사이드' 분양
  • 박근홍 기자
  • 승인 2021.02.26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DL이앤씨, 중기 주주환원정책 발표…"향후 3년간 순이익 15% 환원"

DL이앤씨(DL E&C, 구 대림산업)가 26일 중기 주주환원정책을 발표했다.

해당 정책에서 DL이앤씨는 올해부터 오는 2023년까지 3년 동안 발생하는 지배주주 순이익 15%를 매년 주주환원에 활용할 계획이다. 10%는 현금대방 방식으로 주주들에게 환원하고, 나머지 5%는 자사주를 매입해 주주환원을 실질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배당에 대한 불확실성을 사전에 제거해 주주들의 장기 투자 예측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조치라는 게 DL이앤씨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DL이앤씨는 △디벨로퍼 사업 강화 등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고수익 사업모델 창출에 향후 3년간 매년 2000억 원 투자 △ESG분야 사업 기회 발굴 등 미래 투자 계획도 공개했다.

HDC현대산업개발, 수도권 리모델링 사업 활발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해 조직개편을 통해 리모델링 전담 조직을 신설한 이후 서울·수도권 지역에서 리모델링 사업을 활발히 벌이고 있다고 26일 전했다.

현재 HDC현대산업개발이 수도권에서 리모델링을 진행 중인 사업지는 잠원한신로얄, 대치1차 현대, 대치2단지, 광장상록타워 등이다. 이중 대치1차 현대의 경우 2차 안전성 검토에 들어간 상태로 빠르면 오는 4월께 통과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HDC현대산업개발의 설명이다. 해당 단지에는 파일 기초에서 수직증축이 가능하도록 새롭게 개발한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이밖에 신도림우성3차, 수지 성복역 리버파크 등에서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는 등 수도권 일대 리모델링 시장에서 성과를 보이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 측은 "최근 열린 국토안전관리원 소위원회에서 선제적인 실험 능력을 입증받은 만큼, 이번 대치1차 현대의 2차 안전성 검토가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지하주차장 증축 기술 등 아이파크만의 리모델링에서의 차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올해 리모델링 시장에서 입지를 적극적으로 넓힐 것"이라고 말했다.

우미건설, 프리콘 기술 도입

우미건설은 발주사, 설계사, 시공사가 하나의 팀을 만들어 설계부터 건물 완공까지 모든 과정을 가상현실에서 구현하는 기술인 프리콘(Pre-Construction)을 건설현장에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프리콘은 가상으로 미리 시공을 해볼 수 있어 설계 오류 등을 사전에 확인 가능하며, 공사비 내역이 협력업체 등에 공개돼 사업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우미건설은 프리콘 적용 현장의 지형분석 등을 위해 드론, BIM, VR 등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다. 또한 디지털 건설 환경 구측 차원에서 오는 3월 1일부터 스마트건설팀을 운영, 프리콘 기술 역량 강화를 비롯해 각종 스마트 기술 도입을 검토할 계획이다. 프리콘 기술은 다음달 착공 예정인 인천 검단신도시 AB1블록 현장에 처음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우미건설 측은 "프리콘 적용 현장을 점진적 확대하고 신규사업과 수주사업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며 "보다 유연한 조직운영과 디지털 시대로의 빠른 적응으로 스마트 건설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호반건설, '호반써밋 브룩사이드' 견본주택 오픈

호반건설은 26일 '호반써밋 브룩사이드'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 분양에 나선다고 26일 전했다.

충북 청주 동남지구 B8블록에 들어서는 이번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14개동, 전용면적 74·84㎡, 총 1215가구 규모로 꾸며진다. 3.3㎡당 평균 분양가는 918만 원으로 책정됐다. 청약일정은 다음달 8일 특별공급, 9일 1순위 해당, 10일 1순위 기타, 11일 2순위 순으로 진행된다. 당첨자 발표는 오는 3월 17일이며, 정당계약은 같은 달 29일부터 4월 1일까지 이뤄진다.

견본주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사전예약제로 운영된다. 사전 방문예약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유닛별 가상현실 영상과 입지, 단지 배치, 특장점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버 견본주택도 운영한다.

라인건설, '춘천 우두지구 이지더원 2차' 공급

라인건설은 오는 3월 강원 춘천 우두지구에 기업형 임대주택 '춘천 우두지구 이지더원 2차'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춘천 우두지구 이지더원은 지상 26층, 10개동, 총 1310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이번에 선보이는 2차는 전용면적 67·84㎡ 402가구다. 청약통장과 주택 소유 여부 등과 무관하게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임대료 상승률은 2년 5% 이내로 제한된다. 8년 거주 후에는 분양전환할 수 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 및 유통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