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오늘] 하이트진로, 베트남·캄보디아 집중 공략…위메프 ‘마트당일배송관’, 새벽배송 서비스 시작
[유통오늘] 하이트진로, 베트남·캄보디아 집중 공략…위메프 ‘마트당일배송관’, 새벽배송 서비스 시작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1.03.18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하이트진로는 지난 1월, 베트남 빅닌시에 진로비비큐 2호점을 오픈했으며, 시장의 트렌드에 따라 진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1)
하이트진로가 지난 1월 베트남 빅닌시에 진로비비큐 2호점을 오픈했다.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 베트남·캄보디아 적극 공략한다

하이트진로가 ‘젊은 국가’ 베트남, 캄보디아의 MZ세대를 공략해 동남아시아 시장 성장세를 가속화할 방침이다.

하이트진로는 국민 평균 연령이 20~30대의 젊고 역동적인 시장인 베트남과 캄보디아의 소비자를 사로잡고자 다양한 마케팅활동에 집중한 결과, 가시적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하이트진로는 소주세계화를 선포한 2016년 이후 2020년까지 4년간 베트남, 캄보디아 내 소주 수출 부문에서 각각 26%, 43%의 연평균 성장을 기록하며 시장규모를 확대 중이다. 

하이트진로는 올해도 MZ세대를 공략할 마케팅 활동을 이어갈 방침이다. 하이트진로는 지난 1월 베트남 박닌(Bac Ninh)시 번화가에 ‘진로비비큐(JINRO BBQ) 2호점’을 열었다. 한류와 더불어 한국 소주 문화에 관심도가 높은 ‘푸느떤떠이(1990년대에 태어난 고소득 여성층)’를 공략하기 위해서다. 진로비비큐는 현지 프랜차이즈 경험이 있는 업체가 담당하고 있으며, 진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지점 확대도 검토 중이다.

캄보디아에서도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과 충성도가 높은 점에 주목, 다양한 마케팅으로 시장을 공략 중이다. 가정 채널 내 진로(JINRO) 전담 인력을 배치해 매장 제품 관리에 집중할 뿐 아니라, 현지 거래처에서는 진로 제품이미지로 랩핑한 롤스로이스 차량으로 거리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2017년부터 캄보디아 최대 명절인 ‘쫄츠남(Chaul Chnam)’을 맞아 ‘JINRO 360 EDM 페스티벌’ 등 대형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현재 아이유를 모델로 TV광고와 SNS홍보 등 온·오프라인 전방위에 걸친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위메프 ‘마트당일배송관’, 새벽배송 서비스 시작

위메프가 GS프레시몰과 손잡고 마트 상품 새벽 배송에 나선다.

위메프는 신선식품과 생필품 4000여 종을 주문 다음날 아침 7시까지 배송하는 ‘마트당일배송관 새벽배송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해 4월 GS프레시몰과 제휴로 론칭한 마트당일배송관을 주문 당일 3시간 내 배송에 이어 새벽 배송까지 확대한 것이다. 마트당일배송관에서 밤 10시까지 주문을 마친 이용자는 다음날 새벽 1시부터 아침 7시 사이에 상품을 받아볼 수 있다. 서비스 지역은 서울 전역과 경기 부천·광명·시흥(은행/대야/신청)·성남(분당)·위례·고양시다. 4만 원 이상 구매 시에는 무료로 배송한다.

위메프는 새벽 배송 오픈을 기념해 오는 19~22일 ‘장보기 위켄드’ 행사를 열고 마트당일배송관 상품 전 품목을 15% 할인한다. 새벽 배송 특별 할인 쿠폰과 구매 금액대별 쿠폰도 지급한다.

롯데칠성음료, 실종아동 찾기 캠페인 확대

롯데칠성음료는 실종아동을 찾기 위해 ‘아동권리보장원 실종아동전문센터’와 함께 진행하고 있는 ‘그린리본 캠페인’을 확대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그린리본 캠페인은 지난해부터 롯데칠성음료 전국 60개 지점의 3.5톤 음료 배송영업차량 후미에 실종아동을 소개하는 안내판을 부착해 실종아동을 찾는데 함께하는 캠페인이다.

롯데칠성음료는 영업차량을 운행하는 직원들이 직접 사회공헌에 참여할 수 있어 영업현장의 반응이 좋았고, 자신의 운행차량에도 적용해달라는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기존 200여대에서 400여대 전 차량으로 확대한다.

캠페인 안내판은 아직 돌아오지 못한 실종아동의 무사귀환을 바라는 희망의 상징을 담아 그린리본으로 디자인됐으며 실종아동의 이름, 사진, 나이 등 상세정보를 비롯해 제보 전화번호가 기재돼 있다. 특히 새로 제작하는 안내판은 영업차량을 직접 운행하는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안내판의 크기와 글씨를 더욱 크게 만들어 멀리서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텐바이텐, 꾸미기족 겨냥 스티커 기획전 진행

디자인 상품 전문 쇼핑몰 텐바이텐(10x10)이 신학기를 맞아 꾸미기에 필요한 각종 스티커 상품들을 모아 판매하는 ‘스티커 대잔치-스페티벌’ 기획전을 오는 23일까지 진행한다.

텐바이텐 ‘스페티벌’ 기획전은 총 2000여 개의 스티커 상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는 기획전이다. 다양한 스티커 상품들을 취향에 따라 구매할 수 있도록 제품 유형에 따라 카테고리를 구성했다. 최대 63%의 할인 혜택이 제공되며, 1+1 사은 상품도 함께 구성돼 있다.

이번 기획전은 이색 상품으로 구성된 ‘숨티커(나만 숨기고 쓰고픈 스티커)’, 텐바이텐에서만 만날 수 있는 상품들로 구성된 ‘텐텐단독 스티커’, 구입시 하나를 추가로 제공하는 ‘1+1 스티커’, 스티커 종류별로 구매할 수 있는 ‘골라골라 스티커’ 등으로 구성됐다.

스페티벌 기획전은 최근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사이에서 스티커를 활용한 다양한 유형의 꾸미기가 유행하면서 기획됐다. 반짝이는 홀로그램 코팅으로 탑꾸(탑로드 꾸미기)와 폴꾸(폴라로이드 꾸미기)에 적합한 ‘홀로그램 스티커’, 어디든 붙일 수 있고 흔적 없이 뗄 수 있어 핸드폰과 노트북 등에 사용하기 좋은 ‘리무버 스티커’, 이름이나 좋아하는 단어를 표현할 수 있는 ‘한글·알파벳·숫자 스티커’ 등 최근 유행하는 스티커 상품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담당업무 : 식음료, 소셜커머스, 화장품, 패션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