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오늘] 신한은행, 탈석탄금융 선언으로 ESG경영 실천…농협은행, 공과금 간편납부 서비스 출시 이벤트 실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오늘] 신한은행, 탈석탄금융 선언으로 ESG경영 실천…농협은행, 공과금 간편납부 서비스 출시 이벤트 실시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1.03.10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지난 9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기후금융 지지 선언식’에서 신한은행 정상혁 경영기획그룹장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기후금융 지지를 선언하는 모습 ⓒ신한은행
지난 9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기후금융 지지 선언식’에서 신한은행 정상혁 경영기획그룹장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기후금융 지지를 선언하는 모습 ⓒ신한은행

신한은행, 탈석탄금융 선언으로 ESG경영 실천

신한은행은 국내외 석탄발전소 건설을 위한 프로젝트 파이낸싱에 참여하지 않고, 석탄발전소 건설을 위한 채권을 인수하지 않겠다는 ‘탈석탄 금융’에 동참한다고 10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지난 9일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이 주관한 ‘기후금융 지지선언식’에 참석해 ‘탈석탄 금융’을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이번 기후금융지지선언은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기후금융 실천에 대한 약속을 선언한 것으로 신한은행은 △탈석탄 금융선언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서명기관 선언 (2007년) △TCFD(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전담협의체) 지지 선언 (2018년) 등 세가지 실천사항을 모두 충족해 기후 리스크 대응 및 기후금융 경쟁력을 갖췄다.

신한은행은 국내 시중은행 최초로 작년 9월 적도원칙에 가입 후 금융기관의 환경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환경사회리스크 관리 원칙에 맞춰 금융거래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PF에 대해 ‘적도원칙 스크리닝 프로세스’를 준용한 심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올해 베트남 현지 법인을 시작으로 글로벌 네트워크에도 ‘적도원칙 검토 프로세스’를 도입 할 예정이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신년사에서 “나라를 위한 은행이라는 창립이념 첫 구절을 다시 새기며 ESG, 혁신금융 지원 등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전사적 차원에서의 ESG 경영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전략기획부 內 ESG 기획팀을 신설하고, ESG사업 기획과 더불어 전행 ESG사업 관련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ESG 환경경영 실천을 위해 연내 약 30대 업무용 전기차 도입을 추진하는 등 내부 친환경경영 확대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한 2021년도에는 적도원칙협회 실무그룹장에 지원하여 적도원칙 가입 금융기관으로서의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신한은행은 신한금융그룹의 친환경전략인 ‘Zero Carbon Drive’ 추진체계의 큰 축인 자산포트폴리오 배출량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포트폴리오 탄소배출량 관리체계’를 구축 하고 있으며 ESG 주요 요소들을 투자 및 여신심사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NH농협은행, 공과금 간편납부 서비스 출시 기념 캐시백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 모바일 플랫폼 ‘올원뱅크’에서‘지로납부 카메라 촬영’ 서비스를 선보이고 이를 기념해 '3월의 지로 납부액 돌려드려요!' 이벤트를 3월 10일부터 4월 9일까지 1개월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로납부 카메라 촬영’서비스는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의 OCR(광학적 문자 판독장치) 기술이 적용되어, 고객이 직접 지로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스마트폰 카메라로 지로 용지를 촬영해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번 이벤트는 올원뱅크에서 OCR지로 촬영 납부를 완료하고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100명을 추첨하여 지로 납부액 전액을 캐시백으로 제공한다.

농협은행 이종찬 올원뱅크CELL리더는 “고객이 올원뱅크를 통해 생활 속에서 간편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번 서비스와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이번에 선보인 OCR서비스를 비롯해 클라우드 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와 이벤트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한은행, 서울옥션블루와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은 지난 9일 한국 미술 경매 시장의 대표 기업인 서울옥션의 관계사 서울옥션블루와 디지털 자산 공동 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사는 미술품과 같은 고가의 실물 자산을 디지털 지분으로 분할해 판매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해당 디지털 지분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금융상품도 개발해 서비스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업계에서는 고가 실물 자산의 지분을 디지털화하고 소유권을 분할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꾸준히 시도해왔었지만 실물 자산의 보관 및 소유권에 대한 신뢰, 안정성 등의 문제 때문에 쉽게 실현되지는 못했었다.

그러나 신한은행과 서울옥션블루는 그 동안 해결하지 못했던 실물 자산 디지털 지분 투자의 안정성과 편의성을 확보해 지난 1월부터 신한은행 거래 고객들에게 다양한 실물 자산을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향후 플랫폼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디지털 지분을 보유하고 증명할 수 있는 ‘블록체인 월렛’도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신한 쏠(SOL)앱을 통해 서울옥션블루가 매주 제공하는 이우환, 천경자 작가 등 유명한 화가의 미술품과 G드래곤의 신발로 유명한 피스마이너스원과 같은 한정판 스니커즈 등을 디지털 지분으로 구매할 수 있다. 서비스에 대한 좋은 반응이 이어짐에 따라 부동산, 보석 등과 같은 상품과 새로운 서비스를 확대해 제공할 계획이다.

서울옥션블루 이정봉 대표는 “미술품 자산 역시 중요한 디지털 자산이 될 것이다”며, “서울옥션블루가 가진 미술 거래 시장에서의 노하우, 신뢰감에 기술력을 더한 미술품 공동 구매 플랫폼을 통해 미술품 디지털 자산의 대중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한은행 디지털혁신단 김철기 단장은 “디지털 자산 역시 기존의 금융 상품처럼 안전과 신뢰를 바탕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며, 은행이 중점적으로 확대 추진해야 할 사업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신한은행의 고객들에게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다양한 디지털 투자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C제일은행, 첫 거래 개인고객 MMDA 가입 특별금리 이벤트

SC제일은행은 첫 거래 개인고객이 일복리저축예금(MMDA)에 1억 원 이상(최대 10억 원 이내) 가입하면 신규일로부터 최대 60일 간 매일 잔액에 대해 연 1.0%(이하 세전)의 특별금리 혜택을 주는 이벤트를 이달 말까지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일복리저축예금은 수시입출금식 저축성 예금으로 매일 잔액에 따라 금리를 차등 지급한다. 예금을 많이 예치할수록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어 주로 고액 자산가들이 잠시 돈을 맡기는 파킹통장이다.

오는 31일까지 SC제일은행 영업점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한도는 개인별로 1억~10억 원이다. 총 모집한도 1000억 원이 소진되면 이벤트는 조기 종료된다. 특별금리 제공 기간 중에 예금잔액이 1억 원 미만으로 내려가거나 특별금리 적용기간이 종료되면 일복리저축예금의 기본 약정금리가 적용된다.

일복리저축예금의 기본 약정금리는 잔액 기준으로 1억 원 이상이면 연 0.3%, 5000만 원 이상 ~ 1억 원 미만이면 연 0.2%, 5000만 원 미만이면 연 0.1%이며, 매일 잔액에 대해 복리로 이자가 계산된다.

배순창 SC제일은행 수신상품팀 부장은 “국내외 경제의 변동성이 커지고 시중은행의 예금금리가 낮은 상황에서 여유자금 또는 일시 부동자금을 짧은 기간만 예치해도 고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상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며, “이번 이벤트는 단기 자금을 운용하고자 하는 고객들이 입출금통장의 편리성과 고금리 혜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