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오늘] JW중외제약, ‘리바로젯’ 품목허가 신청…휴메딕스-에이치엘비제약, ‘장기지속형 비만·당뇨 주사제’ 개발 협력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의약오늘] JW중외제약, ‘리바로젯’ 품목허가 신청…휴메딕스-에이치엘비제약, ‘장기지속형 비만·당뇨 주사제’ 개발 협력
  • 손정은 기자
  • 승인 2021.03.22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손정은 기자]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은 미술전 'EUMC Fair'가 이대서울병원 C관 2층에 위치한 아트큐브에서 오는 5월 말까지 개최된다고 22일 밝혔다.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은 미술전 'EUMC Fair'가 이대서울병원 C관 2층에 위치한 아트큐브에서 오는 5월 말까지 개최된다고 22일 밝혔다.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이대 동문과 함께하는 미술전 'EUMC Fair' 개최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은 이화여대 조형예술대학 ECA센터(Ewha Creative Art Center)와 함께 기획한 미술전 'EUMC Fair'가 이대서울병원 C관 2층에 위치한 아트큐브에서 오는 5월 말까지 개최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미술전은 세대 간 폭넓은 시각과 교감을 감상할 수 있는 선후배 릴레이 전시로 기획됐다. 3월 17일부터 4월 30일까지는 Part I :  학생전, 5월 1일부터 30일까지는 Part II : 동문전으로 나눠 진행된다. Part I 학생전은 공모를 통해 선정된 젊은 작가 118명의 작품 351점을 전시 및 판매한다. Part II 동문전은 국내외 미술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이대 출신 작가 100여 명이 출품한다.

이번 전시는 온, 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돼 EUMC-Fair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관람 및 구매가 가능하고, 판매금의 일부는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에 기부된다.

JW중외제약, '리바로젯' 품목허가 신청

JW중외제약은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으로 개발 중인 '리바로젯'이 국내 임상 3상을 마치고 품목허가를 신청했다고 22일 밝혔다.

라바로젯은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치료하는 두 가지 성분인 피타바스타틴과 에제티미브를 결합한 2제 복합신약이다. JW중외제약은 2019년부터 강동성심병원을 포함한 전국 25개 병원에서 원발성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 283명을 대상으로 리바로젯의 임상 3상 시험을 진행했다.

임상 3상의 투여군은 단일제 리바로(피타바스타틴)군과 복합제 리바로젯(피타바스타틴+에제티미브)군으로 구분했으며, 8주 후 LDL 콜레스테롤 수치의 변화율을 추적 관찰했다. 임상 결과, 투여 후 8주 시점에 리바로 투여군은 약 37%, 리바로젯 투여군은 약 53%의 LDL 콜레스테롤 감소효과를 나타냈다.

동국제약, 알러지 유발물질 차단제 '코앤텍' 출시

동국제약은 알러지 유발물질 차단제(차단연고) '코앤텍'(플레인/민트)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코앤텍은 유럽에서 개발됐으며, 임상연구를 통해 입증된 성분의 회피요법제로, 생체적합성 시험을 마친 고순도 및 고점도의 의료용 화이트 소프트 파라핀 성분의 제품(의료기기)으로 코(비강) 점막에 보호막을 형성해 알러지를 유발시키는 물질을 차단한다.

특히 코앤텍의 성분인 화이트 소프트 파라핀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에 따르면, 1일 4회 9일동안 사용한 결과 코막힘, 콧물 등 코 증상 지수(nasal symptom score)가 75% 개선됐으며 위약군(25% 개선)에 비해 유의한 효과가 확인됐다. 1일 3회 30일동안 사용한 임상연구에서는, 알레르기 비염 환자에게 낮게 나타나는 '삶의 질 개선' 수치도 위약군에 비해 4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유디치과, 구내염의 대처법·예방법 소개

유디치과는 진세식 유디강남치과의원 대표원장과 함께 환절기 발생하기 쉬운 구내염의 대처법과 예방법을 22일 소개했다.

구내염은 구강에 발생하는 통증을 동반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구강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점막에 상처가 생기면 외부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등에 감염돼 구내염이 발생한다. 특히 봄철 건조한 공기는 입안을 마르게 하고 침 분비를 감소시키는데, 구강이 건조해지면 구내염이 쉽게 생긴다.

구내염은 증상에 따라 아프타성 구내염, 헤르페스 구내염, 칸디다증 등으로 구분된다. 구내염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함께 수분 섭취가 필요하다. 구강이 건조해져 침이 마르면 입 속 세균이 빠르게 증식해 구내염을 유발할 수 있다. 물을 비롯해 과일 섭취로 입안의 수분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다. 비타민 부족도 구내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비타민B가 풍부한 바나나, 배,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 키위 등을 섭취하면 좋다.

휴메딕스-에이치엘비제약, '장기지속형 비만·당뇨 주사제' 개발 협력

㈜휴메딕스는 ㈜에이치엘비제약과 최근 휴메딕스 안양 본사에서 '비만·당뇨 치료용 장기지속형 주사제의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현재 대부분의 비만 치료 약물이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장기 복용이 어렵고 약 중단 시에 오는 요요현상 등의 부작용에 노출되기 쉬워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할 새로운 약물 개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공감을 바탕으로 체결됐다.

이에 휴메딕스와 에이치엘비제약은 시중의 향정신성 비만 치료제와 GLP-1 수용체 작용제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식욕을 억제하고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을 감소해주는 GLP-1 수용체 작용제의 약리 기전과 혈당 관리 지속력을 높인 '장기지속형 주사제'를 공동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협약에 따라 휴메딕스가 에스테틱 사업에서의 전문성과 노하우, 연구 인프라를 제공하고, 에이치엘비제약은 장기지속형 주사제 생산 특허 기술(SMEB®)을 교류하기로 합의했다. 공동 연구개발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후에는 휴메딕스는 기술 이전 및 독점 판권에 대한 우선협상권을 확보하게 되며 이에 대한 로열티를 에이치엘비제약에 지급하게 된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